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비 트렌드 "래빗 점프" 09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3.07.10
조회수 508

안녕하세요.
AMPM GLOBAL 유예원 마케터 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올해의 마케팅 트렌드  RABBIT JUMP 에 대해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01. 래핏 점프 R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3&ae=u284 ]
02. 래빗 점프 A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54&ae=u284&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
03. 래빗 점프 B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78 ]
04. 래빗 점프 B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79&ae=u284 ]

05. 래빗 점프 I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91&ae=u284 ] 
06. 래빗 점프 T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192&ae=u284 ] 


07. 래빗 점프 J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03 ]
08. 래빗 점프 U [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2202&ae=u284&sst=wr_num%2Cwr_reply&sop=and&page=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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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에서도, 오늘은 M에 해당하는 키워드 #공간력(agic of Real Spaces)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 가상의 영토가 넓어질수록 실제 공간의 역할도 중요. 실제 공간은 단지 온라인의 상대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의 근본 토대이자 터전

▪ 자기만의 매력으로 무장한 실제 공간에는 아무리 정교한 가상 공간이라도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힘이 존재

▪ 사람을 모으고 머물게 하는 공간의 힘을 ‘공간력’ 이라 명명


공간력이 가진 힘은 크게 인력, 연계력, 확장력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1) 인력

- 공간의 힘으로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다

- 크기를 키우거나, 가까운 곳이 매장을 오픈하는 것

- 차별화된 고객의 경험을 제공 (카페 꼼마 / 제주 해녀의 부엌)
- 교류와 공감의 마당 (차별적 로컬 서비스 무인양품)

2) 연계력

- 데이터와 ai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정교한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가능

- 서비스 속도 향상 

- 매장 내 고객들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리테일 도입


3) 확장력

- 메타버스와의 융합을 통하여 현실 오프라인 매장 간접 경험 기능 활성화

-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여 현실 공간을 메타버스에 구현 후 분석하여 실제 공간 개선

- 메타 커머스의 완성으로 고객의 경험 몰입도를 극대화 시키고, 동시에 오프라인 공간 업그레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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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른 전망과 시사점을 말씀 드리자면,


1. 공간을 마케팅에 활용하자

- 브랜드의 가치를 알리고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로 활용

-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

- 하단 [젠틀몬스터] 영상 참고




2. 메타버스로 컨셉과 테마 등을 활용하자

- 가상 공간은 고객의 환상이 현실화 되어가는 과정을 그리는 곳

- 즐길 수 있는 놀거리를 제공


입니다.



다음 콘텐츠는 래핏 점프 중, 마지막 P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트렌드를 아는 마케터, 유예원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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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렌드 코리아 2023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