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째 매출 정체라면 읽으세요 - 네이버 검색광고 편

작성자 양재현
작성일 2025.04.21
조회수 157

광고비 3개월 혹은

그 이상 사용중인데,

잘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집중!


"네이버 검색광고 돌리고 있는데,

왜 효과가 없을까..?"


현재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많은 분들의 공통적인 고민입니다.


안일하게 대행사가 다 해줄 것이라 생각하시고,

방치하게 될 경우 위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부터 광고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분들도 대행사와 건강한 협력관계

될 수 있도록 교육해드리겠습니다.


국제적 협력

<출처 : https://www.enago.co.kr/academy/how-to-get-the-most-from-your-research-collaboration/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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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네이버 검색광고,

    구조부터 돈을 사용하는 방식부터

    알려드릴게요.


  1. 네이버 검색광고란,

    '사이트 검색광고’라고도 불리며,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할 때

    상단에 노출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파워링크 / 비즈사이트>

- 파워링크: PC 기준 1~10위, 모바일은 최대 5개까지

- 비즈사이트: 그 아래 11~15위 영역


<pc 기준 파워링크 이미지>


<pc 기준 비즈사이트 이미지>



과금 형태는 클릭당 비용(CPC)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즉, 클릭을 해야만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작정 ‘비싼 키워드’를 피하는 게 아니라,

광고 KPI에 따라 전환 가능한 키워드를 찾는 겁니다.


예를 들어 그냥 '매트리스'만 검색한 키워드가 아닌,

'매트리스 가격비교'처럼 정보를 탐색하는 유저들이

구매로 전환될만한 키워드에 광고해야

광고비도 줄고 효과는 올라가게 됩니다.


<출처 : https://imweb.me/blog?idx=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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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찰가보다 중요한 것은 따로 있다

: 검색 상위노출 공략법


검색 광고는 '돈'만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상위로 노출되는 구조가 아닙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품질지수'를 잘 관리해야,

시너지를 내며 상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품질지수는 광고의 상대적인 품질 나타내는 지표로,

광고를 등록하면 24시간 이내 품질지수가 생성되며,

광고 성과에 영향을 줍니다.


품질지수는 다음 세 가지로 결정됩니다.

  1. 1. 키워드와 광고 문구의 '연관성'

  2. 2. 광고의 '클릭율'(CTR)

  3. 3. 광고가 연결되는 사이트와의 '관련성'



위 3가지를 효과적으로 높일 방법은,

1) 전환 키워드의 매력적인 카피라이팅

2) 클릭하고 싶은 광고 소재 및 확장소재 세팅

3) 광고와 이질감이 없는 랜딩페이지(=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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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품질지수를 높이기 위한 첫 단계

: 키워드 발굴 공식


좋은 품질지수를 평가 받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키워드 발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키워드 발굴 공식은 아래 4단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1. 1. 핵심 키워드 추출

    : 제품/서비스 중심 키워드

  2. 2. 확장 키워드

    : 네이버 키워드 도구 + 고객 후기 기반 확장

  3. 3. 데이터 분석

    : 월 검색량, 경쟁도, 전환 가능성

  4. 4. 브랜드 키워드 결합

    : 브랜드명 + 키워드



예를 들어 '비데'를 판매하는 분이라면,

비데 검색 시 나오는 블로그나 카페 등을 확인한 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비데렌탈',

'비데렌탈가격비교' 등으로 키워드를 확장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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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키워드 찾았으면,

검색광고 등록합시다!


키워드를 발굴했으니, 광고 세팅을 위한 준비

아래 순서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1. 1. 랜딩페이지 준비: 자사몰,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등

  2. 2. 비즈채널 등록: 네이버 광고시스템 > 비즈채널 관리 > 웹사이트 등록

  3. 3. 캠페인 구성: 마케팅 목적별로 캠페인 설계

  4. 4. 광고그룹 생성: 타겟 기준으로 키워드 분류

  5. 5. 키워드 & 광고문구 등록: 클릭을 유도할 카피라이팅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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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는 네이버 공식 대행사로,

광고비 외 별도 수수료 없이 세팅 및 관리합니다.


대행사가 무료로 일을 해줄 수 없다 생각하셔서,

1) 광고를 망치거나, 2) 무리한 과금을

유도할 것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르게 생각하시면,

1) 현재 상황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을 제안하고,

2) 광고비가 점차 커진다는 것은

광고주님의 성장에 연결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을 이해하고, 사업 목표와 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실행하실 수 있도록 제안하는

사업가형 마케터 양재현 AE입니다.


유선번호 : 02-6049-4363

카카오톡 : rgvd566



1) 직접 광고 집행해보시거나, 2) 대행사 관련 문의는

위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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