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치지직 새로운 광고시장이 될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시청하시던 트위치와 새로운 치지직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제는 대부분 트위치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한다는 소식을 접하셨을 것 같은데요! 12월 초에 이 발표가 있고 나서 유튜버, 스트리머를 비롯한 업계 종사자 및 관계자들이 영향을 받았었죠. 그리고 이어서 네이버의 새로운 플랫폼 '치지직'이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이 자리를 대체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럼 트위치와 치지직에 대해 좀 더 알아보실까요?
1. 트위치는 왜 한국시장을 떠날까?
다양한 분석이 있고 철수의 진짜 이유에 대해선 갑론을박이 있지만 표면적으로는 한국의 '망사용료' 때문이죠! 트위치의 주장에 따르면 한국의 망사용료가 다른 나라에 비해 10배가 넘는다고 합니다. 또한 900억의 망사용료를 지불하면서 수익은 20억 원이 채 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기도 했죠.
진위 여부는 알 수 없지만 이 주장만 본다면 한국에서의 철수는 당연해 보입니다. 이 과정에서 스트리밍 업계는 아프리카tv가 압도적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보였습니다.
2. 네이버 '치지직(CHZZK)'의 등장
네이버는 이 시장에 치지직이라는 새로운 플랫폼을 내놓으면서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베타 테스트임에도 20만 명에 훌쩍 넘는 이용자가 몰리면서 트위치와 아프리카TV의 40%가 넘는 수준을 달성하기도 했죠. 트위치가 앞서 망사용료의 부담을 느껴 1080p 화질을 제한하고 다시 보기 서비스를 종료하는 등 유저의 불편을 유발했던 것과는 달리 치지직은 1080p 60프레임 서비스의 도입을 추진하는 등 유저 친화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저들의 피드백을 최대한 신속하게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서비스 운영의 질이 높아지고 유명 스트리머들이 치지직으로 플랫폼을 옮기게 된다면 더욱 많은 유저를 거느리며 업계 선두주자로 발돋움할지도 모르는 성장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월간 사용자 추이> 출처: Platum
3. 치지직 광고시장에서도 영향 미칠까?
그러나 아직은 베타 테스트 단계인 치지직에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그건 네이버가 이 플랫폼의 운영자라는 점에 있습니다. 네이버의 영향력과 규모를 생각하다면 광고시장에서도 충분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죠! 네이버는 다양한 플랫폼을 가진 대기업입니다. 즉 자사 플랫폼과 치지직을 쉽게 연계시켜 광고효과와 수익 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죠! 네이버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시스템과 커머스, 커뮤니티 등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면서 광고가 전환으로 연결되고 수익의 증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기도 하죠!
쉽고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와 간편한 결제, 네이버의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후기, 제품평과 같은 바이럴로 소비자들을 유혹할 것입니다.
광고를 생각하면서 네이버라는 플랫폼을 생각하지 않으신 분들은 없을 겁니다. 그만큼 국내에서의 영향력이 대단하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이 네이버가 선보이는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 '치지직'이 어쩌면 큰 수익을 가져다줄 또 다른 시장이 될 수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네이버의 '치지직(CHZZK)'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