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가 세팅만 제대로 했잖아? 인사이트 이딴 거 안 나왔어; (네이버편)

작성자 김지원
작성일 2025.04.22
조회수 93



안녕하세요!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마케터입니다 :)

앞서 인사이트로 여러 매체에 대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제가 매체를 소개할 때 꼭 '세팅 방법'도 함께 소개 시켜드렸습니다!


그런데 세팅 방법! 쉬운 듯 하면서도 어렵죠 ㅠㅠ

그래서 광고주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매체별 광고 세팅 전략]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NAVER'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그럼 매체별 광고 세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러 가볼까요-?




1. NAVER


네이버는 크게 나눠서

검색광고 /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나눌 수 있는데요!

광고 캠페인 목표나 노출 지면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검색광고 (SA)

: 구매 의도가 높은 사용자를 타겟팅하며,

사용자가 직접 검색한 키워드에 대해 광고가 노출되어

즉시 전환을 유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DA)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광고로

이미지, 배너, 동영상 등을 이용하여 광고와 상호작용을 하고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



= 검색광고는 즉각적인 효과와 높은 전환율,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는 넓은 타겟팅과 리타겟팅을 통한 전환 유도!



네이버 검색광고를 효과적으로 세팅하는 방법



1. 캠페인 구조 설계

- 목표 기반 분류: 캠페인은 브랜드 / 제품 / 시즌or이벤트 등 목적별로 분류

- 광고 그룹 세분화: 제품군, 타겟, 구매 여정(정보 탐색 or 전환 의도)에 따라

광고 그룹을 구분하여 성과 분석과 최적화가 쉬운 구조로 설계


2. 키워드 선정


- 핵심 키워드: 브랜드 명이나 제품명 중심의 키워드 선정 -> 전환률 상승!

- 상세 키워드: Ex) 여성 봄 가디건 추천 과 같이 롱테일 키워드 사용 -> 클릭률 낮지만, CPA 좋음

- 경쟁 키워드 체크: 파워링크 경쟁도 및 클릭 예상가 분석해서 무리한 입찰 방지


3. 광고 문구 작성


- 명확한 혜택 전달: 시즌성 / 이벤트성 광고 문구를 작성할 때

"오늘만 00% 할인", "무료배송", "사은품 증정" 과 같이 명확한 혜택을 전달

- 심리적 유도 요소: "한정 수량', "마지막" 과 같은 희소성 문구 표현과

"단 00일!"과 같은 긴급성 문구를 통해 심리적인 요소 유도


4. 입찰 및 예산 전략


- 목표 CPA or ROAS 기반 입찰: 성과 지표 기반으로 자동 입찰 설정

※ 브랜드 키워드는 상위 고정 / 롱테일 키워드는 수익성 기준 조정

- 요일 / 시간대 분석 : 클릭&전환이 높은 시간대에 예산 집중 투입


5. 성과 모니터링


- 클릭률(CTR), 전환율(CVR) 분석해서 문구/랜딩 수정

키워드별 전환 데이터 분석 후, 실적 낮은 키워드는 중단 or 수정

A/B 테스트 지속 운영: 광고 문구, 랜딩페이지, 키워드 등으로 실험.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효과적으로 세팅하는 방법



1. 목표 & 타겟 명확화


  • - 전환형 목적이면 [전환 최적화] 캠페인 유형 사용

  • - 브랜드 노출이 목적이면 [노출 최적화]로 캠페인 세팅


2. 타겟 전략


  • - 오디언스 세팅웹사이트 방문자 리타겟팅: 이탈 사용자 재유입

    • - 유사 타겟: 전환 사용자 기반 유사 타겟 생성

    • - 관심사 타겟: 패션, 뷰티, 쇼핑 등 정교한 관심사 세팅

  • - 컨텍스트 타겟팅: 패션 관련 콘텐츠 or 커뮤니티에 광고 노출


3. 크리에이티브 전략


  • - 이미지/배너 광고제품 중심 + 감성 요소 조합: 시선을 끄는 모델 컷 or 착용 컷

    • - 짧고 강렬한 문구: "당신만을 위한 봄룩", "지금, 스타일을 바꾸다"

  • - 영상/모션 광고도 성과 좋음 (특히 패션 업종):

    • 5~10초 짧은 영상으로 강렬한 임팩트

    • ※ 브랜드 로고 & CTA는 반드시 삽입


4. 입찰 전략


  • - 전환 기반이라면 tCPA(목표 전환당 비용) 설정

  • - 노출 기반이면 CPM(1,000회 노출당 비용) 최적화

  • - 성과가 좋은 타겟군에는 예산 집중 분배 (캠페인/광고그룹 수준)


5. 성과 분석 & 최적화


  • - 광고 소재별 CTR, 전환률 꾸준히 확인 → 성과 낮은 소재 교체

  • - 리타겟팅 성과 > 신규 유입 성과 확인되면 리타겟팅 강화

  • - 매체 리포트 활용: 어떤 디바이스, 성별, 시간대, 지역에서 전환이 높은지 파악 후 세팅 반영





    -



    지금까지 [세팅 제대로 하는 전략 : 네이버편] 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똑똑하게 세팅하는 방법~! 알아보니 어떠셨나요?

    혹여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광고 세팅에 추가적인 궁금증이나, 세팅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광고컨설팅 3팀 김지원 AE에게 광고 상담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가 되셨길 바라면서, 마지막으로 제 전자 명함을 보내드리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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