구글 광고 처음 세팅한다면?

작성자 심희선
작성일 2025.07.22
조회수 52

안녕하세요.

  1. AMPM 글로벌 광고컨설팅 4팀 심희선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네이버, 메타와 비교해서

왜 구글 광고를 해야하는지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짧게 요약하면 구매 의도가 있는 고객에게 정밀한 타겟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환이 주 목적이라면 구글 광고가 필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오늘은 구글 광고에 대해서 접해보지 않으신 분들도 이해하시기 쉽게

세팅 시 어떤 캠페인 유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애즈에 접속해서 안내 없이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하게 되면 이런 화면이 보일텐데요.

캠페인 유형별로 간략히 설명해보겠습니다.






1. 검색 캠페인

- 구글 검색에서 구매 의도가 높은 고객에게 알맞은 때에 노출되는 광고



네이버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이 있는데요.

우선 과금형태가 cpc라는 점은 동일한데 입찰방식에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네이버는 경쟁 입찰 기반으로 높은 입찰가인 경우 상위에 노출되는 형태입니다.

구글은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광고 소재와 문안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cpc를 높게 설정해도 상위에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cpc를 높게 설정하면 노출빈도는 많아지겠지만 우선적으로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 네이버와 구글이 크게 다른 점입니다.


 

2. 디스플레이 캠페인 (GDN)
- 3백만 사이트와 앱에서 고객에게 도달되는 배너 광고

구글은 협력사가 많기 때문에 (200만개 이상) 노출되는 지면도 정말 다양한데요.
구글, 유튜브, Gmail, 뉴스나 웹사이트 같은 곳에 노출되는 배너 광고라고 보시면 됩니다.


3. 동영상 캠페인
- 유튜브 시청자에게 도달하여 전환을 늘릴 수 있는 광고

평소에 유튜브 시청할 때 시작하기 전, 영상 시청 중, 영상이 끝나고 난 후에 뜨는 동영상 광고라고 보시면 되는데
주목도가 높은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숏츠를 활용하시는 걸 적극 권장 드립니다.


4. 쇼핑 캠페인
- 고객이 구매할 제품을 살펴볼 때 내 제품이 표시되는 광고

구글에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면 이미지+가격+리뷰가 노출되는 형태로
네이버 쇼핑검색과 비슷하면서 제품을 노출시켜 타사와 가격비교를 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5. 실적 최대화 (P-MAX) 캠페인
- 캠페인 하나로 모든 구글 서비스에서 잠재고객에게 도달 가능한 광고

AI 기반으로 말 그대로 실적을 최대화해주는 캠페인입니다.
다른 캠페인과 병행해서 운영했을 때 효율이 좋은데,
예를 들어 디맨드젠, GDN으로 세팅해서 돌려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P-MAX에 적용시켜 운영한다면 효과가 더 좋겠죠?


6. 디맨드젠 캠페인
- 이미지 및 동영상 광고로 총 3가지 노출지면 (유튜브, 디스커버, Gmail) 수요와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광고

내 상품이나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배너 광고라고 보시면 되는데,
3가지 지면 (유튜브, 디스커버 피드, 지메일) 에 노출됩니다.


7. 앱 캠페인
- 앱 다운로드를 유도하고 참여도 늘릴 수 있는 광고

앱 활성화를 위해 설치 유도를 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프로모션이나 이벤트가 있을 때 유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광고 세팅 시 캠페인 유형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현재 구글 광고 운영 중인데 성과가 잘 안나온다 하시는 분들은
상담 도와드리고 있으니 하단의 번호나 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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