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어디까지가 광고 영역일까? - 1편
안녕하세요.
AMPM 글로벌 광고전략제안 1팀
문지은 AE 입니다 ^ ^
어쩌면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네이버 지면의 광고이지만 대체 어디까지가 광고 영역이고 어떤 광고인지 오늘 정리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검색광고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진행되는 검색광고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요.
먼저 흔히 접할 수 있는 파워링크 영역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워링크 영역의 경우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검색하게 될 경우 접하게 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상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 자체의 홍보에 목적을 둔 광고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사몰이나 스마트 스토어 이외에도 블로그, 카페, modoo 등의 사이트로도 연결이 가능하며 CPC 과금 형태의 광고로 진행이 되는 부분으로 검색 키워드의 단가 책정으로 최소 70원부터 10만원까지 금액 설정이 가능하며 키워드 마다 단가가 달라지게되는 형태입니다.




포털 검색탭이나 쇼핑 탭에서 원하는 상품을 서치할 때 노출되는 방식으로 광고가 진행되며 쇼핑 검색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쇼핑에 입점 후 시스템과 연동을 통해서만 진행이 가능합니다.
쇼핑 검색광고의 단점으로는 CPC과금 형태이지만 입찰가가 매우 비싸 경쟁이 치열하기도 하며 상품명을 통해 노출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자체적인 키워드 설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쿠팡을 비롯한 오픈마켓 플랫폼과 함께 노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테일한 셋팅을 진행하게 된다면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쇼핑 검색광고의 종류도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 브랜드형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먼저 쇼핑 검색광고 - 상품형을 살펴보면 가능한 광고의 카테고리는 패션의류, 패션잡화, 식품, 출산/육아, 가구/인테리어, 스포츠/레저, 화장품/미용, 생활/건강, 디지털 가전으로 대부분의 카테고리 영역이 광고가 가능합니다.
광고의 노출 지면은 검색탭과 쇼핑검색탭, 이미지 검색 영역, 뉴스/블로그 등의 콘텐츠 매체,AI 기반 상품 추천 영역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출 영역의 경우 콘텐츠 매채 노출은 별도로 설정할 수 있는 영역으로 광고 운영이 가능합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다음으로 쇼핑 검색광고 - 카탈로그형의 경우 일반 쇼핑몰 상품으로 연동되는 것이 아닌 네이버 쇼핑이 만들어 놓은 제품 카탈로그로 연결이 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노출의 경우 아래와 같은 형태로 노출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카탈로그형 광고의 노출영역은 형태틑 다르지만 상품형과 동일하게 검색탭, 쇼핑검색, 이미지 검색, 뉴스, 블로그 등 콘텐츠 매체와 AI기반 상품 추천 영역에도 노출이 됩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마지막으로 쇼핑검색광고-브랜드형의 유형은 네이버 패키지에 가입한 브랜드사의 콘텐츠와 상품을 쇼핑검색결과 페이지에 효과적으로 노출하여 브랜드와 제품 라인업을 홍보할 수 있는 브랜드 전용 검색광고입니다.
노출 형태로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노출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 브랜드형 검색광고의 노출영역에는 쇼핑 검색 영역이 있으며 첫페이지에서 PC의 경우 쇼핑 검색 영역 우측 상단 및 우측 하단이며 모바일의 경우 쇼핑검색 영역 상단 및 하단으로 노출이 되며 키워드 및 유형에 따라 광고의 영역과 갯수가 변화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검색광고
네이버 검색광고의 유형중에서 쇼핑 검색광고까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네이버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다양한 유형으로 보다 많은 광고에 노출이 되어있으며 이외에도 더 많은 광고 유형이 있으며 다른 유형은 다음 편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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