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 이것만은 알고 쓰세요!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손효정AE입니다
오늘은 GA4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A4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트래킹툴로
웹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스크립트만 심으면
페이지뷰 수, 체류시간, 스크롤, 이탈률, 사이트 내 검색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의 성과를 개선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 분석툴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GA4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1.
강력한 보고서 기능
GA4는 다양한 마케팅 문제를 탐색 가능한 보고서 기능을 제공합니다.
경로탐색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사용자 전체기간 분석 등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템플릿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또한, 자유 양식 보고서로 자신이 원하는 보고서도 생성 가능합니다.
2. 구글 빅쿼리와 연동
GA4의 raw데이터를 구글 빅쿼리로 내보내서
sql구문으로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머신러닝 활용
기준을
충족한 웹사이트에 한하여 GA4의 머신러닝 예측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측
항목으로는 구매 가능성, 이탈 가능성, 예측 수익이 있습니다.
GA4를 활용하려면 GA4의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자주 쓰이는 단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Event 이벤트
웹사이트나 앱에서 사용자가 하는 행동 모두
2. Acquisition 획득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3. Source 소스
내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검색엔진 또는 추천 사이트의 도메인
즉, 내 웹사이트로 유입시킨 곳의 위치
Ex) 네이버, 구글, 다음, direct 등..
4. Direct 직접
브라우저에 URL을 직접 입력하거나 북마크를 통해 유입된 트래픽
5. Medium 매체
내 웹사이트로 유입된 경로, 방법
ex) organic, referral, cpc, email 등
6. Organic 자연검색
네이버,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광고가 아닌 검색결과를 클릭하여 유입된 트래픽
7. Referral 추천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로 표시된 링크를 제외하고
특정 웹사이트에 걸린 링크로 유입된 트래픽
지금까지 GA4 구글애널리틱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AMPM글로벌의 손효정AE였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다면 하단 연락처로 편하게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T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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