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10분 안에 이해시켜드립니다

작성자 김상현
작성일 2024.10.23
조회수 310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 마케터입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100% 활용하시지 못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스마트 스토어를 200% 활용하기 위한 꿀팁을


10분 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스토어 왜 운영하시나요?


아님 왜 운영하시려고 하고 계신가요?





당연히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겠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는 아시다시피 창업비용이 0입니다.


초기비용이 거의 없죠.


별도의 사업자등록증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절차도 간단합니다.





 

이렇게 낮은 진입장벽 때문에 많은 분들이 스마트 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것인데요.






만들기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는데


생각했던 만큼 상품이 팔리지 않아 고민하고 계신가요?





 

오늘 제가 설명드릴 다섯 가지만 잘 기억하신다면


여러분도 스마트 스토어 전문가가 되실 수 있습니다.






특히 현시점 가장 정확한 정보이기 때문에 꼭 참고해보세요.






 

 1. 검색 랭킹입니다.


스마트 스토어 페이지를 깔끔하게 디자인하고


상품을 정성껏 준비하고


심사숙고하여 가격을 결정해서 모든 준비가 끝났는데


내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잘 노출되지 않는다면 말짱 도루묵일 것입니다.




그래서 검색랭킹이 중요한 것인데요.




검색랭킹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가 인기도입니다.


인기도는 클릭수, , 리뷰수, 판매량, 얼마나 최근에 올라온 상품 인지에 따라


높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2. 네이버 쇼핑과 파워링크 등록을 잘 활용해보세요.


우리 스마트 스토어에는 아직 유입이 적기 때문에


인기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네이버 쇼핑에 내 상품을 연동하여 등록하고 자사의 사업체명을 파워링크 상에 등록해둔다면


상품을 판매하며 본인의 사업체를 홍보할 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네이버 쇼핑에 등록하는 상품을 조금씩 늘려가다보면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상품이 눈에 보이실 것입니다.




그 상품은 앞으로 자사의 주력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추가적인 광고를 통해 관리해주신다면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네이버 톡톡


네이버 톡톡은 바쁜 사업주들의 실시간 고객응대를 도와드리기 위해 제공되는 툴인데요.


많은 광고주 분들이 불필요한 전화나 사소한 고객응대로 인해 허비되는 시간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네이버톡톡을 설정하신다면 제품 하단에 빠른 소통이 가능하도록 아이콘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바로 챗봇으로 연결되어


고객들이 자주 질문주시는 내용인 배송일, 배송현황, 주문변경과 같은 내용을


자동으로 응답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잘한 문의에 대하여 일일이 답변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겠죠?





 


4. SNS


제가 광고주분들과 통화를 하다보면


SNS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느낍니다.




SNS 꼭 해야 할까요?




이 질문에 답해드리기 위해 SNS를 활용했을 때


장점과 단점을 나눠서 설명해드릴건데요.



 

우선 SNS의 장점은 인스타를 예로 들어도


국내 사용자만 2,000만명이 넘는 플랫폼입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우리 상품을 알릴 수 있다면


SNS를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사용하는 연령대가 높은 반면


SNS 사용자들은 연령대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연령층을 공략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시간과 비용 투자대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꼭 해야 할까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를 활용하면 우리 상품을 궁금해하시고 찾아 주시는 고객들의 연령, 성별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상품을 찾아주신 고객들에 한하여


다음에 또 연말이나 크리스마스, 설날 같은 시기에


우리 상품을 볼 수 있도록 타겟팅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시지 않는 광고주분들도 많기 때문에


저는 꼭 SNS를 권유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궁금해하시는 분들에 한하여 어떻게 초기에 비용을 투자하지 않고


SNS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 알려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추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스마트 플레이스


스마트 플레이스를 단순히 지도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아직도 계신데요.






스마트 플레이스에서는 위치 뿐만 아니라


매장정보, 소식, 상품설명, 리뷰 등


다양한 정보들을 소비자들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진열대입니다.






만일 오프라인 매장을 함께 운영하고 계시다면 빠뜨리지 마시고


꼭 스마트 플레이스를 함께 설정해두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스마트 스토어를 200%활용하기 위한 꿀팁을 전해드렸습니다.




 

스마트 스토어는 만들고 상품을 올리고 나서부터가 진짜 시작입니다.





나와 같은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경쟁업체가 무조건 있기 때문에


그들보다 더 잘 우리 상품이 고객들에게 잘 보이도록 셋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요즘은 쿠팡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 말도 일리는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상품을 더 많은 플랫폼에 노출시켜


보다 많은 고객들이 알 수 있도록 한다면 손해볼게 없겠죠?






하지만 모든 차이는 디테일에서 차이가 나듯이


스마트 스토어를 어떻게 디테일하게 관리하는지에 따라


경쟁사들과 차이가 만들어집니다.





 

스마트 스토어를 운영하시는데 고민이 있으시다면


무료로 네이버 컨설팅을 도와드리고 있으니 편하게 연락주기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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