펨테크가 궁금해? ‘해피문데이’가 답이야
안녕하세요. 광고 컨설팅 6팀 강윤혜입니다.
펨테크 산업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펨테크는 여성(Female)과 기술(Tech)을 합성어입니다.
월경주기 관리 앱 클루(Cllue)의 창업자 ‘아이다 팀’이 2016년 처음 사용했는데
월경, 임신, 수유, 완경기 등 여성과 관련된 신체적, 심리적 고민을 해결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펨테크 기업은
입니다.
최근 튀르키예 대지진 때 생리대를 기부하여 대중에게 긍정적으로 인식되었습니다.
해피문데이는 왜 특별한지, 펨테크의 좋은 사례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깔창 생리대 이슈를 기억하시나요?
저소득 가정의 청소년이 생리대를 살 돈이 없어서 신발 깔창을 사용한다는 얘기는 우리 모두에게 충격이었습니다.
김도진 대표는 이 사건을 계기로 생리대 기부하는 ‘걱정없는 1년’ 캠페인과
초경 가이드 북인 ‘어바웃 문데이’ 출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생리대와 같은 월경 제품에 관한 선택의 폭이 좁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또한 초경과 성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죠.
‘더 많은 여성의 건강한 삶’을 미션으로 추구하는 해피문데이를 론칭했습니다.
여성 건강 영역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문제를 제품, 서비스, 콘텐츠 제공으로 답을 내고 있습니다.
1. 제품
월경 용품의 목적에 충실한 뛰어난 흡수력을 구현하면서 인채에 무해한 재료를 이용하여
믿고 쓸 수 있는 유기농 순면 생리대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사탕 수수 원료 어플리케이터를 탑재한 유기농 탐폰, 온열 팩, 약산성 여성 청결제 등으로
브랜드 제품 품목을 넓히고 있습니다.
2. 서비스
국내 최초로 월경 용품을 개인별 주기에 맞춰 정기 배송해주는 구독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월경 날이 조금 더 편안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시작된 이 서비스는
갑자기 생리대가 필요하거나 미리 사두는게 귀찮을 때의 문제를 해결해주었죠.
2020년에는 월경 중심의 건강 앱 ‘헤이문’을 출시했습니다.
월경주기에 따른 몸과 감정의 변화를 관찰, 기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정확한 정보 확인), 고민해결(여성건강 관련 궁금증), 쇼핑(제품 구독, 구매) 탭이
추가되어 점점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하나의 앱에서 배란일 계산부터 전반적인 건강 관리가 가능하여
누적 다운로드 수 150만건을 돌파할 정도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3. 콘텐츠
여성 건강 정보를 일상에서 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 배송 상자에 ‘건강 팁 카드’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매달 여성 건강 정보를 담아 전송하는
28레터(뉴스레터)
블로그
유튜브 채널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간호학, 약학 전공자가 작성하고 전문가에게 자문, 검수를 받아 콘텐츠의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대체 불가능한 종합 헬스케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커머스, 서비스, 콘텐츠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각 영역의 경쟁력을 모두 갖추기 위해
달리고 있는 ‘해피문데이’를 보고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생리대 정기 구독, 여성 건강 콘텐츠 개발 및 배포, 헤이문을 통한 월경 경험 개선
으로 제품 광고가 아닌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고심합니다. 이 방법이 마케팅 그 자체죠.
소비자에게 단시간내로 어필하기 어렵지만 깊은 신뢰, 유대감이 형성되어 튼튼한 팬덤을 갖게 됩니다.
단순히 제품을 제공,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1) 소통을 통한 소비자의 니즈, 개선점 파악
2) 공감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의 가치 전달
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펨테크의 마케팅에 대해 상담을 받고 싶으시면 광고컨설팅 6팀 강윤혜에게 연락주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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