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검색광고♥ 마스터하기 2탄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유예원 프로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이해하기에 이어서
쇼핑검색광고의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판매상품에 따라 노출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끝까지 ! 집중해주세요 :)
쇼핑검색광고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 쇼핑 브랜드형이 있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유형은
쇼핑몰 상품형인데요!
스마트스토어나, 자사몰 처럼 판매처 쇼핑몰을 가진 광고주가 상품을 홍보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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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로는, 제조사나 브랜드사가 네이버 쇼핑에 구축된 제품의 카탈로그를 홍보하는
제품 카탈로그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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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는, 브랜드사가 공식몰을 통해 브랜드와 제품 라인업을 홍보하는
브랜드 전용 상품인 쇼핑 브랜드형이 있습니다.
아우 ~ 복잡해...
이렇게만 들으면 뭐가 뭔지.. 통 무슨 말인지 모르시겠죠?
쉽게 말씀드리면
♥ 쇼핑몰 상품형은 SME사업자가 광고를 할때! ♥
♥ 제품 카탈로그형은 제조사가 가격비교 탭에서 광고를 할 때! ♥
♥ 쇼핑 브랜드형은 브랜드사가 브랜드 콘텐츠, 제품 라인업들을 함께 노출시키고 싶을때! ♥
사용하는 광고 유형입니다.
이제 좀 이해되셨나요?
조금 더 자세하게 넘어가볼게요.
-----1. 쇼핑몰 상품형-----
쇼핑몰 상품형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검색광고시스템 내에서 네이버쇼핑에 등록된 상품을 불러오는 방식이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입점이 필수" 입니다.
또한, 면세 대상 상품이나 해외사업자 상품, 미성년자 구매불가 상품은 광고 진행이 불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주류의 경우 전통주, 방문 구매 상품만 등록이 가능하니 이 부분도 함께 참고해주세요~
기존 제품 카탈로그형만 가능했던 디지털,가전 상품도 2023년 3월15일부터 쇼핑몰상품형에서 광고 집행이 가능해졌으니까요, 참고 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여기서 잠깐!
중고, 예약구매도 쇼핑몰 상품형 광고가 가능할까요?
정답은 YES!
2022년 11월30일부터 상품타입을 중고로 하는 것, 판매유형을 예약구매로 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단, 무조건 노출되는 것이 아니라 "중고"라는 키워드로 유입되거나 일반 키워드로 검색 후 "중고"타입 필터를 걸어야만 노출이 되구요!
-----2. 제품 카탈로그형-----
제품 카탈로그형은 말 그대로 카탈로그가 매칭되어 광고가 노출되는 것인데요!
카탈로그 제품의 소유권을 지니고 있어야 하기에 제조사나 브랜드사만 가능하고,
국내 독점 유통권 계약 및 소유자로부터 집행 권한을 위임받았음이 증명되어야 집행 가능한 광고 유형입니다.
네이버쇼핑 카탈로그 생성이 필수이며,
혹시 카탈로그가 없다면 브랜드 패키지 권한을 통해 카탈로그 생성과 상품 매칭이 가능합니다.
-----3. 쇼핑 브랜드형-----
마지막으로 쇼핑 브랜드형은 앞서 말씀드린 두 유형과 다소 다른 형태로 노출됩니다.
다양한 구좌에서 하나의 상품 하나의 카탈로그만 노출되는 쇼핑몰 상품형, 제품 카탈로그형과는 달리
쇼핑 브랜드형은 쇼핑 검색결과 영역에서만 노출되고
브랜드 동영상 콘텐츠나 이벤트 페이지 등
브랜드와 관련된 소재와 링크를 통한 우리 브랜드만의 정보를 알릴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쇼핑 브랜드형만의 강점은
광고를 노출할 "키워드를 직접 등록"할 수 있고, "키워드별" 입찰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브랜드 소유권을 지닌 브랜드사가 등록할 수 있는 내 브랜드 키워드,
내 브랜드와 유사 카테고리 상품을 취급하는 브랜드와 관련된 타사 브랜드 키워드,
그 외 카테고리명이나 상품명을 조합할 수 있는 일반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소 입찰가도 타 유형과 달리 50원이 아닌 300원부터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 브랜드 패키지? ♥
쇼핑 브랜드형은 제품카탈로그형과 마찬가지로 브랜드패키지 가입이 필수이며
이때 브랜드패키지는 네이버쇼핑의 심사 기준을 통과한 브랜드사에 한해 가입이 허용되는데,
쇼핑파트너센터 내에서 브랜드 등록 후 브랜드 권한 신청을 통해 2-3개월 심사 기간을 거쳐 등록됩니다.
♥ 브랜드 패키지 반려되는 대표적인 사유♥
1. 상표권에 등록된 상품출원 분류코드와 브랜드패키지 권한신청 상품군이 매칭되지 않을 경우
2. 전체 상품이 아닌 일부상품에만 패키징 및 각인된 경우
3. 네이버 쇼핑 내에서의 인지도, 인기도, 판매실적이 미달인 경우 입니다.
모든 서류와 조건이 갖춰졌음에도 반려되는 경우가 있기에
무조건 브랜드 패키지 가입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 참고해주세요!
까다로운 브랜드패키지 이지만,
권한을 받으면 쇼핑검색광고 세가지 유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공식판매처 마크가 노출되고 다양한 공식 정보 등록이 가능하며
브랜드당 월 최대 20개까지 브랜드 카탈로그를 셋팅할 수 있기 때문에
주력상품의 메인키워드로 구성하여 노출시키면
더욱 전략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카탈로그에서 기본적인 가격비교만 가능하다면,
쇼핑 브랜드형에서는 기본정보, 제품정보, 제품속성, 블로그 리뷰까지 함께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쇼핑검색광고 유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알면 알수록 정말 매력있는 광고라는 생각이 드시지 않나요?
다음시간에는 직접 네이버 검색광고시스템 화면을 보면서 함께 광고를 등록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쇼핑검색광고가 처음이신 분은 꼭 컴퓨터나 노트북 챙겨와주시고요!
그때까지 꼭! 오늘 내용 복습하시면서 쇼핑검색광고 마스터가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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