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AS 122% -> 300% [99%가 모르는 노하우 EP01]

작성자 이주원
작성일 2023.06.12
조회수 490

네이버 광고를 처음 해보시거나, 광고 성과가 잘 안 나온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분명 도움 되실 겁니다:)


자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온라인 광고하면 네이버를 빼놓을 수 없겠죠?

그만큼 대표님도 그렇듯 소비자들이 내가 물건을 사고 싶다. 병원을 가고싶다. 등 어떤 니즈가 생기면 가장 먼저

그리고 최종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때 이용하는 게 네이버입니다.


그럼 어떻게 광고하면 되냐. 블로그 업로드 하듯이 하면 되냐?

절대 안되죠.

자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쉽고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자 광고 전 우리는 우선 광고 타겟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간단하게 내가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맞춰서 '그것을 어떻게 알릴 것인지', '누구에게 보여줄지'를 정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내가 유아용품을 파는데 대학생들한테 보여주면 아무도 구매하지 않겠죠? (선물로는 할 수도 있겠네요..ㅎ)


그 다음 광고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내가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 사이트에 들어오는 방문자를 늘리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매출을 올리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브랜딩 효과를 얻고 싶은 것인지에 따라 목표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광고타겟과 광고 목표를 설정하고 나서 마지막으로 준비해야할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랜딩페이지 준비하기입니다.

사업을 하고 계시면 누구나 홈페이지나 쇼핑몰을 가지고 계실텐데

광고를 본 소비자들을 어디로 유인할지 계획을 세우셔야만 합니다.

단순히 내 홈페이지 메인화면으로 유인하면 소비자들은 반드시 이탈하고맙니다.

소구점에 맞게, 광고 목표에 맞게 해당 페이지로 유인해야 광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광고 등록하기 전에 꼭 해당 플랫폼의 광고등록기준을 숙지해야합니다.

많은 대표님들이 어렵고 귀찮아서 이 부분을 건너 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게 대충하시면 돈날리고 시간 날립니다.


광고 노출 프로세스상 광고를 등록한다고 다 광고가 되는 게 아니에요

당연히 해당 플랫폼에서 검수하고 통과가가 된 광고만 노출이 되겠죠?

플랫폼 입장에서도 이상한 광고가 노출되서 이용자들이 떠나는 걸 가장 싫어할테니깐요.


그리고 만약 검수과정에서 통과가 안되고 보류가 된다면 다시 광고등록하고 검수받는데 시간도 소요되기 때문에

손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님의 소중한 시간과 돈을 위해서라도 광고등록기준은 꼭 반드시 숙지하셔야 해요.


앞서 말한 각 상품별 준비해야 하는 랜딩페이지와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광고등록기준을 정리한

PDF파일이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에 이메일을 남겨주시면 순차적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제일 중요한 내용입니다! 집중해서 보세요

그러면 내게 딱 맞는 광고는 무엇이냐!


온라인 광고는 크게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로 나뉩니다.

차이점을 설명드리면 일단 검색광고는 우리가 네이버에서 화장품을 검색하면 밑에 그 키워드를 기반으로

여러 광고가 노출되는 걸 말하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키워드와 관계없이 이용자에게 정보 탐색과정에서 강제로 노출시키는 걸 말합니다.


말로 설명하니깐 어렵죠? 

검색광고는 우리가 네이버에 검색하면 상단에 뜨는 화면에서 보이는 광고입니다.



반면 디스플레이 광고는 네이버 접속만 해도 그냥 노출되는 광고라고 보시면 되요




검색광고에는 파워링크, 쇼핑검색광고, 플레이스광고, 파워콘텐츠 광고, 브랜드 검색광고가 있어요

쉽게 설명드릴게요


파워링크는 대표님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에요

제가 드리는 PDF파일에서도 볼 수 있듯이 랜딩페이지에 대한 자유도가 상당한데요 그 만큼 눈에 띄게 만들 수록 효율이 좋습니다.

소재의 확장성도 굉장히 좋아서 홍보문구, 이미지, 가격정보, 블로그 후기 등을 노출시킬 수 있는데

많은 광고주분들이 이걸 몰라서 진짜 쌩돈 날리고 있습니다. 뭐 저희 광고주만 이득이죠ㅎㅎ


쇼핑 검색광고는 온라인 쇼핑몰 하시는 분들이 반드시 해야하는 광고입니다.

우리가 네이버에서 쇼핑을 할 때 네이버 쇼핑칸에서 상품을 고르게 되는 데 여기서 내 상품을 가장 먼저 보여주면

당연히 소비자들은 이 상품을 가장 먼저 보게되고 우선적으로 선택하게 되겠죠ㅕ?

근데 이 쇼핑검색광고는 키워드 고민없게 네이버에서 추천해주는 키워드에 자동 노출되는데요

좋다구나 하고 그냥 사용하면 누구나 다 성공해서 부자되겠죠?

절대 안됩니다. 

여기서도 어떤 키워드로 어떤 소재로 최적화 시키냐에 따라 성과가 천차만별입니다.


플레이스광고는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계신 대표님들에게 추천하는 광고인데

지역키워드에 노출되고 네이버 지도에도 노출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맛집이나 캠핑을 간다? 네이버에 00맛집을 검색하거나 네이버지도앱에서 캠핑장을 찾아봅니다.

대분의 사람들도 그렇겠죠? 


파워콘텐츠 광고입니다. 이거를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테넫요

네이버 모바일, PC영역에서 VIEW탭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블로그, 카페, 포스트와의 경쟁에서 우선적으로 노출시켜주는 광고인데요

나는 콘텐츠로 승부보겠다 하면 많이 이용하는 상품입니다.

고객들에게 내 지식이나 정보를 알려줘야 하는 병.의원이나 변호사 사무실같은 서비스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세요

이 파워콘텐츠는 고관여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신뢰를 얻고자 사용되기 때문에 바로 구매로 이어지기는 어렵다는 특징이 있지만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 가려운 것을 긁어주는 콘텐츠는 장기적으로 굉장히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검색광고입니다.

이 광고의 경우는 아무나 하지 못하는 광고인데요

내 브랜드가 유명하다! 아니면 방송이나 SNS에서 화제가 되었다. 

이 때 트래픽을 누수없이 다 먹어버리기 위해 사용하는 끝판왕 검색광고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내 키워드 검색결과 상단 노출이 되고 사용할 수 있는 구좌도 굉장히 넓어서 압도적입니다.

다른 상품과 달리 선불용 상품이고 집행기간에 따라 광고비가 결정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자 이제 진짜 마지막입니다. 이것까지 보시면 대표님은 광고의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시게 되는거에요

검색광고말고 뭐가 있다고 했죠? 바로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디스플레이광고에는 크게 보장형과 성과형으로 나뉘는데요

그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에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디스플레이 광고는 키워드와 관계없이 이용자에게 강제로 노출시키는데요

홈 피드, 뉴스, 카페, 밴드 피드 영역에 노출됩니다.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광고의 장점을 섞은 광고로 그동안 대기업이 독식했던 배너광고를 중소기업, 소상공인까지

이용가능하게 만든 거에요.


근데  모든 이용자에게 강제로 노출시키다보니깐 보고싶지도 않은데 노출되면 돈만 낭비되겠죠?

그래서 인구통계학, 지역별, 관심사별로 내 잠재고객들에게만 타겟팅해서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제 배너 제작을 해야 하는데 노출 지면에 최적화된 배너 제작을 해야하니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여기까지 내용 들으시고 감 잡으신 분들은 바로 광고 집행하셔서 성과내시면 됩니다.

근데 나는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 전문가한테 맡기고 싶다 하시면 공식 대행사를 이용하시면 되는데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어서 재밌는게 전문가를 고용하는데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왜냐하면 대행사는 네이버에서 비용을 지불하거든요. 거의 뭐 법적분쟁이 생겼는데 김앤장출신 변호사가 무료로 변호해주는 셈이죠?

실제로 업계 대표 상품이나 서비스는 대부분 광고대행사를 이용하고 계시다고 보면됩니다ㅋㅋ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친절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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