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업종 온라인광고 매체 선정 방법(1)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 2팀 추교민입니다.
오늘은 DB업종 온라인 광고 매체 선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B업종은 기본적으로 변호사사무소, 보험, 중고차 포장이사, 학원, 등과 같이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업종 중 하나인데요.
좀 더 포괄적으로 말하자면 커머스처럼 한번에 구매하는 상품이 아닌 여러가지 상담이 필요하거나 조건이 필요한 상품 즉, 고객이 홈페이지에 유입되어 상담신청을 하면 고객이 남긴 DB를 통해 전화 혹은
문자나 채팅상담을 진행하는것을 의미합니다.
상담을 통해 직접 방문을 유도하거나 견적서를 발송하는 등 홈페이지에서 판매까지 한번에 이루어지지 않고 여러 절차를 통해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의 문의를 많이 받는것도 중요하지만 매출과 직결되는 유효한 DB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DB업종의 온라인마케팅에서는 DB의 양과 질 모두 중요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오늘은 DB업종의 광고매체 선정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매체를 선택해야하는지 얘기하기 전에 DB업종의 특성을 먼저 알아야하는데요
그 특성 중 하나가 고관여 상품!!
DB업종은 결제 한번에 구매가 모두 완료되는 이커머스와 다르게 월납입을 해야하는 보험이나 학원, 상조, 렌탈 혹은 한번에 결제하기는 부담되는 금액대의 법률상담, 포장이사, 중고차 등 고관여 상품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상품은 필요에 의해 꼼꼼하게 알아보고 충분히 고려해본 뒤 구매를 결정하기 때문에 검색기반 매체를 중점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포털사이트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한국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네이버겠죠?
그래서 DB업종 온라인마케팅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할일!
바로 “네이버 통합 검색창을 점령하라!!“
요즘은 거의 모바일로 검색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모바일 통합 검색창을 점령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우리 업체의 가장 대표키워드들을 네이버에서 검색했을때 나오는 카테고리를 상위부터 점령해 나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혼전문변호사“ 라고 검색 했을때 파워링크, 플레이스, 지식IN, 뉴스 등 노출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공식 광고영역부터 살펴본다면 네이버 검색광고(파워링크)부터 진행해볼 수 있습니다.
파워링크 영역은 DB업종의 대표키워드 대부분 가장 상위에 위치한 카테고리이기 때문에
DB업종에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영역이고 가장 많은 예산을 배정하여 운영하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DB업종에서 어떤 광고매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다루고 있으니
각 광고매체를 어떻게 운영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공식광고 두번째 영역은 네이버 파워컨텐츠 입니다.
파워컨텐츠가 노출되는 VIEW 영역은 블로그와 카페 포스팅이 통합되어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우리 업체에 대한 포스팅이 이 영역에서 자연 상위노출 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매우 어렵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VIEW영역 상위에 노출 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이 바로, 파워컨텐츠 입니다.
자사 블로그에 정보성 컨텐츠와 홍보를 적절히 섞어 포스팅하고,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에서 해당 포스팅으로 세팅하여 대표키워드의 VIEW영역 혹은 브랜드컨텐츠 영역에 노출 시킬 수 있는 광고 입니다.
파워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는 소비자도 있지만, 블로그에서 더욱 자세한 정보를
원하는 소비자도 매우 많기 때문에 파워컨텐츠영역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 밖의 통검 영역
네이버 검색광고, 파워컨텐츠 등의 네이버 공식광고가 아닌 비광고 영역 카테고리 영역도 점령해야합니다.
바로 플레이스 영역입니다.
현재위치 기반으로 근처에 있는 업체들을 보여주거나 혹은 [지역명+키워드]를 검색했을때 해당 지역에 있는 업체들을 노출시켜줍니다.
이 노출 순위는 어떤 기준으로 정해지는지는 네이버에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어와 업체의 연관성, 이용도, 정보의 질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다는 모호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기때문에 최대한 이러한 기준들을 충족시켜 플레이스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지식IN, 웹사이트 영역, 뉴스 영역 등 비광고 영역도 하나씩 점령해가면서 해당 대표키워드와 우리업체와의 관계를 긴밀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색기반 外 광고매체
네이버 검색기반 외의 광고매체로는 배너광고와 SNS광고가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 처럼 DB업종은 고관여상품이 많아 직접 검색하여 정보를 수집한 후에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배너광고나 SNS광고를 보고 계획에도 없던 중고차를 산다거나 보험에 가입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현재 페이스북 광고나 GDN 같이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매체들은 사용자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그에 알맞는 광고를 내보내기 때문에 전혀 효과가 없다고 할 수 는 없습니다.
오히려 접근이 쉽고 문의를 남기는 것도 덜 번거로워서 DB량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DB를 남기는 만큼 구매의사도 적을 수 있기 때문에 DB의 양은 충족될 수 있어도
DB질은 장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검색기반의 광고매체를 주로 추천해드리는 편이고
배너광고와 SNS광고는 보조하는 개념으로 진행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여기까지 DB업종의 온라인광고매체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2편에선 광고매체를 어떻게 운영하는지애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광고퍼포먼스 2팀 추교민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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