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품질지수 관리는 잘 하고 계신가요?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3.06.09
조회수 491

네이버가 말하는 품질지수의 정의란?

 

품질지수는 ‘내 광고가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얼마나 충족하는지를 보여주는 상대적 품질’입니다. 광고 노출과 입찰에도 영향을 끼치므로, 다양한 평가 요소를 반영하여 산정됩니다. (클릭율, 키워드&소재의 연관성, 키워드&사이트의 연관성 등)

 

품질지수는 7단계의 막대 형태로 표시되며, 막대 개수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최초 등록된 소재의 품질지수는 평균값인 막대 4칸이 부여됩니다. 광고가 게재된 이후부터는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며 결과값에 따라 산정된 품질지수가 적용됩니다.

 

 

품질지수, 왜 중요한가요?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6~7칸 수준이면 해당 소재(광고)의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그에 따라 광고 효과를 높여주는 여러 혜택을 자동 적용합니다.

 

노출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노출 순위는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여러 개의 광고 입찰가가 동일하다면,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광고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광고비(클릭 비용)도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지불하는 광고비가 낮아지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품질지수는 쇼핑검색광고 노출순위를 결정하는 ‘순위지수’를 구성합니다. 입찰가와 품질지수를 곱한 값이 순위지수이며, 해당 값에 따라 광고의 게재 위치가 결정됩니다.

 

순위지수 계산법 (품질지수 X 입찰가)

1순위로 입찰한 A제품 CPC는 2,000원 (품질지수 4점)

2,000 X 4 = 8,000점

2순위로 입찰한 B제품 CPC는 1,500원 (품질지수 6점)

1,500 X 6 = 9,000점

실제 노출 순위:  B - A 순

 

품질지수, 어떻게 올리는가?

 

네이버 검색광고 고객센터에서는 품질지수를 올리는 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1. 광고 상품의 '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 있게 매력적으로 등록하고, 추가홍보문구 등 부가적인 정보도 활용하여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여 클릭율을 높여야 합니다.

 

2. 상품을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상품 상세 페이지도 잘 구성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맞는 말이지만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알고 계시는 소재 이미지와 상세페이지 수정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참고해볼만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1.쇼핑검색광고 - 제외 키워드를 활용한 노출 키워드 관리

 

쇼핑검색광고는 상품명(상품정보)과 연관 있는 키워드들이 자동으로 매칭됩니다. 파워링크처럼 키워드를 지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노출되는 키워드는 제외 키워드 설정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저효율 키워드를 제외시켜 클릭율을 높여보세요. 품질지수 산정에서 클릭율은 중요한 요소이니까요.

 

쇼핑검색 캠페인 - 광고 그룹 영역에서 제외 키워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노출 키워드와 관련 내용을 확인하세요. 클릭율은 없지만 노출수, 클릭수 데이터는 있으므로 계산은 가능합니다.


클릭율(CTR) 계산식: 클릭수 ÷ 노출수 = CTR

예) 클릭수가 10회, 노출수가 100회라면 CTR은 10%입니다.

 

클릭수 옆에 열 하나를 추가해서 전체 키워드 클릭율을 계산합니다. (표시 형식은 백분율) 수치를 확인한 다음엔 키워드를 제외할 기준을 정해야 합니다. (아래는 예시) 

 

- 클릭수는 많지만 전환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 

- 노출수는 많지만 클릭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

 

기준을 잡아가다 보면 <기준점 수치>의 벽에 막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클릭수는 많지만 전환이 없거나 적은 키워드>를 걸러내기로 했다고 가정해보죠. 두번째 고민이 시작됩니다. 

 

- 적은 전환의 수는 몇 개로 할 것인가?  

- 전환 유형은 회원가입, 구매, 장바구니 담기중 어떤 걸로 할 것인가?

- 전환수 외에 클릭율까지 같이 본다면 몇 %를 기준으로 잡아야 하는가?

 

선정한 <기준점 수치>에 미달되는 키워드는 제외합니다. 이후 1주일 정도로 해당 소재의 클릭율 변화 추이를 모니터링 합니다. 

 

여기서 100% 정답이 되는 절대 기준이란 건 없습니다. 변수가 많으니까요. 기존 데이터를 보고 예상 수치를 직접 정해보세요. 이후 모니터링을 통해 성과를 비교합니다. 반응이 있다면 다시 새로운 가설을 세워 <기준점 수치>를 바꾸고 실험해보세요.  

 

 

2.쇼핑검색광고- 카테고리 체크

 

쇼핑검색광고는 노출 키워드 매칭시 카테고리 일치여부도 체크합니다. 제품과 카테고리가 일치하지 않다면 노출은 되어도 클릭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광고가 자동으로 중단되기도 하구요.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네이버 쇼핑에서 직접 검색입니다. 판매 제품과 동일한 제품이 등록된 카테고리를 확인하세요. 다른 스토어의 제품과 비교 시 수정이 필요하다면 수동으로 카테고리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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