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알면 너무 쉬운 SEO:검색엔진최적화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전략제안 1팀
문지은 AE 입니다 ^ ^
특정한 웹사이트나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높은 점수를 받는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두말할 것 없이 검색광고에서 아주 중요한 소재라고 보는 것이 당연한데요!
검색광고로 높은 각광을 받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이를 통해 ‘SEO(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키워드의 중요성을 더욱 더 명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을 최적화 하기 위해 중요한 키워드는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크게 2가지로 롱테일 키워드와 숏테일 키워드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오늘은 바로 이 롱테일 키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롱테일 키워드는 검색 자체의 빈도수는 낮을 수 있으나 사용자의 의도와 가까운 구체적인 정보가 포함된 키워드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설명적이고 대체적으로 3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날씨가 궁금할 때 '날씨'라는 키워드가 아니라 '오늘 서울 날씨' 이렇게 날짜와 장소까지 포함하여 검색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검색을 하기 때문에 최대한 그 의도에 맞추어 롱테일 키워드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이 왜 중요할까요?
롱테일 키워드의 경쟁력은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째, 비교적 적은 경쟁자
롱테일 키워드는 숏테일에 비해 검색량이 적은 편으로 해당 키워드를 활용하여 검색광고를 진행하게 된다면 결과 페이지에서 상위를 앞다툴 경쟁자가 비교적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비교적 높은 전환율
롱테일 키워드를 통해 유입이 이루어진 검색자는 자신의 의도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검색행위 자체를 한 것으로 전환 가치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 증가와 새롭고 의욕적인 검색자의 재방문으로 이어질 수 있죠.
롱테일 키워드를 어떻게 활용할까?
첫째, 구글 제안 활용하기!
구글 검색창을 이용하여 헤드 키워드를 입력해보았을 때 나타나는 자동완성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관련 검색어를 활용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TIP. 네이버의 경우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검색자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둘째, 구글 서치콘솔 활용하기!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서도 구글 유입 키워드를 100%활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 수를 내림차순으로 보았을 때 가장 우위에 있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불필요한 키워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구글 키워드 플래너 활용하기!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 툴로 해당 툴을 사용하면 키워드에 대한 월간 평균 검색량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TIP. 다만 무료로 이용하는 서비스 범위 내에서는 정확한 수치가 아닌 1천~1만으로 확인 가능하기 미리 체크해두세요!
넷째, 경쟁사 순위 키워드 분석!
Ahrefs를 통해서 경쟁사의 롱테일 키워드 분석을 진행하는 것 입니다.
경쟁사에서 어떤 키워드를 우선 순위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함으로써 롱테일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에 한 발자국 더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 Ahrefs
마지막, 키워드 리서치 툴 활용하기!
트윈워드 혹은 마피아넷 같은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하여서 짧은 시간으로 콘텐츠를 통한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는 검색엔진 최적화의 다음 단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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