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GFA 기초 가이드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광고 퍼포먼스본부 2팀 정해빈 대리입니다.
오늘은 광고를 직접적으로 세팅하려는 분들이 네이버 GFA 에 대해 모르겠다 싶은 분들을 위한
네이버 GFA 기초 가이드 영상으로 찾아 볼까합니다.
네이버 GFA란?
쉽게 말하면 PC, 모바일 접속 시 네이버에서 스포츠, 뉴스 연예, 소설 웹툰 등 콘텐츠 관련 커뮤니티에서
배너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를 지칭합니다. 그 외에 네이버의 카페 밴드에도 노출 가능한 광고 형태입니다.
구좌의 대부분이 뉴스, 웹툰, 소설, 카페, 블로그와 같이 네이버 내 존재하는 콘텐츠 사이에서
노출되기 때문에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SNS와 같은 콘텐츠 접근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러 방문했다가,
충동적으로 무언가를 구매하게 만드는 경험처럼, 검색 광고와 달리 다른 목적으로 들어온 유저들이
충동적으로 클릭하여 유입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장점
1. 네이버의 경우 국내에서 가장 많은 노출과 유입률이 매우 높은 매체
2. 광고 결과에 따른 전환 성과 측정 가능 및 학습 가능
3. 타겟팅 세분화 및 지면에 따라 노출 선택 가능
단점
1. 배너 광고라는 특성상 전환을 끌어오기 어려움
2. 네이버의 경우 쇼핑 플랫폼에 특화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노출 대비 전환 값이 낮음
3. 쇼핑 광고 대비 낮은 전환율 및 광고예산 지출
자 그럼, 이러한 성과 중심의 광고인 GFA ! 어떻게 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을까요?
네이버 GFA 광고를 컨설팅 하게 되면 아래의 유형을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됩니다.
① 클릭률이 높아 예산 증액을 하였는데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
② 노출은 잘 되는데 클릭률이 떨어지는 경우
③ 효율이 잘 나오던 광고 소재의 효율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
④ 클릭당 비용이 너무 높게 나오는 경우
GFA 광고를 진행해 보셨다면 한 번 쯤은 경험해보셨을 문제들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이 왜 생길까요?
오늘은 GFA 진행 시 자주 발생하는 문제 유형에 대한 원인 및 해결책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①클릭률이 높아 예산 증액을 하였는데 노출이되지 않는 경우
클릭률이 높아 예산 증액을 하였는데 노출이되지 않는 경우,
동일한 조건으로 예산을 증액하여 광고를 새로 만드시거나 입찰가 한도를 높이기를 권장 드립니다.
②노출은 잘 되는 데 CLICK률이 떨어질 경우
이럴 경우에는 배너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너가 소비자의 시선을 끌지 못하기 때문에 클릭률이 낮거나, 타겟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겟의 특성 및 소비자의 니즈를 고려하여 소비자를 자극할 수 있는 배너를 찾아야 합니다.
같은 형태의 배너라도 어떤 소구포인트를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클릭률의 차이가 있고,
반대로 같은 카피라도 어떤 형태로 배너를 만드는가에 따라서도 클릭률은 달라지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배너
제작 및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 여기서 문제는 예산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제한으로 테스트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현재 트랜드에 맞는 배너 형태를 찾는 것이 첫 번쨰이고,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카피를 제작하는 것이 두 번째 입니다.
그 후 배너 등록 후 실시간 입찰 진행하여 입찰가가 조절하거나,
클릭률이 낮은 배너는 제외하고 클릭률이 높고 입찰가가 낮은 배너는 그와 비슷한 유형으로 추가적인 제작을
통해 최적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③효율이 잘 나오던 광고 소재의 효율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
효율이 잘 나오던 광고 소재의 효율이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에는 크게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소재의 수명이 다했을 경우입니다.
배너 광고의 경우 유행에 정말 민감한 편입니다.
성과가 좋은 소재도 시간이 지나면 효율이 내려갑니다.
지속적으로 최적화된 소재를 만들어야 광고 성과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도달수가 다 소진 되었을 경우가 있는데요.
광고를 생성하게 되면 타겟 설정 과정에서 예상 도달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도달 수의 경우 광고를 집행 시 최대 노출 될 수 있는 고객의 수입니다.
④클릭당 비용이 너무 높게 나오는 경우
클릭당 비용이 높은 경우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CPM (1000회 노출당 비용)이 높을 경우
두 번째. 클릭률이 낮을 경우
세 번째. 입찰가 한도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입니다.
첫 번째 두 번째의 경우 소재 최적화를 통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의 경우 평균 입찰가를 파악하신 후 실시간 입찰을 통해 입찰가를 탄력적 조절을 통해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광고 진행 전 꼭 상세페이지를 점검하시고 광고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광고의 성과가 높아 낮은 비용으로 많은 사람을 유입시키더라도 상세페이지가 제대로 구성되어 있지 않으면
대부분의 고객이 이탈됩니다.
광고 진행 전 상세페이지에 대해 꼭 컨설팅 받아보시고, 모든 준비가 갖춰진 뒤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성과를 높이는 방법 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GFA 광고의 특징 및 장단점 그리고 효율 높이는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ㅎㅎ
GFA 광고 관련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거나 문의 사항 있으시면
아래의 번호로 AMPM글로벌 퍼포먼스2팀 정해빈을 찾아서 문의하기로 댓글 남겨주세요 :)
상황에 맞는 적합한 마케팅만이 좋은 매출 값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 꼭 확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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