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광고대행 상위노출만 고집하면 큰일나는 이유

작성자 홍승택
작성일 2024.01.31
조회수 615

안녕하세요.

AMPM Global 홍승택입니다.


광고주님의 문의를 받다보면 많은 분들이 공통적으로 물어보시는 질문이 몇 가지 있습니다.



"광고 해보라는건 다 해봤는데, 왜 매출은 그대로 일까요?


"그러면, 광고 진행하면 매출이 올라요?"


"무조건 1등으로 상위노출 해야 하는거 아니에요?"


이 질문에 대한 결론은 같습니다.


지금 당장 광고했을 때 매출이 오르는 경우는 없습니다.


조금 황당하실텐데요 온라인광고대행 때문에 문의를 했더니 광고해봤자 매출이 안오른다니.... 

그런데 여기에는 숨겨진 원리가 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고 이해하신다면 그 원리를 깨닫고 대행사 없이도 스스로 매출을 올리실 수 있을거에요.


소비자 구매단계 Funnel 


매출을 증진시키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상에서 고객들이 어떤 소비 패턴을 가지는지 알아야합니다.

그럼 순서대로 한번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광고를 보게 된다.


(2) 마음에 드는 광고를 발견하면 한번 클릭해본다.


(3) 상세페이지를 쭉 읽어보고 그냥 나가거나 찜하기를 해놓는다. 정말 지금 안사면 안돼! 라는 마음이 들면 즉시 구매한다.


(4) 상세페이지를 끄고 또 다른 광고와 마주친다. 마음에 들었던 이전 광고는 잊어버린다.


(5) 다음날 찜하기만 해놓고 까먹고 있던 광고를 다시 마주한다.


(6) 다시 상세페이지를 들어가게 되고 장바구니에 들어가 구매버튼을 누른다.


소비자의 입장이 되서 생각해본다면 '오잇? 내가 저러는데?'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웃기게도 판매자가 되는 순간 소비자 구매 과정을 무시한다는 점입니다.

사업자는 판매자입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판매자의 입장이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마케팅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아셔야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판매자의 입장과 소비자의 입장을 합쳐보겠습니다.

이게 무슨소리야? 라는 분들도 계실테지만 원리를 깨닿기만 한다면 매출 상승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천천히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똑똑한 대표님과 이야기를 해보면 아래의 상호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먼저 마케팅 전략을 말씀해주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1단계 : 광고 송출(판매자) / 정보 인지(소비자)


- 판매자는 자신의 상품/서비스를 분석하여 타겟에 맞는 광고 문구, 이미지 배너를 제작하여 적절한 매체에 송출합니다.

- 소비자는 광고를 통해 정보를 인지하고 호기심을 가집니다.


2단계 : 유입 확보(판매자) / 광고 클릭 (소비자)


- 판매자는 소비자를 랜딩페이지로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 소비자는 자신과 관련성이 높은 광고 콘텐츠를 통해 랜딩페이지로 들어가게 됩니다.


3단계 : 이탈 방지 (판매자) / 구매 고민 (소비자)


- 판매자는 유입된 소비자가 이탈하지 않도록 랜딩페이지의 문구를 지속적으로 가다듬고, 구매 전환이 일어나게끔 유도합니다.

- 소비자는 랜딩페이지를 읽어보면서 이 상품을 구매할지 말지 고민하고 이탈하거나 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4단계 : 이탈 고객 잡기 (판매자) / 이탈 후 네이버 검색 (소비자)


- 판매자는 이탈한 고객을 재유입 시킬 방법을 고민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사용 후기 콘텐츠를 남기기도 하고 키워드 광고를 통해 검색 유입을 만들기도 합니다.


- 소비자는 이 상품이 정말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려고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하기 시작합니다.



5단계 : 재유입 유도 (판매자) / 구매 결정 (소비자)


- 판매자는 키워드 광고나 리타게팅 광고를 통해 재유입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게 유도합니다.

- 소비자는 이 브랜드가 진짜라는 것을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6단계 : 소비자 콘텐츠 활용 (판매자) / 지인 추천 (소비자)


- 판매자는 소비자가 남긴 리뷰를 콘텐츠로 재가공해 새로운 광고 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뢰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소비자는 구매해본 상품이 좋다면 좋은 후기를 남기고 지인들에게 추천하게 됩니다.



처음 마케팅을 접하는 대표님이라면 완벽하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 또한 처음부터 이해하지 못했으니까요.

하지만 온라인광고대행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원리입니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어떤 마케팅 전략이 들어가느냐에 따라 실제 매출이 발생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럼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 보겠습니다.


1등으로 노출된다고 매출이 오를까요?

지금 당장 광고를 해야만 매출이 오를까요?


이제 원리를 이해하셨다면 어떤 대행사가 좋은지 판단하셔야 합니다

만약 나는 무슨 말인지도 알겠고 이해는 가는데 적용이 잘 안된다면 언제든지  저희 AMPM Global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어떠한 질문에도 정성껏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

광고성과개선! 퍼포먼스 전문 마케터 홍승택 AE

광고주님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제가 갖고 있는 3가지 능력을 통해서 광고주님들께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1. 소통 능력

2. 기획 능력

3. 성과 데이터 분석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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