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식품업종은 쿠팡광고도 좋습니다!

작성자 김한세
작성일 2024.08.22
조회수 290


이 글을 혼자 광고로 성과내기 어려운 대표님들, 사수 없이 마케팅을 직접 공부해가며 광고를 집행하는 담당자님께 바칩니다.


안녕하세요, 퍼포먼스 1본부 김한세 마케터입니다.

습하고 더운 날씨, 그리고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태풍에 피해없으시길 바랍니다. 

앞전에 식품업종 광고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며 쇼핑검색광고 + GFA광고가 정말 효과적인 매체믹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은 이에 버금가는 오픈마켓을 때려누르며 등장한 소셜커머스 중에서도 끝판왕인 플랫폼,

다들 알고 계시는 '쿠팡'에 대한 광고상품 소개와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대표님들께서 저를 둘러싸고 쿠팡 광고를 해야 하는 이유를 한가지만 말해보라고 하신다면,

저는 이 이미지를 뽑아 제 이마에 붙히고 대표님들 사이를 돌아다닐 것입니다.


2024년 브랜드 평판에서 다른 플랫폼을 없다시피 만들어버리는 압도적인 1위!


이것은 그만큼 소비자의 수요가 놀라울 정도로 많다는 뜻입니다.

이외에도 ROAS 맞춤 광고 상품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 등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쿠팡 광고에는 크게 두 가지 광고유형이 존재합니다.

 '매출 최적화' 그리고 '수동 성과형'입니다.


매출 최적화 광고는 매출성장을 최우선으로 하여 달성가능한 최대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신개념 광고인데요,

키워드나 입찰가 입력이 필요없고 자동적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쉽고 간편합니다.

또, 쿠팡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에게 반응이 좋은 상품을 추천까지 해주는 자동 최적화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대행을 맡기지 않고 직접운영 하시는 업체에서 종종 사용합니다.

특히나 다양한 상품군의 조합을 광고하여 매출을 내고 싶은 광고주분들이 사용하시는데요,

이 유형은 예산이 충분히 많다면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나,

광고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광고비 누수 없이 세세하게 관리하길 원하는 분들께는 굳이 먼저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광고가 세팅해야 할 사항이 적고 관리가 쉽다는 것은 그만큼 "광고비가 누수되는 부분이 많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판단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출 최적화 광고는 자동 CPC입찰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사 상품과는 무관한 키워드에서도 높은 입찰가를 지불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자체적으로 관리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검색량과 클릭량이 압도적으로 많은, 그러니까 광고비가 많이 사용되는 키워드를 메인키워드,

그렇지 않은 키워드를 세부키워드로 분류하고 각각에 맞는 전략을 짜야 합니다.

또, 쿠팡 광고는 ROAS를 직접 설정할 수 있고 머신러닝이 존재한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예산과 제품 가격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높은 ROAS를 책정한다면, 입찰가가 자동적으로 낮아져 키워드에서 낮은 입찰단가로 인한 경쟁도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OAS를 책정할 때 무엇보다 제품의 가격과 예산, 다른 경쟁사와의 비교 및 분석을 통해 

일정 수준의 목표 ROAS를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쿠팡 광고를 진행하고자 하며, 자사 제품에 대한 키워드 전략을 구상중에 있는데 무료 컨설팅을 받아보고자 하신다면

하단 상담신청 란을 통해 문의주시면 대표님 업체에 꼭 맞는 전략을 짜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수동 성과형 광고 설정 방법입니다.

이 광고는 키워드를 직접 세팅하는 방식입니다.

손과 눈이 더 많이 가지만, 그만큼 쿠팡광고에 자신이 있다면 정교한 광고설정을 통해 더 좋은 광고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수동 성과형 광고에도 여러 가지 도구들이 있습니다.

광고상품과 연관된 다양항 키워드를 실시간 자동 매칭해 상품노출을 증가시켜 주는 스마트 타겟팅,

고객에게 반응 좋은 상품을 알아서 추천해주는 효율up상품,

개별 키워드부터 비검색 영역까지 노출 가능한 적정 입찰가를 제안해 주는 제안 입찰가 등입니다.

이를 포함한 도구들을 활용해 광고 예산과 기간을 설정하고, 광고할 상품을 선택하며,

키워드와 입찰가를 설정하게 되면 수동 성과형 광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홍보, 또는 주력상품 특화를 위해 상품을 집중 노출하고 싶은 대표님들께서 많이 사용하는 광고 유형입니다.


보도자료] 쿠팡 1분기 식품 카테고리, 국내 식품시장 3배 이상 20% '폭발성장' - 쿠팡 뉴스룸


쿠팡 식품 시장의 전년 대비 성장률입니다.

온라인 판매와 구매가 주목받고 그 중심에 식품업종이 버티고 있습니다.

네이버 파워링크와 쇼핑검색광고 시장을 뚫고 성과내기 어렵다고 판단하신다면,

비교적 새로운 매체인 쿠팡광고로 성과를 내보시는 게 어떠신가요?

앞서 간 타 대표님들은 미소짓고 계시며 이번에는 대표님 차례입니다.

전문가인 저와 함께 쿠팡광고에 뛰어들고 싶으시다면 02-6049-4203 또는 khs@ampm.co.kr 로 연락주시면

대표님 업체 맞춤 컨설팅을 무료로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퍼포먼스 1팀의 김한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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