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광고! 한 번에 이해하기_유형편
안녕하세요!
AMPM global 확인으로 확신을, 방나연 마케터입니다 : )
오늘은 많은 검색광고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네이버 검색광고(SA)’에 대해 함께 알아봐요!
네이버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과 정보가 모이는 곳이죠!
그렇기 때문에 다량의 정보 수집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유형이 있기에 마케팅을 하는 목적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가 제공하고 있는 SA의 유형은 위와 같이 7가지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7가지 유형들의 특징과 광고비 산정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사이트검색광고_파워링크 유형
특징
파워링크 유형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했을때 나오는 검색결과화면 뿐만 아니라 네이버쇼핑, 지식IN , 네이버 블로그 등 다양한 페이지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광고 효과 및 전략에 따라 언제든지 광고를 노출 및 중단할 수 있어 부담이 적은 상품입니다.
광고비 산정 방식
CPC 방식입니다!
두 번째, 쇼핑검색광고_쇼핑검색 유형
특징
상품을 탐색하고 구매하고자 검색하는 이용자에게 광고주의 상품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쇼핑특화 검색광고 상품입니다.
쇼핑검색광고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광고비 산정 방식
3가지 유형 모두 CPC 과금 방식으로 산정됩니다.
세 번째, 콘텐츠검색광고_파워컨텐츠 유형
특징
이용자의 정보 탐색 의도가 깊은 키워드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광고주가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컨텐츠를 이용해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상품입니다.
정보 제공의 주체가 분명하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주체를 밝히는 것은 브랜드에 대한 호의도를 높여줍니다.
실제 예약과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고객 확보에 용이한 상품입니다.
광고비 산정 방식
CPC 과금 방식입니다.
네 번째, 브랜드검색광고

특징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통합검색 결과 상단에 단독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직접 브랜드를 검색해서 들어온 소비자들이기 때문에 타 키워드에 비해 구매 의사 및 전환 의사가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단독으로 노출되기 때문에 그만큼 타 브랜드에 소비자들을 뺏길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광고비 산정 방식
상품 유형, 광고 노출 기간(최소 7일~최대 90일), 광고 가능한 키워드의 기간 조회수(최근 30일 조회 수)의 합계에 따라 산정됩니다.
최소 광고비는 50만원입니다.
다섯 번째, 신제품검색광고
특징
신제품검색광고는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제품/서비스와 연관된 일반 명사 키워드를 검색했을 경우 검색결과 상단에 신규 또는 리뉴얼 출시한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콘텐츠를 노출하는 상품입니다.
신제품 검색광고이기 때문에 출시한 지 180일 내의 제품/서비스가 집행 대상입니다.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는 최대 2개입니다. 첫 번째 광고와 두 번째 광고는 검색 시 번갈아가며 노출됩니다.
만약 광고가 1개만 낙찰 및 노출된다면?
검색량의 1/2만 노출됩니다!
신제품검색광고는 해당 키워드그룹과 일치하는 제품/서비스만 집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로봇청소기' 그룹에 '일반 청소기' 제품은 집행이 불가합니다.
광고비 선정 방식
주 단위로 입찰되기 때문에 입찰 경쟁을 통해 정해진 광고비를 지불하는 정액제 상품입니다.
최저입찰가는 사전에 셋팅되어 있는 키워드그룹 기준으로 형성됩니다.
1위와 2위의 입찰가가 똑같을 때, 2위 입찰가로 1~2위를 일괄 낙찰합니다.
키워드 그룹별 최저입찰가 및 키워드그룹 내 키워드는 주간 단위로 변동 가능합니다.
여섯 번째, 플레이스광고
특징
네이버에서 원하는 장소를 찾는 이용자에게 가게를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형태의 검색광고입니다.
이용자가 ‘지역+업종/업체’ 또는 특정 장소를 검색 시 네이버 통합검색의 플레이스 영역 및 지도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광고비 산정 방식
광고비가 다가 아닙니다. 참여 광고수의 수가 많으면 광고 입찰가와 연관도에 의해 광고 순위가 결정됩니다.
즉, 네이버 지도 내 광고비가 아무리 비싸게 설정되어 있어도 연관도 등에 따라 후순위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참여 광고수가 적다면 노출 지면이나 입찰가와 관계없이 모든 광고가 균등하게 랜덤노출되며 최저가인 50원으로 고정 과금됩니다.
즉, 연관도가 가장 중요해지는 것이겠죠!
일곱 번째, 지역소상공인광고
특징
네이버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는 내 지역 사용자에게 노출하는 배너 광고입니다.
스마트플레이스에 등록한 업체 정보를 바탕으로 쉽고 빠르게 광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가게를 알리고 싶은 지역 소상공인이 쉽게 집행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광고는 뉴스/블로그 컨텐츠 서비스에 노출되는데, 지역소상공인광고를 등록한 모든 광고주에게 균등하게 배분됩니다.
광고비 산정 방식
브라우저 상에서 유효 노출시 실제 사용자에게 보여질 때에만 과금되고 광고비는 유효 노출 당 1원입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검색광고의 7가지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파워링크 유형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일 수 있고, 또 다른 브랜드는 플레이스 유형에서 가장 높은 성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유형이 가지는 특징과 장점을 활용하여 브랜드가 가장 성과를 잘 낼 수 있는 검색광고 유형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쉽게 이해되는! 유익한!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확신의 마케터, 방나연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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