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인디 뷰티 브랜드가 커질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컨설팅 본부 4팀
이혜민 마케터 입니다.
오늘은 점점 커져가는 인디 뷰티 업종에 대해 말해볼텐데요. 뷰티 업종에
계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제가 인디 뷰티 업종에 대해 영상을 만드는 이유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인디 뷰티 업종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메이저 뷰티 브랜드보다도 특정 제품이 입소문이 나있고 평균적으로 좀 저렴한 인디 뷰티 브랜드가 흥행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코로나 19로 대부분의 업종이 타격을 받았지만 마스크를
쓰고 다녀야 했기에 메이크업을 거의 하지 않게 되면서 뷰티 업종은 특히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 들어서면서 화장품 시장은 다시 회복세를 되찾아 2021년부터
소매판매액이 무려 31조로 전년대비 무려 8%나 증가했는데요,
심지어 탈마스크 시대가 열리면서 마스크 착용이 의무에서 권고로 바뀜에 따라 유통업계가 많이 바빠졌습니다.
29일 티몬에 따르면 실내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를 발표한 지난 20일에서 26일에 색조화장품의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93%나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패션플랫폼 지그재그에서도 립스틱 거래액이 전년동기대비 387%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각종 패션 뷰티 기획전을 열며 ‘노마스크’족 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뷰티 업종은 엄청난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특히 인디 뷰티는 크게 강화하고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 69%의 사람들이 인디 뷰티 브랜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하는데요, 인디 뷰티 제품을 이렇게나 많이 구매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가장 높은 비율의 사람들이 제품 효능이 좋아서 라는 대답을 했습니다.
비건 화장품, 천연 화장품, 무자극
이러한 키워드가 큰 힘을 얻고 있는 것 같은데요,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도 인디 뷰티 브랜드 구매율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인디 뷰티 브랜드를 구매한 사람들은 꽤 많은 비율로 재구매 의향을 밝히는데요,
무려 73%의 사람들이 재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하네요.
인디 뷰티 브래드에서 가장 많이 구매가 일어나는 제품은 61%로 기초
화장품입니다.
아무래도 제품의 효능을 많은 따지는 구매자들이라서 그런지 기초화장품에 큰 신경을 쓰는 것 같네요.
하지만 제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탈마스크시대가 열리면서 색조화장품의 구매율 또한 못지않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 인디 뷰티 브랜드를 운영 중이신 사장님들 이제 마음을 좀 놓으셔도 될까요?
제 생각엔 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자리를 선점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성장세를 회복한 뷰티 시장엔 계속해서 신규 인디 뷰티 브랜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있기 때문에 자리보존과 더불어 신규 유입을 해야겠죠?
물론 충성고객들이 있긴 하시겠지만 소비자들은 더 유명하고, 좋고, 저렴한 제품을 향해 떠납니다.
그들을 붙잡고 사업이 도태되지 않도록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자리를 선점해야합니다.
자 먼저 기존 고객의 이탈은 어떻게 막아야 할까요?
기존 고객에게 특별한 베네핏이 적용되어야겠죠. 그들은 이미 우리 제품이
얼마나 좋은 지 알고 있습니다. 그런 그들에게는 재구매를 고려할 수있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재구매시 10%할인, 같은
문구로 그들을 재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 많은 여성분들은 공감하실텐데 하나의 브랜드에서 필요한 모든 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클렌징 제품은 A사에서 기초 화장품은 B사에서 섀도우는 M사에서 뭐 이렇게 각기 다른 효능을 원하기에 다른
회사의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고 특별히 구매율이 높은 주력상품이 있는 브랜드 같은 경우에는 그 제품만 사고 다른 제품은 아예 보지 않는 경우가
허다 합니다. 이런 경우를 조금 바꾸려면 함께 사용하면 훨씬 좋은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면
한번 사볼까? 라는 생각이 들어 구매할 수 있고 구매하고 나서 그 제품들의 조합이 마음에 들었다면 계속
재구매가 일어나기 좋습니다.
이러한 베네핏을 적용해서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았다면 이제 신규 유입에 힘을 써야겠죠?
신규 유입은 정말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전혀 우리 제품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우리를 알리기 위한 배너, 혹은 우리를 어느정도 알고 있다면 얼마나 제품이 좋고 입소문이 나있는 지
알게 해주는 바이럴, 그리고 제품의 성능과 더불어 오늘 구매시 오늘 배송, 혹은 리뷰형 소재들로 소비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들이 가득 담긴 상세페이지 등 여러 방면에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전부를 말씀드리면 글이 끝나지 않을 것 같으니, 사람들이 어떤
것을 보고 구매율이 올라가는 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영상을 보시는 광고주 분들 우리 소비자 입장으로 돌아가 볼까요?
우리가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가장 자세히 보시나요? 마케터인
제가 생각할 때는 바로 리뷰 인데요, 자세한 리뷰가 많을수록 구매하고 싶어지지 않나요? 리뷰가 많으면 아 이 제품 정말 유명하구나! 알 수 있고, 자세히 적힌 리뷰를 보면서 제품의 효능, 제품의 퀄리티, 그리고 어떤 사람들에게 이 제품이 좋은 지 알 수 있죠? 우리가
상세페이지에 적고 싶은 대부분의 이야기가 리뷰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리뷰형 소재 그리고 바이럴이 좋은
광고가 될 것 입니다.
사용후기를, 보다 자세하게 보여줄 수 있는 매체는 바이럴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바이럴 광고에는 정말 다양하게 있죠? 카페 침투형, 블로그, 체험단, 기자단, 인플루언서, 인스타 바이럴 등 각자 가진 특성에 맞춰서 바이럴을
진행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자 오늘은 이렇게 뷰티 브랜드의 빠른 회복세와 함께 인디 뷰티 브랜드의 강화에 대해 설명드렸는데요, 뷰티 브랜드를 운영중이신 광고주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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