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광고 품질지수때문에 힘들어요" 주목

작성자 이한별
작성일 2024.08.07
조회수 322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터 이한별입니다. 



오늘은 네이버 광고 관리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품질지수에 관련하여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세세하게, 그만큼 많은 시간을 공들여야하는 부분이라, 

해볼만치 다~ 해봤는데도 개선이 안되신다. 하시는 분들은 문의 주세요!  

(02-6049-4628 / Kakao ID : Star_9904)


<품질지수 개선사례>

*조작된, 퍼온 데이터가 아닌 제 실제 데이터입니다*


  

    <개선전>        <개선후>


자 그럼 이제부터는 이론적인 내용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품질지수란?


-> '내 광고가 다른 광고와 비교해서 얼마나 검색 사용자의 의도와 요구를 충족하고 있는가' 를 나타낸 상대적 품질입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는 품질지수를 7단계로 분류하여 막대의 형태로 보여집니다. 


각 막대의 개수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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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된 소재의 품질지수는 평균값인 막대 4칸이 부여됩니다.


광고가 게재된 이후부터는 24시간 이내에 품질 측정이 시작되며  결과값에 따라 산정된 품질지수가 적용됩니다.




품질지수 왜 중요할까요?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6~7칸 수준이면 해상 소재(광고)의 신뢰도가 높다고 판단합니다.


그에 따라 광고 효과를 높여주는 여러 혜택을 자동 적용합니다.




1. 노출 순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노출 순위는 입찰가의 품질지수를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여러 개의 광고 입찰가가 동일하다면, 품질지수가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광고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 광고비 (클릭 당 비용, CPC) 도 품질지수를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는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지불하는 광고비가 낮아지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품질지수 어떻게 올릴까요?



네이버 검색광고 고객센터 내에서는 품질지수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1. 광고 상품의 '상품명', '이미지'를 상품과 연관성 있게 매력적으로 등록하고, 


추가 홍보문구 등 부가적인 정보 (=확장소재사용)도 활용하여 이용자의 주목도를 높여 클릭율을 높여야 합니다.



2. 상품을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상품 상세페이지를 잘 구성하고, 

퍼널 분석을 통하여  전환율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퍼널 분석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광고를 통한 유입, 상세페이지까지 완벽하게 갖추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구매 전환율이 오르지 않는다면,

퍼널 분석을 통한 구매 과정에 진단이 필요합니다.

퍼널분석은 소비자가 겪게 되는 모든 구매 단계를 도식화 하여

어느단계에서 이탈이 발생하는지 조사하는 분석방법입니다.

다양한 사유에서의 이탈 원인이 있겠지만 예를들어 결제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이탈율이 많다면 

네이버페이를 도입하여 결제의 간편화를 진행하면 구매 전환율이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클릭율이랑 전환율을 높여라... 맞는 말이지만 이정도 사항은 다들 많이 들어서 아실테니 

많이들 알고계시는 소재 이미지와 상세페이지 수정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참고해볼 만한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쇼핑검색광고 - 제외 키워드를 활용한 노출 키워드 관리


쇼핑검색광고는 상품명 (상품정보)과 연관 있는 키워드들이 자동으로 매칭 됩니다.


파워링크처럼 키워드를 지정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노출되는 키워드는 제외 키워드 설정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품질지수 산정에서 클릭율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때문에 저효율 키워드는 제외시켜 클릭율을 높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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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쇼핑검색 캠페인 -> 광고 그룹 영역 에서 제외 키워드 추가 ]

버튼을 클릭하여 노출 키워드와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쇼핑검색광고 - 카테고리 체크

쇼핑검색광고는 노출 키워드 매칭 시 카테고리 일치 여부도 체크합니다.
제품과 카테고리가 일치하지 않다면 노출은 되어도 클릭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광고가 자동으로 중단되기도 하구요.

현재 설정되어져있는 카테고리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네이버 쇼핑에서의 직접 검색입니다.
판매 제품과 동일한 제품이 등록된 카테고리를 확인하세요!
다른 스토어의 제품과 비교 시 수정이 필요하다면 수동으로 카테고리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카테고리 설정은 쇼핑파트너센터에서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자동 매칭' 기능이 체크되어있을텐데 이것은 
DB상품 정보가 네이버 카테고리와 매칭 되면서 자동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 자동 매칭에 실패하거나 카테고리 자동 매칭 미사용시, 수동 조절도 가능합니다 )

자동 설정이 되어져있어도 간혹가다 반영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정기적으로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파워링크, 쇼핑광고 -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별로 별도 세팅

기본적으로 어떤 키워드 이던지 사람들이 깨어있는 시간대의 검색 수가 가장 많습니다.
그만큼 노출량도 많아서 입찰가도 높습니다.
클릭수는 동일한데 노출수가 많다면? -> 클릭율이 감소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패턴을 역이용한 세팅법에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노출수가 적은 시간대에 입찰 순위를 올려서, 클릭수를 확보하고 클릭율을 증가시킵니다.
주로 주말과 새벽시간대가 해당되는데요, 정확한 데이터를 위해 시간대별 유입 성과 확인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 -> 다차원 보고서 -> 시간구분 항목 -> 시간대별 메뉴 ]

시간대별 데이터에서 유입량은 줄어들지만 클릭은 발생하는 시간대를 확인해봅니다.
기존 캠페인의 광고그룹에서 요일/시간대 탭에서 해당 시간대의 키워드 노출을 OFF시키고,
기존 캠페인을 복사해서 새로운 캠페인으로 복사해주시면 아까 OFF시킨 시간대만 노출하도록 설정하여 입찰가를 상향 조절합니다.

주의사항은 해당 방법을 사용할 경우 캠페인 수가 증가합니다.
이미 운영 중인 캠페인 수가 많다면 일부만 먼저 테스트 해보시고 품질지수가 상승되는 것을 확인된다면 
다른 캠페인들도 시도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 오늘은 품질지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았습니다!
다른 광고 매체에 비해 검색광고가 손이 많이 가지만, 성과 개선이 그만큼 뚜렷한 매체이니
오늘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내 브랜드에 맞는 운영 전략을 높여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만약 네이버 광고관리 시스템이나 그 외 광고컨설팅 문의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 주세요!
지금까지 이한별 마케터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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