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업종 SNS 광고 문제점 개선 사례 part1. 문제점파악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오늘은 뷰티업종의 SNS광고 개선을 위한 문제점 파악에 대해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본격적인 문제점 파악을 말씀드리기 이전에, 해당 업체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업종 : 뷰티업종 (미용상품)
타겟 : 20~50대 여성
예산 : 1,000,000원
매체 : SNS
타겟은 실제로 쇼핑검색광고에서 진행했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환이 가장 많이 발생했던 연령대와 성별을 타겟으로 잡았습니다.
신생브랜드이고, 대표님께서 메타광고를 자체적으로 진행을 하고계신 상태였습니다.
해당 업종(미용상품)으로는 메타광고 집행하는 경쟁사들이 없었고
효율때문인지, 아니면 광고 제한될만한 소재들을 구성할 수 밖에없는 업종이라 그런지는
정확히 파악하지 못 한 상태이기때문에 우선 집행을 직접 해보는것으로 결론이 나왔습니다.
대표님의 KPI는 전환수 및 전환당 단가를 10,000원 이하대로 낮추는것이 목적이셨지만,
자사몰이 없는관계로 트래픽을 확보하고 노출/유입 최대화로 정하였고
그 뒤 이탈이 발생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추후 상세페이지 보완을 하는것으로 하였습니다.
우선 세팅된 광고 문제점을 캠페인 / 광고세트 / 광고별로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1. 캠페인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자사몰이 없었기때문에 트래픽 캠페인만 운영중이었으며,
결과 값으로는 크게 나쁘지 않다 라고 생각이 들지만
트래픽 캠페인 특성 상 노출이 많이 되고 CPC도 적당선이라고 생각해보았을때 CTR 효율과 노출/도달 대비 결과값이 너무 적었습니다.
자사몰이 없기때문에 전환을 측정할 수 있도록 NT파라미터를 심어두었고,
그 결과 전환은 총 4건이 발생하여 판매금액 대비 광고비를 약 10만원정도 초과하였고
전체적인 효율로 보았을땐 매우 안좋은 상태였습니다.
2. 광고세트 / 그룹
그룹은 단일성으로 진행하였고
세트 내의 그룹은 두가지로 나누었으며 소재만 다르게하여 노출을 하고 계셨습니다.
소재 하나는 GIF , 다른하나는 일반 사진 소재를 사용하고 있었고
두 소재를 비교하였을때 성과형으로 노출되기를 세팅해놓으셨기때문에 GIF 소재가 더 인기 있는것으로 확인되어
도중에 사진소재는 OFF를 해놓으셨다고 합니다.
이 계정을 분석하였을때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했던것은
1. 노출/ 도달수 대비 적은 유입
-> 유입수 약 850건 대비하여 전환은 4건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라고 생각이 드는데 유입이 적었다는것은 소재의 문제가 크다고 생각할 수 있을거같습니다.
2. 광고 소재
-> 현재 소재들같은경우는 모두 before & after 소재로만 구성되어져있습니다.
실 고객들의 후기사진이나, 후킹성이 높은 소재로 변경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3. 적은 그룹, 성격이 같은 소재
-> 그렇기때문에 비교할 수 있는 그룹의 대상이 너무 적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성격의 소재를 추가하여 어떤 소구가 유저들에게 인기가 있는지 판단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광고 캠페인 / 그룹 별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분석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이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을 하였는지, 그리하여 성과개선이 얼마나 되었는지에 대해 말씀드려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정운영에있어서 정답은없지만, 계정의 문제점을 빠르게 분석하여 여러 전략을 도입하는 속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계정이 잘 운영되고있는지, 아니면 계정분석을 하고싶으신 광고주분들이 계시다면 상담요청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02-6049-4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