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 성과, 제대로 확인하고 있나요?

작성자 양재현
작성일 2025.05.01
조회수 64



과연 경쟁사 매출이 높은 이유는

단순히 운일까요?


운처럼 높은 매출 증가를 위해선

1) 데이터를 분석하고, 2) 피드백하며,

3) 성과를 내기 위한 액션까지 할 수 있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검색광고 성과를 어떻게 확인하고,

어떤 방식으로 개선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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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 성과, 어디서 어떻게 확인하나요?


네이버 광고 관리 시스템에서는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이 중에서 핵심이 되는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CTR), 전환수 같은 데이터부터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률은 좋은데 전환이 없다는 건,

광고 문구나 키워드는 괜찮지만,

랜딩페이지나 가격, 신뢰 요소가 부족하다는

분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부터 한 문장만 외워주시길 바랍니다.

'성과는 데이터가 말하고,

우리는 그걸 분석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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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키워드 전략은 분류와 관리이다.


우선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지표별 비교와 흐름 분석이 우선입니다.


이후 광고 성과의 대부분은

키워드 선택과 관리 전략에서 나뉘게 됩니다.



기업 전략에서 '이거 두 가지'는 이제 그만!!! – LG CNS 블로그

<출처 : https://www.lgcns.com/blog/it-trend/7576/>



예를 들어 대량으로 키워드를 등록할 경우,

무작정 늘리는 것보다 소구별로 그룹을 나누는 것

선행되어야 합니다.


나누는 과정에서 비효율 키워드는

제외 키워드로 설정해 광고비 누수를 막고,

성과가 좋은 키워드에 더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일간 / 주간 / 월간 기준으로

반복해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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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릭을 부르는 확장소재


확장소재는 광고 클릭률을 높이는 핵심 도구입니다.


키워드마다 유저들의 니즈를 파악해,

클릭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이커머스: 제품 이미지, 가격, 리뷰 수, 찜수

  • 지역/서비스업: 전화번호, 플레이스, 위치 안내 등



예를 들어 할인을 강조하고 싶다면,

1) 확장소재에 할인을 강조하는 이벤트와

2) 매력적인 카피라이팅을 통해 클릭을 유도합니다.


또한, 디바이스(PC/모바일)에 따라

문구 길이나 정보 배치 전략도 중요하기 때문에,

경쟁사보다 차별성을 강조할 수 있는

확장소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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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성과를 바꾸는 운영 전략


데이터를 확인했다면,

광고를 집행하기 전 중요한 것은

초기 세팅입니다.


리뷰, 블로그 바이럴, 언론보도 등은

네이버에서는 신뢰도를 올리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선행한 뒤 광고를 집행해야 합니다.


만약 고객들에게 신뢰도를 주지 못한 환경을 세팅 후,

광고를 집행한다면 무의미한 광고비 소진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024 어니스트] 주아의 그림과 속담으로 알아보는 주식 요령 2 < 어니스트 기사 < 어니스트 < 기사본문 - 어린이 경제신문

<출처 : https://www.econoi.com/news/articleView.html?idxno=40915>


광고는 단지 키워드 싸움이나 입찰 경쟁만이 아닌,

전체 마케팅의 결과물이라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위 내용이 선행되었다면,

실전을 통한 데이터 입증이 필요합니다.



크게 4가지 전략이 있고,

마케터들은 이를 이용하여

운영전략을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1) AB 테스트

: 다른 문구나 키워드로 반응 비교

2) 타겟 설정

: 위치, 연령, 성별, 시간대별 맞춤 입찰

3) 디바이스별 최적화

: 모바일 중심인지, PC가 강한 키워드인지 판단

4_ 서브매체 활용

: GFA, 리타겟팅 등 일 예산 1~2만 원으로도 성과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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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인하우스에 전문 퍼포먼스 마케터가 있다면,

위 내용들을 모두 이해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거나,

전문 마케터를 고용할 고정비 지출이

부담스러우신 분들께에는

공식 대행사와의 협업을 권장합니다.



공식 대행사의 경우,

광고 집행에 대한 수수료를 요청드리지 않기 때문에,

무료로 전문 퍼포먼스 마케터를 고용한 것과 같습니다.


아직도 광고 성과 달성이나 관리가 어렵다고 판단될 시,

시장과 클라이언트님의 사업을 모두 이해하는

'사업가형 마케터' 양재현 AE와 함께

매출 증대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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