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도 실패했던 가격 차별화 전략! 3탄

작성자 안준형
작성일 2024.01.17
조회수 784

오늘은 앞선 2탄에서 말씀드렸듯이 가격 차별화 전략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과 채널을 이용하는 것 외에 또 어떤 방식이 있을까요?


<장기고객혜택> 출처: KT


고객에 따라 변화해라

고객의 특성과 구매 행동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략의 일부로 활용한다면 더 많은 수익창출로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학생이나 군인 혹은 그 지역주민들에게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죠. 첫 방문 혜택은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할 수 있는 효과 좋은 전략 중에 하나입니다. 신규 고객 유치에 효과적인 전략이죠. 또한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 CRM마케팅의 일종으로 기존 고객에게 할인 쿠폰을 발급하기도 합니다.


<카페 옵션>


옵션을 이용해라

요즘엔 많은 것들에 옵션이 추가되고 있죠. 개개인의 성향과 상황에 따라 다른 옵션을 적용하고 싶어 하는 고객들이 크게 증가했고 이 포인트를  노린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라커, 캐디 대신 자동 카트, 샤워시설, 홀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을 옵션에 넣어 개인의 지불의사에 따라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골프장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비행기 티켓은 좌석에 따라 가격이 다르고 카페, 식당에서도 옵션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온라인 쇼핑몰은 이제  AI의 도입으로 날씨, 시간, 주요 이슈에 따라 가격을 변화시켜 실시간으로 가격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죠.


<비행기 좌석에 따른 차별화> 출처: 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가격 다양화 전략은 다양화되는 제품과 고객들의 취향, 빠른 발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사회의 발전으로 정말 수없이 다양한 제품이 등장했고 이 과정에서 고객들은 처음 보는 제품의 가격에 대한 지불의사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때 다양한 가격 차별화 전략으로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고 이 과정에서 고객들의 취향에 따른 데이터를 확보할 수도 있죠. 반면 경기 불황이 길어지면서 가성비를 추구하는 고객들에게도 가격 차별화 전략은 크게 도움이 됩니다. .AI와 기술의 발전으로 '가격 초개인화'시대가 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 차별화 전략이 극에 달하면 모두가 다른 물건 가격을 각각의 계정, 사이트에서 받게 되기 때문에 가격 비교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오히려 반발을 사게 될 수도 있죠. 가격이라는 것 자체가 소비자가 납득하여 지불용의가 있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개인을 만족시키면서도 전체를 만족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기업들과 판매자들은 가장 합리적인 가격과 개개인에 맞춘 전략을 사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가격 차별화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내용에 대해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AMPM글로벌 안준형AE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내용출처: 트렌드코리아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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