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업종 광고, 파워링크? 쇼검? GFA!

작성자 김한세
작성일 2024.08.22
조회수 311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1본부 김한세 마케터입니다.


월말이 다가오는 시점입니다.

후회없는 한달을 가꾸고 계신가요?


오늘은 식품업종에서 GFA광고를 해야만 하는 이유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파워링크와 쇼핑검색광고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말씀하시는 많은 대표님들을 설득해 

결국에는 매출을 보고 미소짓게 만들어 드렸었던 네이버 GFA 광고입니다.


네이버 GFA광고, 그러니까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를 이 글을 통해 처음 접하신 분은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광고 상품은 크게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로 나뉘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보장형과 성과형 이렇게 두 가지 광고 상품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오늘 말씀드리는 우측의 GFA는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이 세 가지를 한 줄로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검색광고 = 포화시장, 타 업체와의 동시노출로 인한 한 지면에서의 경쟁

보장형 디스플레이 광고 = 높은 금액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 검색광고, 스마트스토어와 호환성이 매우 좋은 배너광고, 저렴한 입찰방식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론 업종에 따라 고민을 해봐야 하지만, 저는 적어도 식품 업종에서만큼은 GFA를 강력하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검색광고 또는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하고 있으시면서 GFA 병행에 대해 고려하시는 대표님들께 저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네이버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대표님께서는 네이버 매체가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최대한 이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검색한 키워드에서만 노출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많은 유저들에게 노출하기에 한정적입니다.

그리고 이미 관심이 있는 유저들 뿐 아니라, 관심이 있을만한 대상에게도 광고를 닿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픽셀 설치가 되지 않는 스마트스토어 특성상 네이버 내부 매체인 GFA에서 리타게팅 기능을 사용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 유입돼 체류하던 사람은 자사의 상품에 관심이 있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은 사람은 확실하게 상품에 관심이 있었다는 표시입니다.

이와 같은 유저들에게 GFA의 리타게팅 캠페인인 '카탈로그'를 통해 다시한번 상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식품 업종은 왜 GFA인지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장 김치' 를 판매하고, 이를 광고하는 업체의 목적은 물론 구매 전환, 나아가서는 ROAS 상승이겠지만,

이 이전에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사람들의 침샘을 자극하는 일입니다.



검색광고에서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대략 1/14입니다.

이미지가 강조되는 GFA와는 반대로 파워링크는 제품에 대한 정보, 설명이 주를 이루고 있죠.

이와 같이 사람들의 침샘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정보성 광고를 주로 제공하는 파워링크도 물론 놓치면 안되지만


이미지와 후킹성 있는 멘트를 통해 사람들의 오감을 자극하는, 그리고 이탈한 유저의 발끝을 잡는 GFA 광고, 꼭 해야겠죠?




GFA 광고를 어려워하시는 대표님들도 많이 계신데,

성공적으로 GFA를 운영하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모든 광고의 공통적인 1단계로,

타겟 그룹을 정의해야 합니다.

자사 제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타겟의 기본적인 내용을 정해야 하는 건데요,

2030 여성, 4050 남성 등과 같이 기본적인 요소들을 정리해 두어야 합니다.


그 다음 단계는 타겟팅 설정입니다.

광고그룹에서 타겟을 지정할 때 맞춤타겟/데모타겟/상세타겟 에서

타겟팅을 설정해 잠재고객에게 광고 노출을 통한 유입 및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맞춤 타겟은 광고주가 직접 수집한 타겟 데이터를 기반으로, 타겟 대상의 노출 제외, 범위 축소, 또는 기존 타겟 소스와

유사한 특성을 지닌 대상을 찾아 타겟팅 하는 유사 타겟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데모 타겟의 경우, 파워링크 타겟팅과 유사하게 광고가 노출되기를 원하는

타겟 대상의 성별, 연령, 지역 등의 정보를 활용해 타겟팅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상세타겟의 경우에는 광고에 관심이 있거나 구매 의도가 있는 잠재 고객을 추정해서

광고가 노출되도록 설정하거나, 관련 없는 고객을 제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후에는 광고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배너 광고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미지와 후킹성 있는 멘트를 구상하는 단계입니다.

광고 효과적인 이미지를 첨부하고 문구로 상품에 대한 프로모션를 기입하거나 또는 구매 수, 찜 슈, 리뷰 수 등의 강점을 강조하는 등

자사의 강점을 살린 콘텐츠를 A/B테스트를 통해 제작해낸다면 사람들의 클릭은 폭팔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GFA 광고를 집행해야 하는 이유와 간단한 전략을 설명드렸습니다.

글을 통해 유익한 내용을 얻어가셨을 것이라고 믿으며 오늘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거나, 자사 광고에 대한 컨설팅, 무료 관리(네이버 한정)를 받고싶으신 대표님께서는

02-6049-4203 / khs@ampm.co.kr  또는 아래 광고상담란을 통해 문의주시면 

대표님 업체 맞춤 컨설팅과 관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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