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작성자 문지은
작성일 2023.12.27
조회수 843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전략제안 1팀

문지은 AE 입니다 ^ ^


오늘은 바이럴광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인데요. 먼저 바이럴 광고의 뜻은 무엇일까요?


VIRUS와 ORAL의 합성어로 구전마케팅을 의미하기도 하며 온라인이나 모바일에서 행해지는 콘텐츠 공유 형식의 마케팅을 의미한다.
크게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은 소비자들에게 덜 부담을 주는 형식의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며 비교적 저렴한 가성비를 가지기도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 들어 바이럴의 파급력이 한정적이지 않아졌으며 보다 빠르게 확산이 될 수 있다는 점 또한 바이럴 마케팅의 장점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콘텐츠를 활용한 바이럴
소비자에게 보다 유익하면서도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관심을 유도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SNS를 활용한 바이럴
SNS의 특성상 더욱 빠른 확산이 가능한 점을 통해 광고의 즉각적인 효과를 원할 때 시행해볼 수 있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셋째. 검색광고를 활용한 바이럴
검색광고를 통한 방식은 검색결과의 상단에 나타나는 것으로 소비자가 찾아오게 되는 검색광고의 형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블로그, 지식인, 카페, 커뮤니티 등 SNS 또한 포함이 될 수 있으며 주로 체험단, 기자단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도 포털 지면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블로그를 통한 바이럴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는 네이버의 경우 로직상 검색결과가 수시로 바뀌는 특징이 있어 이를 100% 활용을 하기는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적절한 광고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바이럴 마케팅가 어울리는 업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종류마다 다를 수는 있겠지만 블로그를 활용한 공식 블로그, 체험단, 기자단을 포함한 바이럴 마케팅의 경우 모든 업종에게 추천드리며 공식 블로그의 운영 역시 서비스, 상품 등 업체와 고객이 존재를 하는 상품으로 보았을 때 브랜딩화가 되어있는 신뢰를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진행사항을 고려할 때 상품군의 주력 타겟층의 연령과 또한 고려해야할 부분이 됩니다.
낮은 연령대가 타겟이라면 SNS,커뮤니티가 포함이 될 수 있으며, 높은 연령대의 경우 커뮤니티가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성별도 고려해야할 사항이 될 수 있지만 주로 사용하게 되는 바이럴 마케팅의 종류의 경우 SNS와 커뮤니티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경쟁사가 많을 경우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해도 광고를 진행하는 상품의 내용이 담긴 블로그가 많이 노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키워드 경쟁이 심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는 포털의 로직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SEO를 통해서 광고를 진행하는 상품 관련 내용이 담긴 글이 상위에 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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