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마스터하기 1탄

작성자 유예원
작성일 2024.02.13
조회수 619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교육을 담당하게 된 AMPM글로벌 유예원 프로 입니다.


길고 긴 여정이 될 것 같은데, 이 글과

'마케팅학교'에 업로드 될 제 교육영상을 보시고 저와 함께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마스터 하셨으면 합니다 :)




오늘은 1탄,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이해하기 시간입니다.


쇼핑검색광고란?

쇼핑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이 찾아보는 영역이자,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광고인 쇼핑특화 검색광고입니다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광고로 대표적으로 네이버 통합검색 / 쇼핑검색 영역에 노출되지만

+ 이미지 탭, MO 스타일추천, 구석구석 AI 추천 영역

+ 뉴스, 블로그 등 콘텐츠 매체

+ , 다나와 등 외부 검색 파트너 매체 검색 결과에도 노출




검색 키워드 적용 방식은

파워링크처럼 검색될 키워드를 직접 추출하는 것이 아닌,

등록된 상품의 소재명, 속성, 카테고리 등을 통해 시스템에서 자동 매칭한 키워드로 광고

+연관키워드가 매칭되는데 이 중에서 노출을 원하지 않는 키워드가 있다면 제외키워드로 설정 가능




광고 과금방식은 CPC(최소 50~최대10만원) 입니다.

+ 등록한 입찰가 대로 소진되는 것이 아닌,

1위가 3002위가 2003위가 100원으로 입찰가를 등록해뒀다고 가정했을 때,

차순위 입찰가의 +10원으로 과금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1위는 210, 2위는 110원으로 과금되는 방식입니다.




어떤 기준으로 노출 순위가 결정될까?도 많이 궁금하실텐데요!

단순히 입찰가가 높다고 상순위에 노출되는 것이 아닌, 품질지수+입찰가가 모두 고려됩니다.


**여기서 품질지수란?

광고시스템 내에서 매겨지는 광고 품질에 대한 점수이며,

내 광고 소재가 얼마나 검색자의 의도에 알맞은 상품인지를 고려해서 1칸~7칸 내에 결정되고 기본 4칸부터 시작됩니다.

품질지수가 높을수록 비교적 저렴한 CPC로 상순위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쇼핑검색광고를 해야하는 이유는?


1.     검색결과 내 상위노출 가능

(비광고영역에서 2페이지 밑으로 노출된다면, 광고를 통해 1페이지 상단에 노출 가능한 광고)


2.     성공률 높은 광고 (쇼핑에 특화된 광고이므로, 니즈가 강한 소비자들이 유입되는 광고)


3.     쉬운 광고 등록 (네이버 검색광고 시스템을 통해 손쉽게 광고 관리 가능)


4.     합리적인 비용 (CPC 과금 방식으로, 노출하는데에는 0원~)


5.     정교한 타겟팅 (연령, 성별, 지역, 시간, 노출 매체 설정 가능)


6.     효율개선이 가능한 성과관리

(광고 노출 이후 즉시 성과 조회 가능+다차원 보고서를 통한 다양한 데이터 확인 가능)


7.     구매자 혜택 제공

(네이버 자체 리워드를 통해 구매한 고객들에게 별도로 프로모션을 지급하지 않아도 네이버에서 직접 제공)



정말 장점도 많고, 이커머스 업종이라면 전환 극대화에 완.전.히 최적화된 광고 !

쇼핑검색광고, 너무 매력있지 않나요? :)


다음 시간에는,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유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