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기존 고객 확대를 위한 투트랙 전략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퍼포먼스2팀 김태준입니다.
신규 고객과 기존 고객이 있습니다.
어떤 고객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광고를 준비해야 할까요?
아시다시피 정해진 정답은 없습니다.
각각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어떤 광고주 분은 우리 브랜드를 보다 많은 고객들에게 알리는 것,
즉 브랜딩이 목적이 될 수도 있고
어떤 광고주 분은 단기적으로 매출 극대화 시키는 것이 목적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광고주 분들은 둘 다 원하십니다.
모두 다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할 텐데요.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전락과
기존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전략
투트랙으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
우리 회사가 창업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우리 브랜드가 론칭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우선 소비자들에게 우리 상품이나 서바스를 알리고 싶다고 문의를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작정 광고를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하시고 요청을 하신다면
광고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벙어리 장갑을 여름에 팔겠다고 하는 광고주가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다들 장갑은 겨울에 팔아야지 생각하실 겁니다.
수영복도 마찬가지인데요.
여름에 판매한다면 훨씬 많은 판매를 기대할 수 있겠죠?
이처럼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광고를 집행하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예시의 공통점은 시즌이 있다는 것인데요.
상품 별로 차이가 있지만 시즌을 타는 상품이 있습니다.
패션 의류 업종을 대표적인 예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제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오프와 같은 이벤트를 앞두고 있습니다.
할인과 같은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고객들을 유치해야 할 텐데요.
우선 이 시기에는 기존에 우리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시거나
우리 홈페이지에 방문하시어 관심을 보인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타겟팅 광고를 진행합니다.
시즌오프 기간에는 블랙프라이데이 때 상품을 구매할까 고민하다 포기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다시 리타겟팅하여 광고를 진행합니다.
이렇게 이벤트 시즌 기간동안은 주로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광고를 집행해야만
가장 큰 효과를 기대할 수있습니다.
이 기간 이후에 신규 고객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광고를 본격적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S/S시즌이 되자마자 앞선 기간 동안 확보한 신규 고객을 대상을 포함하여
기존 고객과 함께 타겟팅 광고를 집행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상품 별 특성을 고려하여 시즌 생각하고 광고를 집행해야만
효율적인 데이터가 쌓이고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직 기존 고객이 부족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천천히 우리 업체와 상품을 알리기 위한 인지도 캠페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시즌 별 이벤트 기간은 신규 사업체의 입장에서 당장의 구매율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울지라도
이 기간에 확보된 메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점진적으로 고객층을 확보하고 확대해 나가실 수 있습니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매체 소개
메타 :
높은 접근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소비자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음.
수집된 정보를 활용한 타겟팅, 리타겟팅 전략 가능.
구글 :
가장 많은 노출 지면을 가지고 있는 매체
ADN / 모비온 (네트워크 배너) :
리타겟팅에 효과적
네이버GFA :
메인 지면과 다지면에 노출되는 만큼 많은 소비자들에게 우리 업체와 상품을 알릴 수 있음.
다만 전환율은 낮을 수 있음.
각 상품 별 특성을 고려하고 마케터와 상의하시어
현재 본인의 사업체에 가장 적합한 광고를 선택하는 것이 첫 단추입니다.
많이 도움이 되셨을까요?
여러가지 전략이 있기 때문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답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최상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만이 광고의 우선순위는 아닐 것입니다.
최선으로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광고를 하는 것도
경영자의 입장에서 중요한 부분일텐데요.
저에게 광고 전략을 제시 받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병의원광고, 최신 온라인 마케팅 전략으로 신규고객 잡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