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광고 운영하기 - 리스팅 캠페인

작성자 이상민
작성일 2023.07.31
조회수 1036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마존(Amazon) 입점 후에 운영하게 되는 광고 캠페인 중 리스팅 캠페인 운영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마존은  3가지의 광고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리스팅 캠페인으로, 이 캠페인 유형은 네이버/구글에서 검색광고라는 형태로 부르는 형태입니다.


리스팅 캠페인(검색광고)은 키워드를 아마존 통합검색에 검색하면 연관된 키워드가 노출되는 상품입니다.


보통의 검색광고처럼 검색광고는 이용자가 니즈를 이미 가지고 검색하기 때문에 타 광고에 비해서 클릭율 / 구매 전환이 보다 크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두 번째는 Brands 로, 네이버의 쇼핑검색광고처럼, 리스팅 캠페인과 비슷하지만 상품 이미지 등을 배너형태로 노출하기 때문에 상품을 보다 다이나믹하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마지막은 디스플레이 광고로 GDN 등 처럼 잠재 고객에게 배너형태로 노출시키는 상품입니다. 리스팅 및 브랜즈 캠페인과는 달리 잠재고객에게 노출하기 때문에 노출대비 클릭율 / 구매 전환은 떨어지지만, 보다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오늘은 이 중 리스팅 캠페인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리스팅 캠페인은 아까 소개 드렸다 싶이 여느 '검색광고'와 동일합니다.


이용자가 니즈를 가지고 있는 채로 검색어 결과를 통해 유입되며 디스플레이 광고(DA)에 비해 유입/전환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바로 이런 점 때문에 국내 많은 사업자 분들이 처음 온라인 광고를 시작하실 때 네이버 파워링크를 많이하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마존도 마찬가지로 타 광고에 비해서 처음 가져가야하는 매체로 리스팅 캠페인이 특출난데, 

구성은 [광고 캠페인] > [광고 그룹] > [광고]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커니즘은 구글과 비슷합니다.


검색어는 Broad, Phrase, Exact 즉,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 검색으로 나뉩니다.


네, 구글과 비슷합니다. 


확장검색의 경우 검색 키워드를 확장하여 일치검색, 구문검색을 포함하여 비슷한 키워드에도 노출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입찰가의 경우는 일치 > 구문 > 확장 순으로 비싸고 도달의 경우 확장의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광고 세팅의 경우에는 캠페인 생성 후, 상품별 그룹을 생성합니다.



이후 자동타겟을 통해 초기 검색어를 수동세팅하지 않은 채로 세팅합니다. 
이 자동타겟은 네이버 쇼핑검색광고처럼 추출 그룹을 개설하여 유입되는 키워드를 파악하여 그룹을 나누듯,


자동 타겟을 통해 유입되는 키워드를 확인하여 각 키워드 별로 구문 / 확장 / 일치 검색어 유형 중 어느 것을 이용할 것인지,

입찰가는 얼마에 둘 것인지를 파악해야합니다.


이 때 키워드 추출을 위해서는 외부 툴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이 때 주로 사용하는 외부 툴은 Heilum 10, Jungle Scout, Viral Launch, AMZ Tracker 등을 사용하게 되는데 모두 유료 툴이고 기본적으로

월 구독료는 60~70$이 소요됩니다. 유료 툴은 경쟁사 키워드 분석, 스토어 분석, 키워드 추출 등 다양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아마존을 지속적으로 규모있게 운영해야 될 필요성을 느끼신 다면, 유료 툴을 사용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보통 1계정당 1개의 아마존 스토어 연동 + 각 스토어 당 키워드 정보가 있어 계정 공유는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자동 타겟 캠페인을 2주가량 운영하시게 된다면 추출할 수 있는 검색어는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이후로 수동 검색어 캠페인을 외부 툴 등을 이용해서 운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로 다음 시간에는 아마존의 da, 및 브랜즈 광고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고 자세한 정보가 얻고싶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를 통해 연락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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