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 트렌드 "래빗 점프" 01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3.07.04
조회수 532

안녕하세요.
AMPM GLOBAL 유예원 마케터 입니다.


2023년도 벌써 하반기에 접어들었는데요!


올해의 마케팅 트렌드는 바로  RABBIT JUMP 입니다.


[ RABBT JUMP 란? ]

edistribution of the Average

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rn Picky, Cherry-sumers

uddies with a Purpose
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umbly Alpha Generation
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agic of Real Spaces
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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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에서도, 오늘은 R에 해당하는 키워드 #평균실종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평균’의 실종입니다. 무난한 상품, 보통의 의견, 정상의 기준이 점차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틀림’ 아닌 ‘다름’의 인정. 다양성의 가치가 인정받으면서 더 이상 집단을 대표하는 '중간치'의 기준은 자리를 잃고 있습니다.
 개인, 집단, 사회적으로 점차 당연하게 여겨지던 ‘전형성’이 사라지는 현상이 일상생활이나 미디어에도 녹아져있습니다.

이를 ‘평균 실종’ 트렌드라 명명하게 되었는데요 :)


평균의 의미가 없는 데에는 크게 세 유형이 있습니다.

양극화) 코로나 19로 인해 자산시장은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증가했고, 경제적 위기로 인한 중고거래 증가 및 외식 감소, 투자 또한 극위험자산과 극안전자산을 함께하는 바벨전략, 사회와 정치 또한 양극화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 N극화) 핫플레이스에서 점차 힙플레이스를 찾는 사람이 많아졌고, 헬스 뷰티 교육 금융 등 모두 개별 맞춤형 분야가 급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 단극화) 카카오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특정 플랫폼에만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며 정보의 전파 속도와 범위 또한 열풍이 아닌 광풍이 돌게 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ㄴ 특이한 패션쇼를 통해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자아낸 지난달 2024 구찌 크루즈 패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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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앞으로의 전망과 시사점을 말씀 드리자면,
더 이상 평균이라는 안전보다는 모 아니면 도! 확실한 것을 하자! 입니다.

 양자택일: 하나의 색깔만 확실하게 하자
 초다극화: 개개인별 맞춤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최적화된 이윤을 제공하자
 승자독식: 모방할 수 없는 독자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자

오늘 말씀드린 키워드 #평균실종을 기억하시어 독자적인 아이템 및 서비스를 구축하고 우리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한다면,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브랜드가 될 수 있을거란 기대가 됩니다.

다음 콘텐츠는 래핏 점프 중, A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트렌드를 아는 마케터, 유예원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 트렌드 코리아 2023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