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광고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작성자 최서진
작성일 2023.07.05
조회수 4509

안녕하세요.

최서진 마케터 입니다 :)


오늘은 쿠팡 광고가 잘 되고 있는 광고주님은 점검 차원으로

쿠팡 광고가 잘 안되고 있는 광고주님의 경우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광고 관리 유형 선택"


쿠팡 광고 유형의 경우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매출 성장과 브랜드 인지도 입니다.



2가지  유형의 경우 광고 형태도 다르면 광고 목적도 다릅니다.

각 광고 유형의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고 성과를 높이기 위한 여러가지

TIP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노출형태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은 검색 키워드 최상단에 배너 형재로 노출 됩니다.

최상단에 노출되는 점과, 여러 상품을 함께 노출할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거나 디자인이 중요한 카테고리의 경우 유용한 광고 형태입니다.




"광고 설정 방법"


1. 광고 설정 방법의 경우 광고를 진행하는 상품을 N개 선택하고, 광고 제목 및 문구를 입력하면

소재 세팅이 완료 됩니다.


2. 그 후 광고를 진행할 키워드를 입력 후 확장 유형 및 입찰가를 설정하면 광고세팅이 완료됩니다.




"TIP"


1.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의 경우 CPM(1,000회 노출다 비용이 발생)방식 입니다.


2. 그렇기에 메인 키워드를 과옥 진행 시 짧은 시간에 많은 비용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서브 키워드 위주로, 최저 입찰가인 5,000원으로 설정을 권장드립니다.


"매출 성장"


-AI 스마트 광고




AI 스마트 광고는 설정이 제한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설정 가능한 범위로는 제외 키워드는 상품 제외만 가능합니다.


상품이 많은 관리가 어려울 경우, AI 스마트 광고를 추천드립니다.


-매출 최적화


매출최적화 광고의 경우 보통 낮은 예산 설정 및 높은 효율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 예산 1만원, 광고 수익률 1,000%


처음부터 낮은 예산, 높은 효율로 설정하게 되면 광고가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초기에는 일예산 3~5만 원 광고 수익률 300% 이하로 설정, 보고서 출력, 성과에 따라 예산 조율을 권장)


1. 매출 최적화 광고를 진행 시에는 '비검색' 영역의 입찰가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2. 그렇기 때문에 효율이 나오지 않거나 효율이 나옴에도 저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동 성과형


그렇기에 광고는 최종적으로 수동으로 전환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수동 광고로 진행을 권장드리는 이유로는


1.  매출 최적화 광고의 경우 ROAS 기준치에 맞춰서 광고 노출이 됩니다.


2. 성과가 좋은 키워드라 할지라도 기준에 맞지 않을 경우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3.  매출 최적화가 광고의 경우 비검색 영역의 입찰가 설정이 되지 않아 비검색 영역의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조절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를 수동 성과형 광고의 경우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수동 성과형으로 설정이 필요합니다.


"수동 광고 관리 TIP"


1.  수동 키워드의 경우 노출되는 데 있어 2~3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2. 입찰 후 광고가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노출이 되지 않을 경우 입찰가를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3.  주기적인 성과 측정을 통해 입찰가 조절 및 제외 키워드 등록을 통한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4.  수동 광고 세팅의 경우 비검색 영역의 입찰가 조절이 가능합니다.


"광고 성과 높이기"


-제안 입찰가




쿠팡 광고를 수동으로 진행하다보면 제안 입찰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제안 입찰가 범위에 금액을 맞춰야 노춣이 잘 될까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제안 입찰가는 입찰가 범위내에 들어가지 않아도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상품 효율지수




매출 최적화 광고 설정 시 상품 효율 지수를 가득해우시길 바랍니다.


상품 효율 지수만 가득 채우더라도 광고 성과를 올릴 수 있습니다.

상품 효울 지수가 높으면 동일한 클릭당 비용 대비 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상품 효율 지수는 리뷰수, 평점, 판매량 클릭률, 클릭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 즉 적은 비용으로 상위에 노출 될 수 있어 광고 효율 및 광고 비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검색 광고 영역


비검색 영역의 광고비를 100원으로 해도 광고 성과가 안 나오는 상품이 있습니다.

키워드 광고에서는 성과가 나오지만, 비검색 영역에서 성과가 나오지 않아 울며 겨자먹기로 비검색 영역을

유지하는 경우가 있을건데요.


그럴경우 브랜드 광고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브랜드 광고의 경우 CPM 방식으로 비검색 영역 없이 키워드로만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상품명과 태그


Q.  매출 최적화 광고에서 자동으로 추출되는 키워드는 어떤 원리로 추출되는 걸까요?

A.  정답은 카테고리, 상품명, 태그의 조합 입니다.


즉 상품등록 과정에서 상품과 직 간접적으로 연관된 키워드만 잘 설정한다면, 광고가 학습하는데 걸리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으며 광고의 성과 또한 긍정적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입찰 순위




쿠팡 광고의 경우 1등과 2등의 노출 형태가 다릅니다.

2등의 경우 최상단에 띠 배너 형태로, 1등의 경우 상품 카테고리의 좌측 최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보고서




보고서에는 많은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1.  클릭률이 낮은 경우 썸네일 이미, 가격, 상품명을 변경해 클릭률 개선하야 하며


2. 비검색 영역의 광고 효율이 낮으면 수동 광고로 전환하거나, 브랜드 검색으로 전환에 대해 변화가 필요합니다.


3. 전환율이 낮다면, 상세페이지 개선이거나, 리뷰 내용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4. 또한 불필요한 광고비를 절감할 수 있고 광고 방향성 결정에도 기여합니다.


이처럼 보고서는 광고 진행에 있어,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 주기적으로 보고서를 출력하여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제외키워드


일정기간 광고 진행 후 보고서를 출력하면 광고에 대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보고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가 낮은 키워드의 경우 주기적으로 제외 키워드 설정이 필요합니다.




전환이 발생 하지 않는 키워드는 필터를 통해 걸러내고 전환이 잘 되는 키워드에 광고비를 집중해보길 바랍니다.


오늘은 제외키워드 까지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다음으론 상세페이지, 전환율 높이기 등의 영역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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