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 취향저격 '플리 마케팅'
요즘 여러분들은 어떤 노래를 즐겨 들으시나요 ?
좋아하는 음악 장르나 아티스트가 있으신가요 ?
오늘은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이렇게 음악을 활용한 플레이리스트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플레이 리스트 마케팅이란 ?
특정 분위기나 콘셉에 맞는 곡들을 모아 놓은 플레이리스트를
다양한 상황에 적극 활용하는 MZ 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이 전략으로
예전처럼 CM송을 일방적으로 반복하며 광고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할 듣기 좋은 음악을 만들어
플레이리스트에 넣게 만들어 자연스럽게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
플리 마케팅 예시
출처(코카콜라)
대표적인 예시로 '코카콜라'는
글로벌 앰버서더인 '뉴진스'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친숙함에 힙합을 더한 신곡 'ZERO'를 공개하며
최근 유행하는 제로칼로리 음료 열풍에 맞춰
코카콜라 제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음악을 만들었어요.
출처(노티드도넛)
GFFG는 악동뮤지션 '이수현'과 협업을 통해
'노티드 월드' 오픈을 기념하는 브랜드 음원을 공개
2가지 노래 '노티드 월드' 와 '해피 노티드'는
노티드의 달콤하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GFFG 공식 유튜브 채널과
전국 노티드 매장, 인스타그램 릴스를 통해 홍보
출처(코카콜라)
코카콜라의 사이다 브랜드 스프라이트 또한
힙합과 신나는 음악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래퍼 로꼬 X 그레이와 협업을 통한 음원인
'맛있는 거 옆에'를 공개하며
맛있는 음식과 함께 톡톡 튀는 종독성 있는
노래를 활용해 스프라이트 제품의 특징인 청량감을 강조.
출처(신세계인터네셔널)
신세계 인터네셔널의 헤어케어 브랜드 'JUST AS I AM'
브랜드 전속 모델인 가수 '비비'와 함께
음원 '안녕하세오 삼푸애오 (I AM ...)'을 공개
아이엠은 '나는 샴푸, 뛰는 샴푸 위에 아는 샴푸' 등
재치있는 언어유희를 활용해 브랜드 이름을 홍보하고
재미와 함께 차별화를 진행.
이 외에도 유튜브 채널 등을 활용하여
빙그레의 '샤워 후 바나나우유 먹으며 듣기 좋은 노래'
BMW의 '여름의 끝자락으로 달리는 드라이빙 뮤직'
카카오 프렌즈의 'DJ 라이언 플레이 리스트'
SK텔레콤의 '애플은 어디서 이렇게 좋은 노래를 찾는거지?' 등
다양한 기업들이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플레이리스트 마케팅을 적극 활용 중
어린시절 '델몬트의 구아바 CM 송' ,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CM 송' 등
각렬한 CM송 으로 전 국민을 사로잡았던 노래들을 기억한다.
과거 단순한 CM송 에서 현재 플레이리스트 까지 채워주는 마케팅으로
이와같이 마케팅과 노래는 너무나도 밀접한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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