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광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작성자 김진혁
작성일 2023.03.28
조회수 583

안녕하세요. 컨설팅 4팀 이혜민 마케터 입니다.


얼마전부터 인스타 그램에서 많은 인플루언서들이 공구나 협찬을 받고 있는 제품 하면 어떤 제품이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효소가 먼저 떠오르는 데요, 특히 젊은 여성 인플루언서들이 뷰티 쪽 뿐만 아니라 효소를 많이 광고 하고 있습니다.

효소는 건강기능 식품인데요, 예전까지만 해도 효소, 건기식, 등은 40, 50대와 같은 중년층에서만 구매율이 나오던 제품이었는데, 요새는 20대부터 50대까지 정말 다양한 연령층에서 애용하는 제품입니다.

20대 그리고 30대들에게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효소가 인기가 많죠? 아시다시피 변비를 없애준다거나, 지방을 분해 해주는 다이어트에 부스터 역할을 해주는 효소가 인기가 많고 중년층에게도 변비나 탈모를 예방해 주는 효소가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효소 뿐만 아니라, 비오틴 같은 영양제 처럼 건강 기능식품 시장이 활발해졌고 그에 따라 건기식 마케팅도 활발 해 졌습니다.

자 오늘은, 이미 레드오션인 바로 이 '건기식' 마케팅을 잘 하는 법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먼저 건강기능식품은 2020년에 들어서면서 큰 폭으로 디지털 광고비가 증가했는데요, 2021년에도 무려 1,403억으로 전년대비 53%나 증가했습니다.

이렇게 건강기능 식품의 관심도는 코로나 19가 장기화가 되면서 시작되었는데요, 건강에 대한 관심과 함께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확찐자라는 용어가 나올 정도로 다이어트에 힘을 써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다이어트 식품 광고비는 2021266억인 반면 건강 식품 디지털 광고비는 1,137억으로 엄청난 성장세는 보이는데요, 무조건 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건강을 챙기면서 하는 다이어트가 힘을 얻은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mz세대들이 건기식의 주요 고객으로 떠올랐는데요, 20대의 건기식 구매가 비약적으로 늘었으며, 카카오톡 선물하기 서비스의 건기식 거래액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건기식 결제 고객 등가율이 20대 특히 여성은 238%나 증가했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2056%, 30대는 무려 66% 라고 합니다.

그럼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식품의 정보를 어디서 얻고 있을까요?

48%의 사람들이 포털사이트에서, 그리고 20대들은 sns에서 많은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건강기능 식품은 대부분 온라인에서 구매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광고는 대부분 유튜브, SNS, 포털사이트 배너광고로 많이 접하고 있고

리타겟팅 광고를 보고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53%, 할인이나, 혜택을 제시하는 광고를 보고 구매하는 경우는 50%, 건기식 구매에 광고는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기능식품 마케팅 트렌드는 어떻게 될까요?

눈과 귀를 사로잡는 건기식 광고에는 비주얼적으로 실소를 터트리게 만드는 유머러스한광고와, 단순한 멜로디, 일차원적인 언어유희 등을 활용한 건기식 광고가 화제였습니다.

특이하게도 제품과 어울리지 않는 b급 코드와 중독성 강한 cm송은 소비자들이 찾아보는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말씀드렸다시피 MZ세대들의 건기식 구매율이 늘어난 만큼 MZ세대를 겨냥한 디지털 마케팅 강화하는데요, 밝고 건강한 이미지의 연예인을 모델로 쓰거나, 인스타그램 릴스를 활용해 댄스 챌린지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매체 안에서 바이럴이 되도록 다양한 상품과 함께 소비자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해시태그 생성을 유도했습니다.

당연히 건기식 광고에서 SNS는 빠질 수 없겠죠? 소통을 강화하며 이벤트 운영과 확산, 푸시 알람을 활용한 유입 확보 등 SNS채널 특성에 맞춘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MZ세대들이 건기식의 주 타겟이 된 만큼 그들을 사로잡는 광고를 진행 해야 겠죠? 

자세한 건기식 온라이 마케팅이 궁금해지신다면 저 이혜민 마케터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검색광고마케터1급GAIQ구글애널리틱스페이스북 블루프린트(FCBP)

간지나는 마케터 김진혁

10년 경력!! 자신 없어요..... 못할 자신이

댓글

0

㈜에이엠피엠글로벌 | 대표. 김종규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44, 현대테라타워 11층 (가산동)
사업자등록번호 257-81-03674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 2020-서울금천-2858호
광고문의 | 퍼포먼스1본부 02-6049-4642 | 퍼포먼스2본부 02-6049-4111 | 컨설팅본부 02-6049-4621
Email | gyo1223@ampm.co.kr
전화문의
02-6049-4487
평일 09시~18시(점심시간 12시~13시)
토요일,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
Copyright ⓒ 2019-2025 AMPM Glob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