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업종 온라인 마케팅 체크리스트(3분)

작성자 김한세
작성일 2024.07.18
조회수 556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1팀의 김한세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숙박업종에 대한 마케팅 체크리스트를 들고 왔는데요,



3분 정도면 이 글을 읽고 자사의 마케팅 현황도 체크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니



잠깐 머물렀다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


목록, 메모, 아이콘, 평범한 디자인, 체크리스트, 이미지 벡터, 순서



대한민국 숙박 관련 시장은 레드오션일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지속적으로 좁은 시장의 비좁은 틈을 헤집고 신규 업체들이 강력한 아이템들을 가지고 등장하지만


숙박 업종 시장은 현재 숙박 예약 어플리케이션 이용, IOT등장, O2O, 인공지능 등의 서비스가 개발되면서


시장 자체의 몸집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비엔비, 게스트하우스, 스파펜션, 애견동반펜션 등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된


숙박 유형이 골고루 활성화되기도 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큰폭으로 증가하면서 시장의 글로벌화도 이루어지면서


좋은 아이템과 이를 홍보할 수단만 잘 갖추어져 있으면


숙박 업종 시설에서의 생존, 성공이 가능합니다. 






많은 숙박업체 사장님들께서는 자사의 홍보와 손쉬운 예약,


결과적으로 DB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OTA'(online travel agency)를 사용하고 계시죠?


마케팅, 대행사, 작업, 돈, 재원, 성공, 협력, 동맹, 재산, 사업


네이버, 야놀자, 부킹닷컴, 여기어때, 티몬, 쿠팡 등


자사 숙박상품이 판매되면 해당 플랫폼들에게 평균 15%의 수수료를 지급하는 이 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유는


아마 이 수수료를 홍보비라고 생각하시기 때문일 텐데요,


물론 수수료로 나가는 이 비용이 아까워하면 안되지만,


수수료가 나가지 않고도 많은 고개들의 예약을 받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자체채널로 직접 예약을 늘리는 것입니다.


Ai 생성, 스마트 폰, 기술, 핸드폰, 인터넷, 디지털, Sns


이전에 숙박업체를 예약할 때는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에 '가평펜션', '제주도게스트하우스'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OTA 플랫폼을 다운받아 '전주한옥펜션', '강릉호텔'의 키워드를 검색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특히 20대~30대 고객의 경우 


그들이 애용하는 SNS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에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가족단위 여행을 위한 상품검색하는 40대~50대의 경우에는 네이버 파워링크를 찾고,


20대 초반의 우정여행을 계획하는 고객의 경우에는 유튜브나 트위터(현 'X')를 많이 검색합니다.


운영하고 있는 자사의 숙박상품, 숙소의 타입에 따라 사용해야하는 SNS채널이 달라야 하고


주로 광고를 노출해야 하는 지면 또한 달라져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SNS 에 올려야 하는 콘텐츠고객 맞춤형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메일, 이메일 마케팅, 뉴스 레터, 메세지, 사업, 마케팅, 사회의


자 업체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타깃 고객들이 원하는 내용을 게재해야 합니다.


20대 커플이 많이 방문하는 업체의 경우에는 숙소 근처 데이트 코스, 맛집 등이 포스팅 돼있어야 하며


키즈펜션의 경우에는 근처 키즈카페, 아이동반이용시설에 대해서,


그리고 애견동반펜션의 경우 주변의 애견동반 식당 등이 안내되어 있어야 하고


공항 주변의 외국인 대상이 주가되는 펜션, 호텔의 경우 영어로 된 안내문이 등재돼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고객맞춤형 사이트 준비가 끝났다면 


다음은 이를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확실하게 홍보를 하기 위해서는 매체 믹스가 필요한데요,


가장 바람직한 기본적인 방법으로는 '파워링크 + 바이럴 광고 + DA광고'를 추천드립니다.



1. 파워링크 광고


파워링크 광고에서 많은 사장님들께서 간과하는 것이 있는데요,


무작정 '펜션' 과 같은 거대 메인 키워드 상단에 자업체 광고가 등록되어 있어야 광고 성과가 나온다 라고 생각하시는 경우입니다.


실질적인 전환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지역명] + [(컨셉) + ] 펜션/호텔/게스트하우스',


예를 들어 '강릉펜션', '강릉애견동반펜션' 의 조합된 키워드에서의 높은 입찰순위를 가져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많은 정보를 노출해야 하는 파워링크의 특징에 맞추어



'스마트 플레이스' 확장소재를 등록한 경우 소비자들의 더 많은 관심을 유도할 수있습니다.


이 같은 다양한 확장소재의 추가적인 등록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2. 바이럴 광고


OTA 플랫폼에서 대략적인 가격과 분위기를 파악한 소비자들의 다음 행보는


네이버로 넘어와 수많은 후기들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많은 바이럴 마케팅 활동은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80%이었다면 100%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펜션의 경우 바이럴 광고 유형은 대표적으로 체험단 바이럴, 후기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3. DA 광고


META(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디스플레이 광고나 GFA(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 광고 역시


소비자들의 눈과 마음을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와 문구 하나로 사로잡을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펜션 업종에서는 필수가 되어 있습니다.


<META광고 예시>



<GFA광고 노출지면>



특히나 META 광고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20대가 주로 활동하는 플랫폼 내에서 ,


GFA 광고의 경우에는


40대가 주로 활동하는 네이버 통합메뉴, 밴드 등에 노출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광고 효과가 상당합니다.






오늘은 숙박업종 관련한 온라인 마케팅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이 글이 수많은 숙박업체 사장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거나


자사의 광고에 대해 컨설팅 받고 싶으신 대표님들께서는


아래 광고상담란을 눌러 문의주시면 성실하게 답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퍼포먼스 1팀의 김한세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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