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SA 세팅 중 궁금한 사항이 있어 질문 드려요.

작성자 안은지
작성일 2024.03.07
조회수 6159
주제 : 검색광고
메체 : 구글
업종 : 전문/기업서비스

안녕하세요.

초보 마케터입니다.



구글 SA 세팅 중 궁금한 사항 2개 질문드립니다.


1. 최초 세팅 시 제가 목표를 '전환 최대화'로 해놓았고, 여기서 '전환'을 GA랑 연결해서 'page view' 이벤트로 했을 때는 CPC가 거의 5천~8천 정도로 잡히던데요,

   목표를 '클릭 최대화'로만 바꾸고 동일한 키워드로 캠페인을 세팅해보니 CPC가 100원 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졌습니다.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목표는 웹페이지 유입이었습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 되는 건, 광고를 클릭하면 그 웹페이지가 뜨기 때문에 결국 "광고 클릭=유입"일텐데,

  즉, 전환이 '클릭 수'이든 'page view'이든 결과적으로는 같은 건데, 왜 저렇게 CPC 차이가 많이 나는 건지 궁금합니다.



2. 캠페인을 세팅해보니, 1일 예산 금액을 높일 수록 CPC가 조금씩 올라가더라구요. 상식(?)적으로는 돈을 많이 쓸 수록 무언가 할인?되는 효과로 CPC가 내려가야할 것 같은데, 

    거꾸로 1일 예산을 높일 수록 CPC가 올라가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너무 초짜 질문이라 죄송합니다..!!


댓글

1

주현종 마케터2024.03.08 16:10

안녕하세요 마케터 주현종 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 드려보겠습니다 1. 가장 주요 포인트는 전환최대화에 경우 cpc 한도 설정이 안되어 비싼 입찰을 진행할 가능성이 있고, 목표에 따라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전환을 위해 해당 키워드로 순위가 높거나 할때 전환이 높았다는 학습이 되어 있으니 그렇게 올라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그게 단순 클릭이든, 구매이든 전환수최대화 기준에 맞춰서 최대한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올렸다고 봅니다 / 클릭수 최대화에 경우 cpc한도를 설정할 수 있어 가능한 최대 한도를 걸어놓고 과소진을 방지 하는 것이 좋으며, 클릭수최대화는 클릭을 많이 일어나는것에 집중을 하고 전환수최대화 와는 성격 자체가 다르므로 cpc 차이가 클 수 있습니다 클릭수 최대화는 말그대로 몇위에 위치해도 클릭이 발생을 하니 무리한 입찰가로 올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2. 네이버처럼 일치검색 입찰가 설정이 안되어 있다면 머신러닝이 예산에 도달하기 위해 cpc를 상향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메타/구글 검색광고 외에도 예산이 늘면 평균 cpc가 소폭 상승하는 현상과 비슷 합니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더 좋은 입찰 환경에 시도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정확한 도움말에 따른 답변이 아닌 마케터 본인의 경험에 의한 주관적인 답변이니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정도 해주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주맛케터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6Jg9KW4b8OGXfkPxbIFvRQ 주맛케터 소개: https://inside.ampm.co.kr/ae-joo23/member/

※ 위 답변은 마케터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