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ROAS증대 이제 식상합니다

작성자 최장원
작성일 2024.08.21
조회수 1029

안녕하세요

광고주님들에게 확실하게 돈을 벌어주는 퍼포먼스마케터 최장원입니다.


2939013384_1719966574.3407.png

벌써 수요일 시간이 빨리가네요

다들 홧팅하시고 오늘도 광고 공부를 해봅시다.


광고를 하다보면 필연적으로 세팅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KPI인데요.


'사용하신 비용이 원하는 목표달성에 제대로 사용이 되었는가', '이 마케터가 광고를 잘 해냈는가'를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에 KPI선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다만, 광고성과를 평가하는데 다들 획일한 기준으로 말씀을 하십니다.


ROAS 몇프로 나와요?

ROAS 얼마까지 올릴 수 있어요?


정말 ROAS만 증대하면 광고효과가 좋았던 걸까요?


오늘은 ROAS외에 훨씬 우리 업체에 적합했던 새로운 기준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에 정말 적합한 KPI는 무엇일까?


저는 ROI라고 생각합니다.


광고비 대비 매출이 아무리 높아도, 순수익이 남지않으면, 사업을 영위할 수가 없습니다.


정말 중요한건 순수 영업이익입니다. 


광고비를 사용했을때 얼마의 순수이익이 남느냐가 ROI입니다. 


2. KPI-ROAS 333% 괜찮을까? 


원가가 판매가의 50%밖에 안되는 좋은 조건의 제품이 있다고 합니다. 

원가가 20,000 판매가가 40,000 이었을때 


CTR 3%, 평균CPC 1,200원, CVR 10%라는 나름 좋은 조건으로 ROAS 333%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광고비 노출 CTR CPC 클릭수 CVR 전환수 전환매출액 ROAS
   1,000,000       27,778 3%


1200

    833.33 10%          83   3,333,333        333


괜찮았다고 생각할 지 모르지만 사실, 따져보면 손해인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비, CTR, CPC, CVR, 판매가, 원가만 안다면 이득인지 바로 따져볼 수 가 있습니다.


광고비 전환매출액 ROAS  원가합계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ROI
   1,000,000   3,333,333        333


1,666,667

 666,667 -333,333

-33.3333


실제 ROAS 333%는 ROI가 마이너스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KPI=ROI 40% 어떤 결과가 나올까?


키워드 관리를 통해 평균 CPC단가를 낮추고, 소재개발을 통해 CTR을 높이고, 상세페이지 관리를 통해 CVR을 높인다면요?


CPC 200원, CTR 2%, CVR 2% 씩만 바꿔보겠습니다.


광고비 노출 CTR CPC 클릭수 CVR 전환수 전환매출액 ROAS
   1,000,000

   

   20,000

5% 1000

   1,000.00

12%        120   4,800,000        480
광고비 전환매출액 ROAS  원가합계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ROI
   1,000,000   4,800,000        480 2,400,000    1,400,000   400,000 40


광고비 100만원을 썼을 때 순수이익이 40만원이 남게 되네요.

KPI를 ROI증대로 생각하고, 개선방안을 잡으니 훨씬 디테일하게 광고성과를 따질 수 있게 됩니다. 

ROAS개선을 KPI로 잡는다면, 장난칠 부분이 많습니다. ROAS는 높아도 원가가 높아서 실제로는 손해만 보는 마케팅이었을 수 있는 것이죠.




저 최장원 마케터는 대표님의 회사를 어떻게 알릴지, 고객이 누군지, 어디에 반응하는지, 언제 반응하는지, 어떻게 리타게팅할지, 어떤 매체를 사용해서 유혹할지  계산하고 광고효과를 높여드릴겁니다.


마케팅은 공부할게 많습니다.

혼자하고 계시다는 대표님들.

끊임없이 공부하고, 실적을 내는 마케터 한명 고용한다 생각하고 맡겨주세요.

대행비 이상으로 매출증대 보여드리겠습니다. 



contact 02-6049-4456

E-mail choijw@ampm.co.kr
kakao ID jwchoi0128

여러분의 비전이 실현되게 하겠습니다

이상 AMPM Global의 마케터 최장원입니다


(한번씩 클릭해보세요)


피봇테이블 광고분석 사용법

구글애즈 GDN 광고 이렇게 써봤어?

DB업종 잠재고객캠페인 어떻게 쓰시나요? 쿠팡광고세팅 잘못하면 안돌아갑니다

쿠팡광고세팅 잘못하면 안돌아갑니다

써드파티 쿠키활용이 어렵다고? CRM 마케팅해보는건 어때?


창업새내기를 위한 시리즈


창업새내기를 위한 조언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379&ae=choijw

학원은 어떤 마케팅 전략을 써야할까 SA (1탄)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398&ae=choijw

창업새내기는 어떤 마케팅 전략을 써야할까 DA (GFA vs NOSP비교분석) (2-1탄)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414

창업새내기는 어떤 DA마케팅 전략을 써야할까 (GDN, 메타, ADN 비교분석) (2-2탄)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419&ae=choijw

창업새내기는 어떤 바이럴 마케팅 전략을 써야할까(3탄)

오픈마켓 vs 자사몰 창업새내기는 어떤 선택을 (창업 번외)

http://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436&ae=choijw

META AI매니저 스마트스토어에서 전환추적이 가능하다고? (창업번외편)

http://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444&ae=choijw

창업새내기는 어떤 브랜딩 마케팅 전략을 써야할까(4탄)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7453&ae=choijw


2939013384_1719970754.3031.png

마케터자격이수

고객의 비전을 실현시킬 마케터

광고는 퍼포먼스, 브랜딩적인 광고가 있습니다.
구매전환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고, 또한 자사를 알리는 것도 놓치지 않으며, 
같이 브랜드로 성장하게끔 유도하는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