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이 함께 가는 피지털시대!
작년은 그야말로 팝업스토어의 시대였습니다. 팝업 스토어는 단기간에 열리는 오프라인 상점을 말합니다. 처음엔 패션이나 식품 업계에서 신제품 출시의 홍보 정도를 목적으로 팝업스토어를 개설했지만 지금은 그 인기에 힘입어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거의 모든 업계에서 브랜드 이미지 상승을 비롯한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팝업스토어를 개설하죠. 성수동은 수많은 팝업스토어가 들어오는 성지가 되었고 더현대와 같은 대형 쇼핑몰에도 수많은 팝업스토어가 입점했습니다.
<오뚜기 타바스코 팝업스토어> 출처 - Biz watch
온라인 커머스 시대가 열리면서 물건을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오프라인 시장을 압도하여 쇠퇴할 것이라는 과거의 예상은 코로나를 거치면서 현실화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들은 온라인 매장이 제공할 수 없는 공간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핫플레이스'가 되었죠.
<피지털> 출처: Medium
이런 오프라인 매장 경험은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재방문, 재구매 의사를 갖게 하는 좋은 경험이 됩니다. 여기에 온라인 경험을 접목시키는 것이 바로 '피지털(physi + tal)' 입니다. 피지컬과 디지털의 합성어로 온오프라인의 경험을 모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에서 보는 제품이 가까운 매장에 재고가 있는지, 내가 모바일에서 봤던 제품들이 매장에서 연결되어 바로 알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의 제공 등 단순히 팝업스토어에서 할 수 있는 경험을 넘어 직접적으로 고객들에게 와닿는 피지털 경험이 늘어나고 있죠.
이러한 경험은 고객들을 잡아둘 수 있습니다. 과거의 매장들이 어떻게 구매하게 할 것인가를 기준으로 매장을 설계하고 위치를 잡았다면 이제는 어떤 경험을 제공해 어떻게 고객을 좀 더 오래 잡아둘 것인가를 고민하죠. 장기적으로 긍정적 경험을 제공받은 고객이 우리 제품을 꾸준히 이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팝업스토어는 새로운 경험의 시발점이었습니다. 이제는 단순 팝업스토어 개설을 넘어서 공간에서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피지털 매장으로 고객을 매료시킬 차례입니다. 모두 개인의 취향과 성향을 소비에 반영하는 시대가 됐기 때문에 쇼윈도에 드러난 모습과 가격 만으로는 어필하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브랜드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 기조를 따라가며 피지털 시대에 맞는 운영을 통해 한 발 더 앞서나갈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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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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