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 GA4 변경사항 알아보기!
오늘은 차세대 구글 애널리틱스인 GA4가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GA, 즉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사이트 데이터 추적 및 분석 도구로
쉽게 말하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고객 데이터를 추적하고 분석해 마케팅 활로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존 GA는 UGA라고 부르는 유니버셜 구글 애널리틱스(Universal Google Analytics)로 올해 7월을 마지막으로 서비스 종료 후 차세대 GA인 GA4로의 변경을 예견했습니다.
(현재 UGA, GA4 모두 사용가능하고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UGA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웹 / 앱 통합 및 이벤트 단위의 데이터 수집
기존에는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GA, 어플리케이션의 경우는 Firebase용 GA로 별개로 사용했지만
GA4에서는 GA4 만으로 웹 / 앱 의 데이터를 모두 수집할 수 있습니다.
Firebase용 GA의 경우 기존 GA에서도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수집을 해왔지만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의 경우 세션 기반 데이터 수집 모델을 GA4에서는 웹 / 앱 모두 이벤트 단위의 데이터 수집을 통해 보다 정확한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2. 사용자 중복 제거
GA4에서는 새로운 사용자 식별 기준 등을 통해 사용자 중복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네이버에서 무언갈 사기위해 며칠동안 검색하고 찾아보는 과정에서 Pc나 모바일을 전부 사용할 수 있고, 모바일의 경우 모바일 웹사이트와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사용할 수 있고 로그인을 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실은 이용자는 한 명이지만, 여러 환경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기존GA의 경우 여러 명으로 인식했다면 (로그인 등의 경우는 인식했지만 예시를 위해 x라고 가정.)
차세대 GA의 경우 새로운 기능과 다양한 옵션 환경을 통해 보다 정확한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3. 빅쿼리 및 엔터프라이즈 360 분석기능 제공
기존 엔터프라이즈 360 버전에서만 유로로 제공되었던 빅쿼리 기능과 분석기능, 엔터프라이즈 360 beta 버전에서만 제공된 퍼널 분석 기능, 세그먼트 중복, 자유 탐색 기능을 GA4에서는 무료로 제공합니다.
4. 통합된 전체 보고서
GA4에서는 신규 지표를 추가하고 전체 데이터 수집 양 제한을 해제,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향상된 측정' 기능을 통해 보다 뛰어난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기존 GA에서 마케터들이 [소스/매체] 와 같은 보편적인 보고서만 보았지만 GA4에서는 개인 맞춤형 보고서를 통해 선호하는 데이터 속성만을 불러아 보고서를 만들 수 있고 실시간 데이터 스트림을 통해 실시간으로 유입되는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년이 넘는 기간동안 구글이 제공해왔던 GA가 새롭고 강력한 기능을 탑재하여 출시되었습니다.
아직은 익숙하지 않고 모든 마케터들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새로운 GA를 사용할 수 밖에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GA4를 통해 마케팅 데이터 분석의 질이 올라갈 것이라 보여집니다.
이상으로 차세대 GA, GA4에 대해 알아본 광고컨설팅본부 광고컨설팅5팀 이상민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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