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마케팅, 대체 왜 실패했을까?

작성자 구유빈
작성일 2023.03.23
조회수 558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입니다 :)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잘 된 사례를 참고하여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안 된 사례를 함께 알아 둬야 실패스토리가 내 이야기가 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성공사례] 가 아닌 [실패사례] 에 대한 내용을 준비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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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노피자의 도미노 해피 트위터 페스티벌




한 달 동안 트위터 팔로워 100명당 1,000원씩 최대 2만 원 까지 피자 가격을 할인해주는 파격 이벤트였는데요,

하지만 트위터 마케팅의 대표적인 실패 사례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홍보와 매출 증대를 목적으로 한 온라인 마케팅이었지만, 꼼수를 부리는 이용자들이 늘어났습니다.

팔로워 수를 1,000명 이상으로 만든 후, 쿠폰을 받고 탈퇴, 그리고 재가입 하는 등

오직 이 이벤트만을 위한 유령 가입자가 늘어난 것입니다.

심지어는 트위터를 통해 쿠폰을 받기위한 모임으로 카페까지 생길 정도였다고 합니다.

 

>> 왜 실패했을까??

도미노 피자 이벤트의 실패 원인은 두 가지 입니다.

트위터 팔로잉 수라는 양적 증대에만 포커스를 맞추었다는 것과,

빠른 확산력을 가진 채널의 특성을 제대로 간파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SNS 매출과 직결 시키거나, 단순 이벤트 홍보를 중심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활용하기 보다는,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매체의 특성 답게 소비자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표출하도록 하면서

공감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의견을 듣는 채널로 SNS를 활용해야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LG전자의 맥..에어 선물


“ LG 톤플러스를 사면 맥..에어가 쏟아진다

이 이벤트 문구에서 여러분들이라면 어떤 선물을 기대하게 되시나요?

당연히 사과 로고가 박힌 맥북에어를 생각 하실 겁니다.

 

하지만 LG전자의 ..에어는 조금 달랐습니다.

알고 보니 소시지 맥스봉과 도서상품권을 의미하는 북그리고 운동화 나이키 에어를 합친 일종의 유머였습니다.

아마 소소한 말장난으로 보는 이들에게 웃음을 주면서 키워드 이슈를 통해 주목 받기를 원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중들의 입장은 달랐습니다.

맥북에어를 기대했는데 맥스봉을 받았을 때, 그 허탈함과 실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겠죠.


오히려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식과 큰 실망감을 안겨준 사례입니다.

 

>> 왜 실패했을까??

위트와 농락은 한 끗 차이라는 말이 생각이 나는데요,

오픈마켓에서만 진행하려 했던 저예산 이벤트가 오히려 기업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 것입니다. 마케팅에 있어 재미와 농담 요소를 사용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상대적 가치 및 컨셉, 키워드, 기대수준 등은 반드시 고려하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이브닝 서비스

세계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브랜드 스타벅스

스타벅스에서도 고객들의 차가운 시선에 금방 막을 내려버린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바로 ‘스타벅스 이브닝 서비스’ 입니다.

저녁 시간, 스타벅스 매장에서 와인, 맥주, 안주와 간단한 식사, 디저트를 판매하는 시범 사업이었습니다.

비교적 한산한 저녁 시간 매출을 늘리기 위해 미국 내 몇 개 매장에서 한시적으로 시행되었는데요.

하지만 이브닝 서비스는 6개월 만에 전면 중단되었습니다.


>> 왜 실패했을까?? 

늦은 저녁 스타벅스를 찾는 사람들은 조용한 분위기에서 남은 업무를 처리하거나, 여유를 즐기기를 원했습니다. 술과 커피는 즐기는 분위기가 상반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죠.

두 가지를 한 공간에서 판매한다는 것부터 사람들의 반감을 끌어내기에 충분했습니다.

무조건적인 확장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며,

브랜드가 사랑받는 이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이유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요인들을 꾸준히 지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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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늘 잘 활용하면 큰 이득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독이 될 수 있다는 걸 명심 해야합니다.

잘 된 사례에만 집중하기 보다는 잘 안 된 사례들도 머릿속에 새기고 이를 피한다면

처음에 언급했듯이 실패스토리가 내 이야기가 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현재 광고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솔루션이 필요하거나, 더 다양한 사례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네임카드 속 번호 또는 메일로 문의 주시면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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