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파티, 내년까지 활용가능하다고요? 그럼 전환API는?

작성자 최소윤
작성일 2024.07.29
조회수 434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4년 상반기 온라인 광고 이슈 중 눈여겨 봐야할 이슈 몇 가지를 가지고 왔습니다!


1. 온라인 광고 시장은 중소형 광고주 유입 확대, 성과형 광고 및 숏폼 광고 위주로 성장하였습니다.

• 보수적인 마케팅 기조 속에서 안정적인 캠페인 운영을 위한 상위 매체 의존도 확대, 중소형 광고주 유입 및 c커머스의 성과형 광고 집행 확대로 성장성 유지

•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 행태가 숏폼 위주로 전환되면서 숏폼 전용 광고 상품 출시 및 숏폼 지면 내 광고 노출 증가, 숏폼 광고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네이버]


• 2024년 1 분기 SA 6.2%, DA 5.3% 성장

  - 홈피드 광고 매출 확대,성과형 광고 (GFA)호조세


•  광고지면확대및신규광고상품출시

- 클립(숏폼) 및 치지직(라이브스트리밍) 내광고도입 

- 네이버 앱 쇼케이스 광고, PC 헤드라인 DA 상품


•   C 커머스광고진행



[KAKAO]


• 2024년1분기톡비즈광고형10%성장

-카카오톡비즈니스메시지 14%성장 

- 친구탭 CPT 지면 매출성장


•  신규광고상품출시

- 카카오톡 PC 포커스보드,리치팝올데이


•   C 커머스광고진행



[유튜브]


• ‘쇼츠’이용증가로유튜브5월평균이용시간9.3%증가

•  쇼츠광고성장,쇼츠전용상품출시 

-VRC 2.0 쇼츠 only, 쇼츠라인업


•   Al-powered 광고상품확대및고도화


[META]


• ‘릴스’ 이용 증가로 인스타그램 5월 평균이용 시간 16.4% 증가 

• 릴스 광고 인벤토리 증가

• 협력 광고 파트너사 확대

-무신사,29cm(테스트 진행)


• 어드밴티지 + 광고 솔루션 고도화




2. 구글,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시점을 2025년으로 연기


쿠키리스시대에는 개인 맞춤형 추적 광고가불가해짐에 따라구글은서드파티 쿠키 없이 리마케팅할수 있는 방안으로퍼스트파티 데이터 이용,프라이버시 샌드박스, AI 자동화캠페인 활용을 제시




이를 통해 메타는 전환API를 활용하여 쿠키리스 시대를 준비하고 있으며 

크리테오 또한 어드레서빌리티 전략을 세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광고 시장의 AI 기바늬 광고 솔루션의 적용 범위와 영향력이 커질 것으로 확인되는데요, 



이를 통한 광고 활용 및 운영을 잘 할 수 있도록 미리 정보를 알아가고 

세팅방안 및 효율을 낼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준비해야겠습니다!


이상 최소윤 마케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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