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팅의 중요한 포인트 : 포스트 데모그래픽의 활용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전략제안 1팀
문지은 AE 입니다 ^ ^
광고를 진행하게되면 타겟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지를 확인하게 되는 것이 당연히 데모그래픽을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데모그래픽에도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이전의 마케팅에서 활용이 되었던 고객데이터는 데모그래픽 뿐이었으며 지금도 많은 기업들이 광고를 하면서 데모그래픽을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데모그래픽을 기반으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은 고객 개인별로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담겨있지 않은 데모그래픽이기 때문에 더욱 전략적인 마케팅을 위해 '포스트 데모그래픽'이라는 것이 나오기 시작하였으며 그렇다면 이러한 '포스트 데모그래픽'이 무엇이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트 데모그래픽
유저 행동 기반 동적 데이터
✓ 포스트 데모그래픽은 구매이력과 결제여부, 검색이력, 관심사, 동영상 시청 시간 등 '고객 행동 데이터','관심 데이터' 뿐만 아니라 '광고 데이터'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 기존의 데모 그래픽과는 다른 접근 방식으며 주로 고객이 누구인지, 세그먼트로는 성별, 나이와 같은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이 데모그래픽이었다면 고객의 행동에서 이끌어낸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를 보는 데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포스트 데모그래픽의 분류
고객의 행동에 따라 각각 '개인화 그룹'과 '퍼포먼스 그룹' 그리고 '고객 여정 그룹', '행동 예측 그룹' 이렇게 4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이렇게 분류된 그룹은 저마다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화 그룹'과 '퍼포먼스 그룹'의 장점
✓ '개인화 그룹'은 선호하는 광고를 통해 가장 적절한 시기에 각각 다른 혜택을 제공하고 다양한 고객 그룹 타겟팅을 통해 보다 높은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 '퍼포먼스 그룹'의 경우 주요 고객 세그먼트의 추이에 따른 모니터링 결과를 통해 현황을 특정하고 목표 대비 성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그룹'과 행동 예측 그룹'의 장점
✓ '고객 여정 그룹'은 사용자의 여정에 따른 세그먼트를 확인하며 광고 목표에 따라 시간, 예산 및 자원을 효과적으로 할당함으로서 전략적인 광고운영이 가능하게 됩니다.
✓ '행동 예측 그룹'의 경우 고객 여성 그룹과 유사한 유형의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여정에 따른 가중치가 더해졌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면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이탈 사용자 -> 고객 여정 그룹"으로 볼 수 있으며 "3회 이상 홈페이지 방문하여 한 상품을 2회 이상 조회한 사용자 -> 행동 예측 그룹"으로 분류를 할 수 있으며 행동 예측 그룹의 경우 세일과 관련된 광고를 타겟팅하여 진행할 경우 전환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겠죠?
포스트 데모그래픽의 활용
이러한 포스트 데모그래픽을 활용하기 위해 더욱이 사용자 세분화가 필요합니다. '고객 행동 기반 세분화','고객 여정 기반 세분화'로 분류한다면 아주 효과적이고 탄력적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구매 여정에 따라 '어떤 행동을 하는가?', '각각의 사용자가 구매를 하기 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다른가?'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할인,쿠폰 등의 헤택이 있을 경우에만 구매하는 사용자
✓ 경제적이고 신중한 구매를 하는 사용자
✓ 상품에 대해 매우 민감한 사용자
✓ 충동적인 구매를 하는 사용자
이보다 많은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대표적으로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방문 후의 행동 데이터를 통해서 구매 결정을 하기까지의 과정에 대해 많은 것을 담은 데이터가 바로 이 '포스트 데모그래픽'이라고 볼 수 있어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를 진행한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될 수 밖에 없겠죠?
=> 따라서 각각의 사용자가 걸어온 여정의 단계별로 특화된 데이터를 통해 광고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분류를 하는 것 또한 쉽지는 않겠지만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알 수 있기도 하며 과거의 행동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니즈가 정확하고 효과적인 타겟팅이 이루어진 광고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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