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당신의 광고, 효율 안나오는 이유?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예원 마케터 입니다.
제목보고 "내 얘기인가?" 싶어서 들어오신 광고주님들,
지금부터 저와 함께 광고 효율 안나오는 이유 낱낱이 파헤쳐봅시다!
우선, 본질로 돌아가서 광고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결국 매출 볼륨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 DB 단가를 1원이라도 낮추기 위해서 등
효율적으로 광고비를 사용하고, 전환 수는 최대치로 끌어올리기 위함인데요!
그렇지 못해 맨날 광고 껐다 켰다만 반복하고,
대행사 이곳저곳 쓰다가 결국 사업을 접으시는 많은 케이스가 있죠..
그.래.서.
우리 광고 왜 효율이 안나오는건데?
바로 파헤쳐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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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종업계 브랜드와 똑같이 광고해서
2. 한정된 광고비를 계산하지 않고 아무렇게나 분산시켜서
3. 실제로 성과가 잘나온 매체 vs 내가 해보고 싶은 매체
4. 한정적인 광고비로 말도 안되는 KPI를 잡아서
5. 시작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았는데 효율 안나왔다고 바로 꺼서
6. 홈페이지 컨디션(상세페이지 디자인, 후기 등) or 제품 컨디션이 별로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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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중 하나라도 해당한다?
근데 효율 안나온다고 답답하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다.시. 광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1. 동종업계 브랜드와 똑같이 광고해서
첫 번째 케이스 입니다.
수많은 광고주님들께서 전화오셔서 하시는 말씀 중 하나입니다.
A브랜드 아시죠? 그 대표랑 아는 사이인데,
거기는 이렇게 해서 잘나온다는데 왜 저는 영 ~ 안나올까요?
B브랜드 아시죠? 거기 마케팅 팀장이랑 아는 사이인데,
거기는 이거 해서 잘나온다더라고요. 저도 이거만 할려고 합니다.
똑같이 해서 잘 됐으면 모든 브랜드가 성공했죠 ㅎㅎ
우리 업체가 그 브랜드랑 광고비가 같나요? 브랜드 규모가 같나요?
판매하는 제품과 가격, 성분, 후기 등 모두 똑같나요?
홈페이지 내용이 조금만 달라도,
가격이 100원만 차이나도
우리 업체와 그 업체는 완전히 출발점이 다릅니다.
성공 케이스는 참고하는 정도로만 하자구요! :)
2. 한정된 광고비를 계산하지 않고 아무렇게나 분산시켜서
두 번째 케이스 입니다.
매체에 대한 이해도나 핸들링이 어려우신 상황에서
매체 총합 예산 100~200만원으로 네이버 검색광고랑 GFA를 병행한다던지
SNS광고나 구글까지 테스트하고 있으시다면?
바로 OFF하셔야 합니다.
매체마다 특징이 다르고, 운영방식이나 효율이 잘 나오는 팁이 다 다른데
타이밍 적절할 때 매체 확장 하는 것이 아니라
일예산 1~2만원으로 조금씩 맛만 보고 있다면?
정확한 전문가를 통해서 컨설팅 받고,
초기부터 탄탄하게 세워나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실제로 성과가 잘나온 매체 vs 내가 해보고 싶은 매체
A라는 매체를 운영해봤을 때 타 매체보다 CPC도 저렴하고
전환당비용도 낮게 책정된 매체라면?
해당 매체를 계속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나는 우리 업체 네이버 해보니까 구글은 효율 안나올 거 같다?
GFA 해보니까 SNS는 효율 안나올 거 같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실제로 운영했을 때, 내가 하고 싶은 매체와 잘되는 매체는 다릅니다.
바이럴 광고에서 효과가 좋은 업종이 있을 것이고,
배너 광고에서 효과가 좋은 업종이 있을 것이고
배너중에서도 네트워크 배너가 효율이 좋은 곳, 메타가 좋은 곳, 카카오가 좋은 곳
다 다를겁니다.
옷도 입어보면, 볼 때 예쁜 옷이랑
입었을 때 예쁜 옷이 다르지 않나요?
보기만 했을때 보라색 옷이 과해보여도
막상 입어보면 보라색 톤이 잘 맞는다면요?
정확한 매체 테스트를 통해, 우리 업체와 딱 맞는 예산과 매체를 찾으셔야 합니다.
4. 한정적인 광고비로 말도 안되는 KPI를 잡아서
ROAS나 DB단가도 물론 업체마다 다 다릅니다.
그러나 월 광고비 100만원, 200만원으로 ROAS 1000% 만들어주세요!
절대 불가능합니다.
이 수치 보시고 싶으신 분은 뒤로가기 부탁 드립니다.
우리 업체의 상황에 맞는 단계별 KPI 수립으로
단기성 매출이 아닌,
탄탄한 상승 곡선을 그려야 합니다.
해당 매체에서 초기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하면 주간 플랜을 통해
1~2주차에는 소재 안정화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여
CPC를 얼마까지 절감한다던가, CTR을 몇 퍼센트까지 확보한다던가
이렇게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하되
하루라도 빠르게 광고 계정을 최적화 시키는 방법에 대해 연구해야 합니다.
5. 시작한 지 하루도 되지 않았는데 효율 안나왔다고 바로 꺼서
이건 스타트업 광고주님들,
혹은 해당 매체로 크게 데였던 광고주님들께서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입니다.
광고주님 입장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숨만 쉬어도 지출되는 광고비에
효율은 안올라서 정말 속상하고 답답하시죠?
그러나, 어떤 매체든
어떠한 마케터와 함께 일하시느냐에 따라 다르고
어떻게 운영하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어짜피 광고비 지출될 거
내가 함께 파트너가 되려고 마음먹은 마케터님을
3~4주 정도는 눈 딱 감고 믿고! 맡겨주셨을 때!
그 때도 효율이 안나오면 OFF하시고 다른 마케터를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제대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싶어도
이런 이유로 꺼주세요~
저런 이유로 바꿔주세요~ 한다면
사실 일을 대신 해주는 사람이지,
절대 마케터가 아닙니다.
마케터들은 마케팅이 밥벌이 이기 때문에
대표님들께서 업종에 대해 더 잘 아시듯이
저희는 마케팅을 더 많이 했고, 잘 압니다.
더욱 다양한 업종 / 더욱 다양한 매체를 핸들링 해봤기 때문에
한 번쯤은 믿고 맡겨주시면 성과개선을 약속할 수 있는 마케터와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
6. 홈페이지 컨디션(상세페이지 디자인, 후기 등) or 제품 컨디션이 별로일 때
나는 아니겠지,, 하시는 광고주님들이 계실텐데요!
생각보다 6번의 케이스가 정말 많습니다.
광고상 데이터는 너무 좋은데 실질적으로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님들 많으시죠?
상품이 경쟁사보다 비싸거나
차별점이 없다거나
상세페이지에 너무 정보가 없다거나
후킹이 없다거나
후기가 없다거나 등 등
정말 많은 이유들로! 우리 매출이 오르지 않습니다.
상품페이지 그거 뭐 상품 등록만 되어있고
구매만 할 수 있게 되어있으면 된 거 아니야?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돈 아까우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 소개팅을 나가도 당연히 단정한 사람이,
다른 이성보다 장점이 있는 사람이 호감가지 않으시나요?
우리 홈페이지도 마찬가지 입니다.
소비자에게 먼저 다가가는 우리 브랜드의 간판이자 명함이자 얼굴인거죠,
어떻게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느냐가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합니다.
이 외에도 광고 효율이 잘 안나오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유예원 마케터는 상세페이지 컨설팅부터
광고 컨설팅까지
A to Z 우리 브랜드에게 커스터마이징된 상담 및 운영을 도와드립니다.
수 많은 광고주님들과 성공 경험을 만들어내는 저는
AMPM글로벌 퍼포먼스4팀 유예원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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