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브랜드도 '틱톡' 해야 할까?

작성자 최조원
작성일 2023.03.13
조회수 533

이제 한국에서도 틱톡은 중요한 소셜 미디어 채널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브랜드에서 틱톡 계정을 운영하려면 창의적 자원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매번 새롭고 창의적인 영상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략적 고민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틱톡 계정 운영을 위해 알아야 할 3개의 축을 통해 운영 전략의 첫 틀을 잡아야 하는데요.


틱톡 계정은 브랜드 채널 운영–크리에이터 협업-광고 집행이라는 3개의 축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세 영역의 균형과 긴장을 어떻게 유지하는가에 따라 성과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유기적 브랜드 계정 운영 전략

틱톡 마케팅의 첫 번째 축은 브랜드 계정 운영 전략입니다. 계정 시작 전에 충분한 전략적 고민과 콘텐츠 창작 계획을 세워둬야 합니다.

 

틱톡은 다른 플랫폼에서는 상상하지 못할 높은 도달률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높은 도달률을 위해서는 멋진 브랜드 영상보다 직원이 사무실에서 재미있는 실험을 하는 영상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렇다고 어설픈 광고라는 느낌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창의적인 콘텐츠 구상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죠.

 

또한 콘텐츠를 매우 신속하게 제작하고 발행해야 합니다. 현재 바이럴 현상을 일으키는 흐름에 빠르게 올라타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으로 찍고 유행하는 필터를 사용해 모바일로 신속하게 편집해 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결제 라인이 길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브랜드 마케터는 사전에 임원진이 틱톡 마케팅의 기본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목표와 전략 세우기

틱톡 계정으로 이룰 수 있는 첫 번째 유기적 목표는 브랜딩과 브랜드 인지도 달성입니다. 

 

매출이나 잠재 고객 확보가 마케팅의 목표라 할지라도 먼저 브랜딩에 집중하는 것이 성과와 전환을 빠르게 확장시키는 방법입니다.

 

틱톡 이용자는 직접적인 구매 요구 콘텐츠라 해도 크리에이터의 창의성과 진정성이 전달된다면 기꺼이 관련 메시지를 수용합니다. 브랜드가 틱톡 이용자에게 인식되기 시작하고 창의적 콘텐츠를 함께 만드는 계기를 제공한다면, 두 번째 목표인 제품 판매나 구매 전환은 보다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브랜딩하기

광고캠페인보다 틱톡 계정 운영을 통해 이루어진 브랜딩이 지속 가능성이 더 큽니다. 틱톡 브랜딩의 장점은,

  • 젊은 타겟 이용자들의 감성적 연결 고리를 강화합니다.
  • 유기적 도달률이 높을 경우 이후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틱톡 이용자가 브랜드를 알고 있을 때 브랜드와 이어 찍기 등 공동 창작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틱톡 커뮤니티에서 딱딱하고 보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브랜딩 효과 측정은 설문 등 시장조사를 통해서만 가능했지만, 틱톡은 인피드(In-Feed) 광고 형식으로 브랜드 리프트 스터디(Brand Lift Study)라는 이름의 설문 조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틱톡 캠페인 광고가 타겟 이용자에게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영국의 피트니스 브랜드 짐샤크는 마케팅 예산의 80%를 브랜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 기준 350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짐샤크의 틱톡 계정은 틱톡 커뮤니티를 만들어내는 감각적인 영상이 넘쳐나며, 높은 유기적 도달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틱톡 마케팅에서는 창의적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과 이 콘텐츠를 통해 타겟 이용자에세 브랜드를 인지키시는 일을 동시에 진행하는 능력이 무척이나 중요한데,


다음 글에서 이 브랜드와 콘텐츠의 균형을 찾는 법에 대해 상세히 다뤄볼 예정이니 다음 글 참고해주세요!


 


검색광고마케터1급SNS광고마케터

뷰티/패션/생활용품 전문 마케터 최조원AE 입니다.

  • - 검색광고 마케터 1급 자격증 보유
  • - SNS마케팅 전문가 1급 보유

뷰티/패션/생활용품 진행 성공사례 다수 보유.

   다년간의 노하우를 통해 성공으로 이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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