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쿠키리스 시대의 도래와 대처방안 2탄

작성자 안준형
작성일 2023.12.28
조회수 735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엔 지난번에 알아보았던 다가오는 2024년 마케팅 트렌드 쿠키리스(Cookieless) 시대에 대한 대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엔 쿠키가 무엇인지 또 왜 쿠키가 규제의 대상으로 떠올라 다가오는 2024년에는 쿠키리스 사회로 넘어가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이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고객 정보 획득과 리타게팅

앞으로 점점 힘들어질 고객 정보의 획득은 얼마나 중요한 요소였을까요? 고객에 대한 정보 획득은 단순히 잠재 고객에게 정확한 타겟팅으로 광고를 노출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잠재 고객과 신규 고객에게는 우리 제품을 구매하게 혹은 관심을 갖게 할 광고와 혜택을 제공하여 고객이 우리 웹사이트를 방문했다 하더라도 이러한 고객들은 다시 돌아오지 않을 확률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러나 관심을 가져준 잠재 고객과 우리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사람들의 정보를 바탕으로 리타겟팅을 진행한다면 정보의 획득으로 제품의 구매까지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즉 충성 고객(로열티)확보로 이어져 꾸준한 매출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쿠키리스 사회에서는 제한적인 정보만을 수집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어려울 수밖에 없게 되죠!


<리타겟팅> 출처: ranktracker


2. 그래서 뭘 해야하는데?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리텐션 마케팅, 즉 고객의 유지입니다. 정교한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어렵다면 한 번이라도 방문했던 고객들이 다시 방문할 명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형태의 프로모션, 할인행사를 진행하거나 이메일, 모바일 푸시메세지 등을 통해서 고객들이 다시 관심을 갖게 하고 재방문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죠!


두 번째는 개인화입니다. 다양한 프로모션, 푸시 메세지를 받아서 재방문 하는 고객도 존재하지만 무작위 광고에 불쾌함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개인화 마케팅입니다. 단순히 정확한 타겟팅을 통해 개개인에게 알맞는 광고를 노출하게 되는 것이 개인화의 전부는 아니거든요! 회원가입된 고객의 정보를 이용해 생일에 이름과 함께 축하 메세지와 할인쿠폰을 발급하는 것, 구매 패턴, 방문 시간대를 분석해 단순 광고가 아닌 개인 메시지로 취향에 맞을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개인화 마케팅으로  로열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검색광고 마케팅의 확대입니다. 쿠키 확보에 문제가 생기면서 타겟팅이 어려워진다면 베너광고는 약점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직접적인 관심사를 가진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검색광고를 최적화 및 확대하여 더 많은 매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노출되는 광고가 아니라 고객이 직접적인 의도를 가지고 찾아보기 때문에 전환에 더 유리하고 쿠키리스 시대에 더 적합한 광고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CRM마케팅 입니다. 이 부분은 이 글에 정리 해놨으니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링크오류시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4530&ae=ajh1030&sfl=wr_18&stx=%EC%95%88%EC%A4%80%ED%98%95&sop=and&page=1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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