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스와 숏츠의 시대, 숏폼 플랫폼 활용한 매출 상승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문희연 AE입니다.
숏폼 콘텐츠가 등장한 이후로 많은 기업들이 숏폼을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틱톡 출시 이후로 숏폼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지금은 대다수의 매체에서 숏폼 플랫폼을 발행하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보는 인스타그램의 '릴스'나 유튜브의 '숏츠'가 대표적인 플랫폼이에요.
최근 카카오나 당근에서도 숏폼 플랫폼을 추가하는 등
많은 기업들이 공격적으로 숏폼 플랫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릴스, 숏츠, 꼭 해야할까?"
출처: 인크로스 2023 아이엠 리포트
리포트에서 볼 수 있듯이, 10명 중 9명이 숏폼을 시청하고 있어요.
그리고 숏폼 콘텐츠 안에는 숨 쉬듯 자연스럽게 광고가 공존하고 있는데요.
이런 숏폼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매출도 증대할 수 있다는 사실!
틱톡, 릴스, 쇼츠와 같은 숏폼을 통해 수익화가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제작자는 쉽고 빠르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고객은 스와이핑을 통한 쉽고 간편한 시청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마케팅 수단으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어요.
"가성비 끝판왕, 숏폼 콘텐츠 마케팅"
마케팅은 반복적으로 제품을 노출시키고 체험시키며 잠재의식에 쌓이도록 해요.
고객에게 잠재의식이 높은 제품일수록 구매확률이 높아져요.
요즘같이 광고를 스킵하는 고객이 많아짐에 따라서
사람들이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게 많이 중요해졌죠?
이런 추세에 따라 모든 업종에서 숏폼 콘텐츠를 통한 마케팅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숏폼은 스마트폰만 있다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고,
단 0원으로도 만들 수 있는 플랫폼이기에 가성비가 상당히 높은 마케팅 수단이에요.
"팔리는 콘텐츠, 숏폼"
그렇다면 숏폼을 통해서 매출은 어떻게 상승시켜야 할까요?
참여
우리는 조회수나 댓글수를 보고 '와, 이 영상 터졌네!' 라고 하죠?
조회수, 댓글 수, 좋아요 수는 숏폼의 대표적인 인게이지먼트에요.
영상이 다소 지루하더라도 댓글이 영상을 터트리는 경우도 볼 수 있어요.
댓글 모음집, 반응 모음집 영상으로도 숏폼이 만들어지기 하니까요.
크리에이터들은 대놓고 참여를 유도하기도 하는데요.
'여러분 생각은 어떤가요?' '하나를 선택해 주세요.' '나만 그랬던 거 아니지?'
등의 콘텐츠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어요.
이런 참여 유도를 통해 친근하게 대화하고, 많은 고객이 참여하도록 할 수 있어요.
참여가 많을 수록 구매로 이어지는 법!
전환
SNS에서의 광고는 대부분 목표에 맞춰 내 콘텐츠를 최대한 많이 노출시키기 위함인데요.
더 많은 고객들이 콘텐츠를 통해 구매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최근 쇼츠와 릴스 또한 트래픽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광고 상품 외에도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어요.
두 플랫폼 모두 ‘쇼핑’과의 접목을 적극적으로 시도하고 있는데요.
최근 유튜브는 숏츠 크리에이터가 자신이 영상 속 제품에 쇼핑 태그를 추가하는 기능을 도입했고
메타는 페이스북의 라이브 쇼핑 기능을 종료하고,
릴스 내 제품 태그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제품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어요.
숏폼을 통해 참여와 구독이라는 간접적인 유입을 넘어서
직접적인 구매로 이어진다는 사실!
이를 잘 활용하면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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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오늘은 숏폼 컨텐츠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숏폼을 활용해 매출을 올리고 싶으신 분은
언제든 저 문희연 AE에게 상담 신청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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