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는 아끼고, 매출은 올리는 ‘밀키트’ 마케팅(2)
안녕하세요 AMPM글로벌 마케터 구유빈입니다!
지난 글에서 밀키트 시장, 밀키트를 소비하는 이유와 타겟층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오늘은 밀키트 광고, 어떤 온라인 매체를 이용 할 수 있는지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글 확인하기
광고비는 아끼고, 매출은 올리는 ‘밀키트’ 마케팅(1)_시장 및 소비층
1.
바이럴 마케팅
: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구매 할 때, 리뷰나 후기를 전혀 확인 하지 않고 정보만 보고 구매를 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더욱이 내 입으로 직접 들어가는 밀키트의 경우 제품의 리뷰가 더욱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오프라인에서 유명한 맛집, 또는 요식업계에서 유명한 사람이 만들었거나, 대기업에서 만든 밀키트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인지하는 데에 있어 조금 더 유리하지만, 규모가 비교적 작거나, 신생 업체의 경우
제품에 대한 후기가 없는 상태라면 선택지가 다양한 밀키트 시장에서 빠른 구매 반응을 기대하기가 다소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하여 인지도 및 신뢰도를 쌓아 소비자들의 구매 선택을 돕도록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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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블로그는
전통적인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채널입니다. 체험단, 기자단
등의 기회를 블로그 크리에이터에게 제공하고 후기 작성을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제품을 무료로 제공해주기만
하는 경우도 있지만, 몇몇 제품의 경우 원고료까지 추가로 지불하기도 합니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 블로그가 대표적이며, 니즈가 있는 소비자가 포털사이트에 밀키트를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 노출된 후기성 블로그 글들을 접하면서 자연스럽게 제품에 대해 인지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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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커뮤니티
공통적인 관심사로 모인 카페, 커뮤니티 사이트 내에서 바이럴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제품과 관련된 타겟이 모인 곳을 공략하면 블로그 이상의 파급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에서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밀키트 제품을 언급하고, 그 제품을 소비한 사람들 사이에서 한 번 좋은 제품이라고 소문이나면 그로 인한 파급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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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바이럴 마케팅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마케팅은 광고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 두 개로 나눌 수 있으며 바이럴의 경우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콘텐츠를 통해 노출을 하는 방식입니다.
SNS의 특성상 좋아요와
공유하기 버튼을 클릭하기 쉬우며, 해시태그를 통해 밀키트 키워드와 관련된 게시물을 한꺼번에 모아 볼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의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제품의 정보와 후기를 SNS에서 확인을 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효과적인 바이럴 마케팅 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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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평소엔
별 생각이 없다가도, 유명인이 언급하면 왠지 좋아 보이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 연령층에서 효과가 두루 나타나지만, 각종
SNS에 쉽게 노출 되어있는 젊은 층(10대~30대)에게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워가 높은 인플루언서나, 유명 유튜버, 또는 유입이 높은
파워블로거에게 제품을 협찬하여 노출을 하는 방법입니다.
2.
SNS 마케팅
앞서 바이럴 마케팅에서 언급했듯 SNS 마케팅은 광고 마케팅과 콘텐츠 마케팅으로 나뉩니다.
이번에는 광고 마케팅의 대한 설명을 해드리려 합니다.
SNS 광고 마케팅의 경우 데모그래픽(나이, 성별, 사는 곳, 직업 등) 및 유저 성향에 기반하여 타겟팅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밀한 타겟팅을 통해 밀키트에 관심을 보였던, 관심을 보일만한 잠재고객들에게
SNS피드, 스토리, 돋보기(검색 알고리즘)에 광고/ 스폰서드
형태로 광고 소재를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밀키트의 경우 제품에 대한 설명 글 보다는 시각적인 요소를 노출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데,
SNS마케팅의 경우 관련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노출하여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먼저 바이럴 마케팅과 SNS 마케팅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요,
매체는 2편에 나눠서 다음 글에서도 이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밀키트 온라인광고와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 또는 하단의 네임카드와 번호로 문의 주시면 빠르게 답변 도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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