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M 마케팅 이해, 예시
작성자 한지수
작성일 2023.02.14
조회수 649
최근 중요성이 커진 CRM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라는 뜻입니다.
즉, 고객 경험을 관리하여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고, 전환을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우리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의 데이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수집하고,
이 데이터를 통해 어떻게 기존 고객을 리텐션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며
메시지, 알림 수신 등을 통해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RM마케팅의 예시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 푸시 채널을 통한 고객 유입입니다.
네이버로 한 헤어숍을 2회 이상 예약하면 마지막 예약을 기준으로 남성은 3주, 여성이거나 성별을 모를 경우 8주 뒤에 재방문 리마인드 알림이 발송되는데요.
이러한 푸시 알림이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CRM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리텐션을 위한 고객 혜택 설계입니다.
등급제도를 만들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속해서 이용했을 때 등급이 올라가고,
등급이 올라갈수록 할인 혜택이나 사은품 증정 등으로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번째,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및 프로모션입니다.
우리 브랜드에서 어떤 것을 구매한 고객에게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도 구매할 수 있도록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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