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종 네이버 검색광고 개선 Part1. 문제점 파악

작성자 김한아
작성일 2023.03.21
조회수 598

안녕하세요.

AMPM Global 마케터 조보경입니다.


오늘은 식품 업종 네이버 검색광고 개선을 위해 문제점을 먼저 파악해보려고 합니다.

설명 전 업체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종 : 식품 (농/수산물. 과일, 해산물 등)

광고 매체 :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월 예산 : 250만원

KPI : 매출 증대

참고사항 : 개설 5개월 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문제 파악에 앞서,

제가 어떤 방법으로 광고 세팅을 시작하는지 먼저 전달 드리려고 합니다.


1. 상위 노출

저는 광고 세팅 시 초기에는 예산 내에서 최대한 상위에 노출을 시키려고 합니다.

상위에 두고 어떤 키워드로 노출이 많이 되고 유입이 많이 되는 지를 확인한 후


2. 쌓인 키워드 따라 광고그룹 재편성

쌓인 데이터(키워드)에 따라 캠페인 내 해당 키워드로 광고 그룹을 나누고


3.  제외키워드 설정

각각 광고그룹에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여 광고비 누수가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무래도 초반에는 광고 효율이 낮게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쌓인 데이터가 아무것도 없는데, 당장의 광고비를 아끼기 위해 소극적으로 설정한다면

이후 효율을 극적으로 회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단계에 따라 세팅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쌓인 키워드 확인]



가장 눈에 띄는 키워드로

- 전복

- 완도

- 꼬마

- 특대

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가장 검색어가 많고, 광고비 소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전복'

혼합 키워드 중 가장 많인 클릭수 / 노출수를 보이고 있는 '완도'

그 다음으로 많은 '꼬마', '특대'

로 광고 그룹을 나눠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전복 캠페인 내 광고 그룹을 여러개로 나누었습니다.

('특대' 그룹 추가 예정, 이후 유입 키워드 확인 후 추가 편성 예정)



[제외 키워드 설정]

메인(전복) 광고 그룹 제외키워드



꼬마전복 광고그룹 제외키워드


완도 광고그룹 제외키워드


이렇게 각 광고그룹에서는 타 광고그룹의 키워드가 검색이 되지 않도록 제외키워드 설정을 합니다.



여기까지는 진행이 된 상태입니다.

현재 낮은 ROAS가 가장 큰 문제점인데요,


왜 이렇게 ROAS가 낮게 나오는지, ROAS를 올리기 위한 현 문제점을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점 파악]

1. 높은 입찰가

'전복'의 입찰가가 높은 편입니다.

모바일 1위 노출 평균 입찰가가 3,000원 가량에 책정되어 있습니다.

입찰가를 올려 상위에 노출 시켜 두니 단순 유입 / 이탈이 많아 광고 효율이 떨어지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서 마케터들의 첫번째 딜레마가 생기게 됩니다.


우리 상품을 상위에 두면 노출이나 유입은 잘 이루어지지만 그만큼 들어오는 사람과 이탈하는 사람이 늘게 됩니다.

즉, 광고비만 나가는 상황이 발생하죠.


그렇다고 입찰가를 확 낮춰서 후순위에 둔다?

그렇게 되면 노출 / 유입 수가 적어서 전환 수도 떨어지게 되죠.


이건 여담이지만,

이 모든걸 타개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은 방법은

우리 상품의 품질지수를 높이는 것입니다.

품질지수가 올라가면 광고비 사용 대비 더 상위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품질지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도 전해 드릴 말이 많지만

오늘은 검색광고 개선에 대해 말씀 드려야 하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본론으로 돌아와서,

현 상황에서는 어떻게 해야 가장 좋은 방법일까요?


물론 마케팅에 정답은 없지만

저라면 해당 상품 하나의 유입 키워드가 어떻게 되는지 다차원 보고서를 확인 후, 제외키워드를 추가할 것입니다.


광고비 누수를 최대한 줄이는 걸 가장 먼저 할 것 같아요.

제외키워드가 미처 설정이 안 된 키워드들을 모두 추가 해줍니다. 

'전복' 키워드로만 유입이 될 수 있도록 수정을 선행하겠습니다.


이후에도 효율이 걱정 된다면,

일시적으로 입찰가를 낮춰서 조금 후순위에 노출이 되도록 할 것 같습니다.


대신 다른 광고 그룹은 비교적 입찰가가 낮으니 상위에 두어 노출을 확보하고, 추가 키워드를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2. 상세페이지

광고 유입이 잘 이루어진다면, 광고 세팅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 상품명 설정

- 썸네일

- 확장 소재 

등 요소가 잘 어울러져 노출 / 유입은 잘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탈이 많은 것이 문제점인데요.


이탈의 가장 직접적인 요인은 바로 상세페이지 입니다.


물론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당연히 이루어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추가로 생각해봐야 할 점은,

이 상세페이지를 보고 있는 소비자들이 어떤 점을 궁금해할까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신선식품의 경우 특히나 배송상태에 대해 가장 궁금해합니다.

따라서 상세페이지 상단에 배송 일자와 배송이 어떻게 가는지 이미지로 바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나와 같은 구매자들이 어떻게 느꼈는지 리뷰 내용이 상세페이지 상단에 위치해 있으면 이탈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이 없어 피드백을 드렸고, 해당 부분을 추가하여 최근 수정한 상태입니다.




3. 적은 리뷰수

현재 리뷰수가 7개밖에 되지 않습니다.

식품이라는 카테고리 특성 상,  다른 사람들의 후기나 입증이 구매 확신의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됩니다.

쇼핑 검색은 위/아래로 바로 타사와 비교가 한눈에 되는데요,

위 아래로 많게는 6만 건, 보통 천 단위인 리뷰수에 비해서 턱없이 적은 리뷰수입니다.

개설한지 얼마안 된 사실을 우리는 감안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은 이런 부분까지 고려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따라서 이벤트 진행 등 리뷰를 차근차근 채울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신선식품 검색광고 개선을 위해 문제점을 파악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런 수정 이후 어떤 결과를 보였는지에 대해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문의하실 내용은

02-6049-4167

여기로 전화 주시면 가장 빠른 응답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마케터자격이수

1등 퍼포먼스마케터 김한아AE

“의미 없는 광고 성과”“요청사항 반영만 하는 플랜없는 인사이트”, “브랜드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는 뻔한 제안” 

저는 다르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90개의 퍼포먼스 성공사례,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강의 및 멘토로 활동하고

유튜브에서는 약 50여개의 마케팅강의를 진행했습니다.

 

 무의미한 광고를 하는 많은 광고주들열심히 마케팅을 하지만 결과로 이어지지 않는 광고주들에게 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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