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 검색광고, 대표 3개 사이트 전격비교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1팀 정다영 AE입니다
오늘은 검색광고를 할 때, 가장 궁금했던 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검색광고를 대체 어떤 사이트에서 해야할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양한 업종의 광고주분들이 광고를 진행할 때,
"키워드 검색광고"를 선택하시는데요.
검색광고는 키워드를 통해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로 유입되는 통로 역할을 하다보니
어떤 사이트에, 어떤 키워드로 광고를 집행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실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저와 함께 대표적인 검색 광고 사이트 3곳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사이트에 검색광고를 진행해야 할 지 해답을 찾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네이버는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포털사이트로 최대 규모의 검색 엔진을 운영하고 있어 많은 광고주가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검색광고는 대표적으로 7가지가 있지만 (이 부분은 다음 인사이트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크게 사이트 검색광고로 설명하겠습니다.
장점 | 단점 |
대표적인 검색 사이트로 검색량이 많다 | 광고 경쟁이 심하다 |
사용자에게 인지도와 접근성이 높다 | 경쟁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광고비가 크다 |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하여, 타겟층이 많다 |
2. 다음(카카오)
다음은 현재 카카오가 인수하여 다음 계정을 통폐합한 상태입니다. 한 때 우리나라 포털사이트 1위였던 적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용자가 네이버로 유입되면서 다음을 사용하는 주 연령층이 40-50대입니다.
다음은 통합 검색을 기반으로 관련도가 높은 결과를 자동으로 노출하며, 카카오 계정을 기반으로 키워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장점 | 단점 |
검색엔진과 카카오톡에서도 결과가 노출된다(동시노출가능) | 개별로 콘텐츠나 제휴파트너 세부세팅이 불가하다 |
상대적으로 경쟁이 낮다 | 사용자의 대부분이 40대 이상으로 타겟층이 한정되어 있다 |
고연령층 타겟 업종이라면 최고의 매체가 될 수 있다 |
3. 구글
구글은 전 세계적 검색엔진으로, 구글애즈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우리나라 포털 부동의 1위지만, 현재 구글의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국내 사용자들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만큼, 구글의 검색광고 점유율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장점 | 단점 |
리타겟팅 설정이 가능하다 | 순위에 맞춘 입찰가 비딩 방식이 아니다 |
상세하고 디테일한 설정이 가능하다 | 세팅할 부분이 많아 어려울 수 있다 |
다양한 파트너사를 가지고 있어 제휴 사이트에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
이렇게 검색엔진 사이트 3곳의 검색 광고 시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위 3곳의 사이트에 검색광고를 진행 할 시, 어떤 사이트를 선택하고 집중할 지가 고민이실 것 같아요
우선, 광고할 업종과 목표 타겟을 정확하게 정하세요
그리고 광고를 하는 목표, KPI를 설정하세요
마지막으로 광고할 업종에 맞고 목표 타겟층이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에 검색 광고를 진행합니다
- 예를 들어, 업종이 시니어 브랜드 신발이고, 타겟층을 40-50대 라고 정하셨다고 가정해봅시다
- 여기서 광고 목표 KPI를 노출량과 고객전환을 목표로 삼았다면, 40-50대가 주 연령층인 다음(카카오)에 광고를 진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다음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하지 않고, 광고비가 낮은 편이어서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진행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다음에는 더 세부적인 광고 스토리로 돌아올게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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