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업종 광고! 이렇게 전략 짜셔야 합니다!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07.17
조회수 1136

안녕하세요 광고퍼포먼스 2팀 정윤서AE입니다.

식품업종 광고주 분들의 경우 레드오션이기 때문에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으실거에요.

 따라서 오늘은 식품업종 마케팅 전략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전략에 앞서 먼저 마케팅 퍼널 이해하셔야 하는데요.

 


1. 마케팅 퍼널이란?




위의 사진과 같이 잠재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구매전환까지 이루어지는 4단계를 의미합니다

총 인지단계-고려단계-전환단계-충성단계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인지 단계

잠재 고객이 자사의 브랜드와 상품 및 서비스를 처음 보게 되는 단계입니다.

제품의 이미지를 강렬히 각인 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브랜드 상품을 대표하는 사진과 핵심 문구를 세팅하여 집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로틴 음료]를 파는 브랜드의 경우

상품 대표 이미지 - 몸 좋은 남녀가 프로틴 음료를 마시는 모습 

핵심 문구 - 단백질 35g! 운동 후 하루 단백질 풀 충전!


이런 식으로 한눈에 시선을 사로잡는 이미지와 멘트를 작성해 줍니다.

 

 

2)고려 단계

잠재 고객이 브랜드 상품을 계속 기억에 남도록 하게 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나이, 성별, 관심사를 파악하고

맞춤 타겟유사 타겟을 분석해

어떤 광고 캠페인과 소재에 흥미를 느끼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정하면

프로틴 음료 맞춤 타겟 - 평소 운동을 즐겨하는 20-40대 남녀 

프로틴 음료 유사 타겟 - 식사 대용 음료를 찾는 직장인 


3) 전환단계

인지고려를 한 잠재 고객의 관심도를 끌어올려 

구매까지 전환시키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자사의 제품이 경쟁사 제품과 어떤 차별점을 두었는가?

에 대해 전달해야 합니다.

고려단계를 통해 유입된 대부분의 잠재 고객은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를 하며 제품 구매를 고민하고 있을 겁니다.

따라서 경쟁사와 비교하여 자사의 제품의 품질, 가격, 서비스 등

장점에 대한 '후킹문구'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8kg 컷 프로틴 음료'

' 맛과 영양 모두 잡은 균형 단백질! 식물성 프로틴!'

 과 같은 잠재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는 문구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4) 충성단계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이 충성도를 가지고

브랜드의 상품의 재구매율을 높이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시즌 제품 할인 이벤트, 첫 구매 고객 배송비 무료 쿠폰, 리뷰 이벤트와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해 고객 관리를 해야 합니다.  



2. 매채별 광고 세팅


그럼 이 마케팅 퍼널 단계에 따라 어떻게 매체 광고 세팅을 해야 할까요?


[인지, 고려 단계]


인지,고려 단계의 경우 먼저 

DA(배너 광고), META 광고를 통한 마케팅을 하셔야 합니다.

식품 업종의 경우 시즌 마케팅을 노려 신규 고객을 유입 시키기 좋은 광고 형태입니다.

키 포인트는 ‘1초 만에 잠재 고객의 눈에 띄기입니다.

따라서 소구점을 나눠 대표 사진을 중점으로

할인, 혜택, 메인 키워드의 포인트를 넣어 작성해야 합니다.

이런 배너 광고와 META 광고를 진행하시면

노출,유입량을 증가시켜 최종적으로 재구매율전환율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전환, 충성 단계]


전환, 충성 단계의 경우  

 SA(파워링크,쇼핑검색) 와 바이럴 을 통해 마케팅을 하셔야 합니다.



색광고의 경우 파워링크쇼핑 검색 있습니다.

 


1. 파워링크


첫 번째 네이버 파워링크의 경우 신규 키워드를 세팅하여

상품과 관련 있는 연관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분류를 통해 성과 키워드를 확장 후 분석 하셔야 합니다.

 

성과 키워드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예를 들어 과일이라는 카테고리의 경우

 

제품 사과, , , 귤 등

시즌 여름, 겨울, , 추석, 선물 등

기능 , 품질, 영양, 비타민, 식이섬유 등

기타 키워드 국산, 최상급, 무농약, 특가 등

 

에 따라 키워드를 설정하고 입찰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쇼핑 검색


두 번째 쇼핑검색의 경우 크게 두 가지 운영 전략이 있습니다
.

 

1) 상품명 세팅

자사명과 일반 키워드를 분리 운영 하시고

파워링크와 동일하게 키워드를 확장해 분석하시면

동일 예산으로 광고비가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제외 키워드를 설정하셔야 합니다.

만약 상품과 관련 없는 키워드에 노출이 되거나

경쟁사 상품과 같은 키워드로 노출이 될 경우

광고비 효율성이 떨어지기에 제외 키워드를 그룹화 하여 세팅하셔야 합니다.

 

2) 노출위치,주요 키워드 세팅

자사의 노출하고 싶은 키워드 및 위치를 선정하여

세팅하시면 광고 성과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주요 키워드에만 노출되어 이탈률이 적어지고

구매률 또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이럴 마케팅


세 번째로 바이럴 마케팅 집행 방법이 있습니다.

바이럴의 경우 정확한 수치로 성과 개선을 파악할 수 없지만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CPM/CPC 과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양방향 소통에 예를 들자면 

  1 ) 바이럴을 통해 제품을 알게된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지인들에게 공유를 하는 모습


2) 인플루언서가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며 제품을 바이럴 광고하는 모습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식품업종의 경우 생생한 리뷰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제품의 후기 바이럴의 경우에는 

‘네이버,인스타그램 체험단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파워블로그인플루언서에게

자사가 원하는 작성 가이드를 전달하고 

마케팅을 분석해 성과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할인 이벤트 홍보와 같은 후기가 아닌 정보를 

알릴때에는 '체험단' 뿐만 아니라  

'네이버,인스타그램 기자단'을 통해서도 

바이럴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페이지



오늘은 식품업종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식품업종의 경우 워낙 비슷한 상품이 많아 광고 집행에 어려움을 겪으시는 거 잘 압니다.
따라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전문 마케터와 함께 하시면
광고를 집행하시는데 어려움 없이 성과를 내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광고를 진행하시고 싶으시거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 아래 링크로 연락 주세요!
광고주님들의 걱정을 제가 해결하겠습니다!

 




[정윤서AE 프로필]


#정윤서AE 작성한 인사이드 더보기



네이버 GFA 광고 뜻부터 의미,장점까지 빠르게 알아보기

네이버 광고 품질지수 7단계 올리기! 이렇게만 하시면 됩니다.

인스타 광고 효율 업그레이드! 어떻게 하는 걸까?
마케팅 입문자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기초 용어_2탄 (ROAS,ROI)

마케팅 입문자를 위한 온라인 마케팅 기초 용어_1탄




더 궁금한 사항이나 광고 문의를 원하신다면?



Contact 02-6049-4156


E-mail les@ampm.co.kr


  OPENCHAT  https://open.kakao.com/o/svinFSBg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SNS광고마케터

확실한 성과와 결과를 원하신다면! 김상현AE가 답

ROAS 5,000%이상 성공레퍼런스 보유.
지금 마케팅 컨설팅이 필요하다면 연락주세요.

sanghyun.k@ampm.co.kr
02-6049-4030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gyo1223@ampm.co.kr
전화문의
02-6049-4487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