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마스터하기 4탄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4.02.29
조회수 45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예원 프로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벌써 네번째 시간이네요 ㅎㅎ 끝이 보입니다 드디어!

오늘도 저와 함께 파이팅하게 시작해볼까요?


자, 쇼핑검색광고, 셋팅만 했다면 끝일까요?

아닙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금 더 효율적인 광고를 운영하기 위한 두번째 단계로 넘어가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 시간, 쇼핑검색광고 셋팅하기에 이어 광고 성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쇼핑검색광고 등록만 하고 노출만 잘되면 잘 하고 있다?

절대 아니죠.


광고 성과 확인은 노출 수, 클릭 수, 전환 수, 광고 비용, 전환 매출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만 보는 것에서 끝이 아니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출 수는 "세부키워드 발굴, 노출용 상품명 변경"을 통해 더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하고

클릭 수는 "소재, 확장소재"를 변경하여 더 많이 클릭될 수 있는 매력적인 소재를 만들어야 합니다.

환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상품 정보(찜수, 리뷰 수) 노출 및 다양한 프로모션 기획" 등이 있겠구요!

광고비는 최대한 적은 예산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하기에 "세부키워드 발굴 및 품질지수 관리"를 통해 입찰가 하향 조정을 해야합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점차 개선하며

광고를 통해 목표 매출액을 달성했는가?

광고를 통해 내 상품에 많은 소비자가 인입되고 있는가?

광고로 유입된 소비자들이 구매, 공유 등 활동을 하는가?

노출량, 노출 순위, 노출 키워드 등을 고려했을때 예산이 적정한가?

노출,클릭,CPC, CTR, CVR, ROAS, CPA, ROAS 등 과거 대비 지표가 개선되고 있는가?

등을 파악해야 정확한 성과 확인이라는 것이죠!


타업체와의 비교도 분명 필요하겠지만, 내 광고계정을 봤을때 과거보다 개선되었는지가 더 중요한 지표입니다.

주력상품, 매출, 광고비 등 우리 광고비의 비중과 전환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는 캠페인은 더욱 신경써서 운영하셔야겠죠.


매일 노출현황, 노출순위 등을 체크해야 하고

주간 혹은 월간으로 광고 데이터 흐름 파악 뿐만 아니라

요일, 시간, 시즌별 이슈에 더하여 타겟팅 데이터까지 파악해야 합니다.


전략을 수정하기 위해 지표를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데일리로 확인하는 것보다는

지표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충분한 기간으로 조회해야하며

거시적인 관점에서 체크가 필요합니다!




광고 대시보드에서 볼 수 있는 기본 보고서 뿐만 아니라

보고서-다차원보고서를 통해 맞춤 데이터 보고서를 만들어 나만의 인사이트를 찾아야 합니다.



또한, 도구-프리미엄 로그분석 설치를 통해 PV, DT 등의 데이터를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단, 대시보드 상 데이터는 실시간 집계가 아닌

기본 통계 지표는 3시간 이내, 전환 관련 지표는 4시간 이내의 데이터가 반영됨을 참고해주세요!




혹시 내가 원하는 데이터가 보이지 않는다면,

사용자 설정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체크하여 참고하실 수 있구요.

최대 5개 까지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전환지표, 노출 지표 등 다양한 설정을 분리하여 저장 가능합니다.




이 때, 소재의 평균 노출 순위(소재 단에서 체크 가능)를 함께 파악하면 입찰가 전략을 세우는데에 더 많은 도움이 되겠죠 :)




상세데이터를 통해 PC/MO 분리 혹은 요일, 시간대 등을 구분하여 지표 확인이 가능하고

필터 기능을 통해 일정 클릭률, 전환율, 노출 수 이하, 이상 등의 광고 지표만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외키워드로 노출 키워드 및 지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쇼핑검색광고 내 등록한 소재 클릭 후 상세보기를 눌러주시면 하단 제외키워드 탭에서 '제외키워드 추가' 버튼을 눌려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기타보고서 탭에서는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검색광고 운영 광고주님만 추가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기타보고서에서는 판매처, 찜하기, 공유하기, 추천상품, 브랜드 컨텐츠 등 더욱 다양한 지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 이렇게 우리 광고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체크부터 잘해야?

우리 광고를 "진짜" 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애정이 있어야 원하는 로아스를 보실 수 있다는 거죠.

다음 시간에는, 제가 이렇게 노력해서 좋은 성과를 냈던 사례를 소개해드리고

어떻게 했는지 예시를 보여드릴테니까요!


그 전까지 오늘 교육도 꼭 복습하시어

쇼핑검색광고 마스터가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에 봬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